2022년 6월 26일 일요일

'가치주, 성장주, 단기, 장기 나누지 말자'는 훈계를 들으며 든 생각

제목의 홑따옴표 안에 있는 문구는 저의 오랜 단골멘트입니다. 제가 만든 문구가 돌고 돌아 저를 공격하는 용도로 쓰이고 있네요. 아이러니 합니다. 

저의 저 단골멘트를 이용해서 제가 최근에 올린 영상에 대해 반박 의견들이 달렸습니다. '투자의 끝은 멘탈과 엉덩이, 존버력'이라고 했던 영상입니다. 단편적인 부분만 대충보고, 댓글을 달거나 생각을 입 밖으로 내는 경솔한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 영상에 달린 반박 의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왜 주식을 가치주, 성장주, 단기, 장기로 나눠서 하지?
2) 존버하자고 '현혹'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현대중공업 등의 주식을 보아라 장기간 박살났다. 아무거나 사서 존버만 한다고 되나?

1)번은 제가 항상 하는 이야기입니다. 제가 항상 하는 이야기가 저한테 공격용으로 들어오니 세상 참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오래전에 했던 혹은 발견해서 만들었던 문구가 수 년간 돌고 돌아, 그들만의 스승 제자를 타고 타서 결국 다시 저에 대한 공격용으로 사용되는 재미있는 현실입니다. 현실판 재귀함수네요.

어쨌든 1)번 이야기는 무엇을 주장하려고 하는지 잘 알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아래에서 잠시 후에 자세한 의견을 남겨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2)번에 대한 것도 저의 영상과 글을 꼼꼼히 보셨다면 하실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영상을 대충 보고 댓글을 남기면 많은 사람들이 그 댓글만 보고 또 다른 오해를 낳게 됩니다. 제 글과 영상을 오래도록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아무 회사'를 '아무 가격에나', '대충사서', '무작정 존버해라' 이런 로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닙니다. 

그 동안 숱하게 좋은 기업 발굴 방법, 밸류에이션 방법, 기업분석 방법, 가치와 가격의 괴리를 이용하는 방법, 동행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해 입이 닳도록 이야기를 드렸는데, 고작 저런 반응이 나오면 맥이 빠집니다. 게다가 '현혹'이라는 표현을 보고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어쨌든 현재 시장은 많이 무너진 상태입니다. 앞으로 상폐돼 없어질 부실한 회사도 많을 것입니다. 아직까지 가치대비 비싼 기업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상당 수 기업이 '이제는 살만한 가격대'에 들어 온 것도 사실입니다. 이제와서 괜찮은 회사들을 '일단 팔고' 리스크 관리를 하자는 것은 정말 공감을 할 수가 없습니다. 사야될 시기에 팔아라뇨? 자꾸만 바닥을 잡으려고 하는 투기꾼들의 태도가 문제입니다. 바닥을 어떻게 잡나요? 살만한 가격대에 공이 들어왔으면 사는겁니다. 그냥 기계적으로요.

투자판은 돈 뿐만 아니라 워낙에 많은 말과 글이 오가는 곳입니다. 요즘에는 관계하고 싶지 않더라도 사람들이 얽히고 설켜있어서 감정 상하는 이야기들도 많이 오갑니다. 그런 것 정도는 이골이 나서 별로 개의치 않습니다. 그러나 제가 주장하는 바가 왜곡되거나,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시간이 될 때마다 해명을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은 합니다. 그래서 블로그에 잠시 기록을 남깁니다.

성장주, 가치주 나누기


성장주, 가치주, 도박주와 같은 단어에 대해 저의 생각을 남긴 적이 있습니다. 2017년에 작성했던 이 글을 한번 읽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주 장문의 글입니다. 글을 읽기가 힘드시면 비교적 최근에 영상으로 남겨뒀던 내용도 있으니 영상을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성장주, 가치주 따위를 나누는 것은 당연히 의미가 없고 성장은 가치에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가치투자자들도 당연히 성장하는 기업을 좋아합니다. 고단수의 턴어라운드 사냥꾼이 아니라면 실적이 장기적으로 역성장 하고 있는 기업을 좋아할 사람은 없습니다.

