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투자하는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밍하는 가치투자자입니다. 어릴적 꿈은 천문학자랑 파일럿. 음악과 시를 포함한 모든 예술을 사랑합니다. 분석하고 만들어내는 것 그리고 책 읽기를 좋아합니다. 하늘밖 별은 지금도 강렬하게 사랑합니다.

직업 : 기업탐방형 가치투자자(전업), 기획과 디자인도 가능한 풀스택 개발자, 데이터분석가

안녕하세요. 송종식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가 투자활동을 하면서 필요한 자료와 생각들을 개인적으로 정리하고 모아가는 공간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커버리지 하는 모든 종목을 블로그에 정리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 시간 여유가 있는대로 가끔 정리를 해서 올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해야 하고 생각을 정리를 해야 하는데, 저는 블로그라는 도구가 가장 편리합니다. 2001년쯤부터 18년 가까이 블로그를 만져왔으니 제게는 어떤 도구보다 블로그가 편리합니다. 종목에 대한 생각들을 기록하기 위해서 이메일과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생각의 틀을 보기 좋게 정형화 시키는 데는 블로그만 한 툴이 없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종목에 대한 리포트를 쓰면서 공부를 하면 무엇보다 제 스스로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귀로 들은 건 잊어버리고, 눈으로 본건 잠시 기억하며, 몸으로 체득한 건 오래도록 남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블로그에 기업분석 리포트를 쓰는 것은 가치투자자가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취미활동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른 분들과도 지식을 나눌 수 있다는 점은 추가로 얻을 수 있는 덤입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자유롭게 토론을 하면서 얻는 이익도 큽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인연이 생기기도 합니다.

어쨌든 이런저런 이유로 블로그는 제 개인의 소중한 학습공간입니다. 그리고 사색 공간이며 일기장이기도 합니다. 불특정 다수의 여러분들이 방문해 주시고 계셔서 될 수 있으면 포스팅은 존댓말로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댓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므로, 제가 하지 못했던 생각을 나누거나 또 좋은 인연을 만들기에도 훌륭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1. 제 블로그는 저의 학습공간, 자유공간, 일기장입니다.
  2.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종목들은 종목 추천을 하기 위해 올리는 종목들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올리는 것들이니 좋은 의견 교류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3. 간혹 여러 가지 뻘글이 올라와도 제 개인의 학습노트 그리고 일기장이니만큼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기타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저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주소로 메일 주세요.

jongsik.song@gmail.com

감사합니다.

2019년 5월 31일
송종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