장기와 단기 나누기


'가치투자와 장기투자는 같은 말이 아니다'. 이 문구도 제가 단골처럼 쓰는 문구입니다. 역사도 이미 오래되었습니다. 10년도 넘은 것 같은데요.

일단, 투자 관련 이야기로 상대에게 조언, 반박이나 조롱을 할 때는 1) 상대의 생각이 어느 정도의 깊이와 지평을 갖고 있는지 확실히 확인한 후에, 2) 상대가 하는 이야기의 행간에 숨은 의미는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고 해야합니다.

1), 2)를 인지하지 않고 아무말 대잔치를 벌이면 망신을 당할 수 있으니까요.

제가 직전 영상에서 '엉덩이를 붙이고 무제한 존버하자!'라고 주장했던 것은, 무조건 천년만년 기다리자는 의미가 아닙니다. '시간 지평 앞에서 내 무지의 인정' 그리고 '시장에 대한 겸손한 태도' 정도로 받아 들이셔야 합니다. 그것이 제가 드렸던 이야기에 대한 정확한 행간의 해석입니다.

우리가 어떤 기업에 대해서 꼼꼼하게 공부를 하고 내재가치를 산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결국은 기업을 매입할 때 안전마진을 두기 위함이 아니던가 싶습니다. 일단 저는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안전마진은 왜 둬야 하나요? 사고가 나더라도 덜 다치기 위해서입니다. 세상에 그 어떤 것도 확실한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가치와 가격 사이의 안전마진은 우리가 지불할 가격에 대한 보험입니다.

그렇다면 제가 '시간 지평을 길게 보자', '엉덩이를 잘 깔고 있자'고 주장하는 것은 다를까요? 그것은 시간과 우리 마음에 대한 안전마진을 두자는 이야기입니다.

넉넉하게 최소 3년 앞을 내다 보고 산 기업이 있다고 칩시다. 그 종목을 조금 사뒀습니다. 그런데 1차 매수를 끝내자 마자 1주일도 안돼서 강력한 테마가 붙었습니다. 제 계산엔 없던 시세 급등이죠. 당연히 내가 생각했던 적정주가를 돌파해 버리고 주가가 고평가 영역에 다다르면 비중을 줄이거나 매도를 해야합니다. 아주 기쁜 마음으로 말입니다. 

이런 경우, 단 1주일을 보유했다가 매도를 했어도 이것은 가치투자입니다. 기업분석을 철저히 했고 안전마진을 넉넉히 잡고 매수했다면 그렇습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넉넉한 마음으로 장기투자를 염두에 뒀던 투자입니다.

'시장이 무너지니까 리스크 관리를 해야한다. 무조건 장기투자는 없다'. 이런 이야기 참 멋있게 들립니다. 그럴 듯 하기도 하죠. 그런데 조금만 생각해 보면 이상하다는 것을 눈치채야 합니다. 1) 그래서 그 리스크 관리라는 것은 무엇이며, 2) 어떻게 할 것이며, 3) 시장이 무너지면 주식을 팔아서 현금화 하고 언제까지 기다리라는 것이며, 4) 그래서 시장에 언제 다시 진입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 생각을 꼬리에 꼬리를 물고 파고 들어가다 보면 결국은 또 하나의 결론에 도달합니다. '좋은 마켓타이밍을 노리자'. 그럴 자신이 있으면 해보라고 권유하고 싶습니다. 이건 노력의 영역도 아니고, 경험치의 능력도 아니고 거의 대부분의 영역이 운의 영역입니다.

내가 타이밍을 제대로 잡을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실제 계속 그렇게 해왔어야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그래야 하겠지요. 타이밍을 몇번만 연속해서 잡아도 단숨에 한국 최고의 부자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 아직 그렇게 타이밍을 재가며 투기를 한 사람 중에서 한국 최고의 주식부자가 되었거나, 적어도 박영옥, 김태석님 같은 가치투자자를 능가하는 사람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뭐, 잠깐 행운으로 반짝 등장 했던 사람들은 있을지 몰라도 말로는 대부분 안 좋았겠지요.

그리고 실제로 평범한 사람을 일정 수준 이상의 부자로 만든 로직은 마켓타이밍을 재는 로직보다 가치투자 로직이 더 많을 것입니다.

마켓타이밍을 재려는 시도는 겸손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없는 오만한 행동입니다. 오만한 사람들은 시장에서 오래 버티기 어렵습니다.

어떤 종목으로 3개월 안에 100% 수익을 내겠다고 덤빈 사람이 있다고 칩시다. 그 종목이 석달 간 움직임이 없고, 넉 달, 다섯달이 넘어가보세요. 그 사람은 멘탈이 나갑니다. 겸손이 결여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를 할 때 가격(안전마진)과 시간(버퍼와 여유)뿐 아니라 우리 삶에서도 관조와 여유를 갖는 태도는 아주 중요합니다. '잘 되면 좋고, 아니면 말고' 식의 태도를 갖고 있으면 잘 다치지 않습니다.

어쨌든 어떤 문구나 주장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하고 1차원적으로 해석을 내리거나 뚱딴지 같은 반론을 한다면 그 원인은 아마도 둘 중 하나일 것입니다. 1) 문해력에 문제가 있거나, 2) 투자 경험이나 식견이 아직은 짧아서 그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거나요.

무조건 '존버'하라니, 사람들 '현혹'하지 마라


이 부분은 '현혹'이라는 단어 때문에 잠이 확 깼던 문장이었습니다. 아무리 진심을 가득 담아서 글을 쓰고 영상을 만들어도 누군가는 그것을 '현혹'으로 느낄 수 있구나 하는 점도 배웠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마음이 당연히 내 마음 같지 않겠죠. 

물론 이 댓글을 달아 주신 분과 오해를 잘 풀고 이야기가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충분히 저런 오해들을 하실 수 있겠다 싶어서 블로그 포스팅으로 재차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기록을 남겨 둡니다.

1) 유튜브의 특성상 아주 작은 토픽에 대해서 쪼개서 밖에 이야기를 올릴 수 없다.
2) 내재가치가 상승하고 있고, 그럴만한 회사를 사야지 상장폐지 당할 회사를 사면 안된다.

1번)처럼 유튜브의 특성이 채널 운영자나 반대로 구독자를 바보로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주 지엽적인 토픽을 지엽적으로 다룰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어떤 작은 부분 하나만 이야기를 하는데도 시간이 20분이나 30분이 넘어가는 것은 태반입니다. 그런데, 그동안 제가 다뤄왔던 가치투자와 관련된 내용을 A부터 Z까지 재차 다 다룬다면 디테일 한 이야기를 하나하나 다 푸는데만도 30시간이 모자랄 것입니다.

또한, 과거에 가치투자와 관련된 여러가지 방법론과 제 개똥철학에 대한 이야기들은 하나씩 찾아보면 모든 조각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제 컨텐츠를 오래 보셨던 분들은 굳이 제가 이렇게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다 이해를 하실거라고 믿습니다. 

이미 과거에 했던 이야기를, 어떤 이야기 하나를 추가로 할 때 마다 ADD해서 다시 하고, 그 뒷 이야기를 다시 ADD해서 또 반복하고.. 그것은 유튜브 구조에는 너무나 맞지 않습니다. 유튜브는 짧은 토픽을 잘라서 꾸준히 올려야 하니까요. 

그래서 어떤 토픽 하나에 대해 의문이 생기시는 분들은, 저의 과거 컨텐츠를 모두 찾아서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야 오해가 풀립니다. 

그리고 제가 만든 컨텐츠들을 다 보시고 나면 제가 단순히 '아무 회사나 대충 아무 가격에 사서 존버하면 모두가 승리한다' 이런 얼토당토 않는 주장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도 아시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1) 기업 가치평가와 f/up은 꾸준히 해야한다.
2) 주가가 가치보다 현저히 비싸지면 비중을 줄여야 한다.
3) 주가가 가치보다 현저히 싸지면 비중을 늘려야 한다.
4) 내재가치가 착실히 상승할 것으로 추정되는 기업 위주로 투자해야 한다.
5) 기업의 가치가 훼손되거나 투자 아이디어가 어긋나면 수익/손실 상태에 관계 없이 작별을 고해야 한다.
6) EPS, BPS가 착실히 증가하는 기업이 초보 투자자에겐 좋다.
7) 많은 회사들이 장기간 실적이 망가지고 주가도 우하향 했지만 애초에 우리는 그런 회사를 건드릴 일이 잘 없다. 건드렸더라도 꾸준한 팔로업을 통해서 작별을 고했겠지.
8) 많은 가치투자자들이 2010년대 박스권 장세에서도 꾸준히 좋은 복리 수익을 쌓고 있다 왜 일까?
9) 실적이 착실히, 꾸준히 증가하는 기업은 생각보다 많다. 지뢰만 잘 제거해도 1,000개 이상의 회사는 일단 제거하고 시작할 수 있다.
10) 시장에 있는 모든 주식을 사야하는 것도 아니다, 우리가 잘 아는 몇개 회사만 평생 비중 조절하며 관리해도 괜찮은 성과를 낼 수 있다. 물론 그 중 회사의 영업 상황에 따라 어떤 회사는 편출되고, 또 어떤 회사는 편입될 수도 있겠지만..

일단 글을 쓰는 도중에 퍼뜩 생각난 원칙만 해도 이 정도입니다. 아주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원칙들입니다. 이 정도 원칙들을 토대로 하여 엉덩이의 힘으로 투자를 하자는 것입니다.

좋은 기업을 싸게 잘 샀는데, 요즘처럼 주가가 떨어진다는 이유만으로 뷰를 바꾸고 주식을 팔거나, 남들의 이야기를 듣고 덥썩 주식을 사거나, 어떤 회사의 주가가 잘 오르고 좋은 뉴스가 자꾸 나오니까 주식을 사거나, 갖고 있는 기업의 주가가 조금만 올라도 무서워서 약간의 수익만 실현하고 팔거나.. 이런 부화뇌동식 행동을 하지 말자는 차원의 이야기입니다.

적어도 내가 투자한 회사가 잘 성장하고 있다면 주가가 내리든 오르든 엉덩이의 힘으로 잘 버티는 사람이 먼 훗날에 가 보면 승자가 되어 넉넉한 삶을 살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날 선 댓글들이 부쩍 늘어난 이유


부처, 예수님과 유재석 형님 심지어 슈카 형님도 안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 훌륭한 분들도 안티가 있는데 문제점 투성이 인간인 저라고 안티가 없을리 만무합니다. 안티도 있을 것이고, 고깝게 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싫어하는 사람도 아주 많을 것입니다. 그것은 제가 온라인에서 컨텐츠 만드는 생활을 하든 안하든 관계 없이 일상 생활 도처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받아 들이고 이해를 합니다.

그러나 그런 것을 감안하더라도 최근에는 부쩍 악플이 많이 달립니다. 위에서 언급한 의견들은 악플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정말 악플이라고 할 만한 것들이 유튜브와 블로그에 많이 달립니다. 최근들어서 부쩍 더 그런 현상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장이 어려우니 그것을 투영하는 센티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장이 어렵다고 여기 저기 돌아 다니면서 사람들에게 날 선 말과 글을 쏟아내고, 온라인에서 악플 따위를 달고 다니는 사람에게 괜찮은 미래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그런 분들은 스스로도 가슴에 손을 얹고 한번 자신의 행동을 돌아 보시길 바랍니다.

2022년 6월 26일
송종식 드림

연관글


(C) unsplash.com @priscilladupreez


댓글 33개:

  1. 투자 경험이나 식견이 아직은 짧아
    이해 못하는 분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마켓타이밍을 재는 투자 5년만
    해보시고 잘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그전에는 선플만^^

    답글삭제
  2. 확실히 곳간에서 인심난다고, 자산시장이 안좋아지면 날선반응이 많아지는건 사실인것 같습니다. 그래도 좋게 생각하면 저런 오해? 어그로(?) 덕에 좋은 포스팅이 또하나 탄생했고, 해당 분과도 오해를 잘 푸셨다고 하시니... 구독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좋아(?) 를 외쳐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정확하게 짚으셨습니다. 약세장 때 날카로운 사람이 많이 나타나는 것도 하나의 지표로서 멀리서 바라 보며 '오히려 좋아'라고 생각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항상 좋은 말씀 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3. 항상 좋은 말씀 잘 듣고 있습니다. 사람은 원래 자기 듣고 싶은 대로 듣고 생각한다고,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아무말이나 설사하듯 발설 하는 인간들은 굳이 보듬으려는 노력이나 상종 할 가치도 없는거죠.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답글삭제
    답글
    1. JAKE님 같은 쿨함이 필요한 시절인 것 같습니다. 항상 강인한 정신력으로 좋은 글들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4. 늘 좋은 글 나눠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답글삭제
  5.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6. 항상 많이 배웁니다. 감사드려요~!

    답글삭제
    답글
    1. 작은 도움이나마 될 수 있음에 힘이 나고 기쁩니다!

      삭제
  7. 글도 영상도 항상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여러 채널을 통해서 소통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8. '니 말이 다 맞아' 하고 넘어가셔도 될 것을 컨텐츠 크리에이터 겸 가치투자자이신 송쌤께서 대응 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십니다. 항상 잘 보고, 듣고 응원하는 이들도 많다는걸 잘 알아주시리라 믿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막 줄에 써 주신 내용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돌다리님 특별히 항상 감사해요! 앞으로는 일일이 대응 하는 것도 좀 줄여보겠습니다. 뭔가 기록으로 남길만한 것들이 있어서 기록으로 남기는데 앞으로 이런 기록은 좀 줄여도 될 것 같기는 해요^^

      삭제
  9. 이글을 쓰시는동안 얼마나 생각을 깊게하시고 글을 고치셨는지 고민이 됩니다.
    괘념치 마시고 항상 몸건강 마음건강하시길 기도하겠습니다.

    안과장 드림.

    답글삭제
    답글
    1. 영혼의 동반자 안과장님. 저도 항상 여러모로 감사드리구요. 요즘 열심히 하시는 모습 보면서 저도 자극 많이 받고 있어요.

      삭제
  10. 올려주신 내용들 감사히 잘 읽고 있습니다. 장마철 건강 조심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고맙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자주 소통해요!

      삭제
  11. 현혹이 아니라 투자자들에게 귀감이 되는 선한 영향을 나눠주고 계십니다. 5명이 현혹을 떠올렸을지라도 5천명, 5만명은 좋은 기운 받아갔을것입니다.(댓글은 안 달아주셨겠지만) 저도 눈팅만하다가 오늘은 댓글 남겨봅니다.
    장마철에 건강관리 잘하시고 기운차게 상반기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감동적일 댓글 남겨 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12. 세상에는 부정적으로만 해석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괘념치마시길 바랍니다... 항상 유튭, 텔레, 블로그에서 좋은 내용보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3. 응원드리고 또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4. 동국제약, 코웰패션... 수익률이 궁금해서 오랜만에 들렸는데.... 여전히 글을 잘 쓰시네요. 오랜만에 들렸다 갑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팬 드림 -

    답글삭제
    답글
    1. 안 그래도 두 회사들을 한 번 팔로업 해 줄 시점이 온 것 같습니다. 좋은 회사들인데 주가가 많이 내렸네요. 건강하시고 성투하세요~

      삭제
  15. 쓰신 글 하나하나 소중히 읽고 배우려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도 생각해주세요~
    경험과 지혜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선생님처럼 도움 받는 다며 좋은 말씀 남겨 주시는 분들이 더 많으셔서 즐겁게 컨텐츠 제작 활동하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16. 오랜만에 송선생님 블로그에 들어와서 남기신 글 읽고 있습니다. 역시나 하나하나의 글들이 고개 끄덕여지는, 도움되는 말씀들로 가득하네요. 감사하다는 표현 드리고 싶어 답글 남깁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석이마미님, 블로그에서도 뵙습니다! 항상 라이브로 또, 댓글로 소통 자주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