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23일 목요일

2022년 하락장의 기록

작년 7월을 고점으로 우리나라 양대 주식 시장 모두 완연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 시장 모두 작년 여름의 고점 대비 30% 정도 하락한 상태입니다. 

제가 늘 말씀 드렸듯이 이런 시장이 훈련되지 않은 투자자들에게는 가장 고통스럽고 어려운 시장일 줄 압니다. 2020년 3월과 같이 역대급으로 급락했다가 다시 역대급으로 급등하는 시장은 사실 난이도가 높지 않은 시장입니다. 최근의 하락 장세와 같이 나름의 긴 기간 동안 슬금슬금 빠지는 시장이 많은 투자자에게 더 고통을 준다는 서베이도 있었습니다.

어떤 형태의 하락장이 되었건, 시장의 상승과 하락은 시장 참여자에겐 일상적인 일입니다. 봄에 꽃이 피고, 여름이 가고 가을이 가면 다시 겨울이 오듯, 아침에 해가 뜨고, 저녁에 해가 지듯 반복적이고 당연한 시장의 사이클입니다.

과거에도 이미 이런 사이클은 숱하게 있었습니다. 저도 글과 영상을 통해서 하락장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서 몇 차례 기록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과거에도 여러번 했던 말을 또 다시 반복하는 것이 어색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서 이번에는 장세와 관련된 이야기는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에게 힘들다고 멘탈 케어를 요청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또 어쩌다 보니 분위기를 타게 돼 하락장과 관련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멘탈 케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제 생각을 영상으로 남겨 놓겠습니다. 글로 모두 풀기에는 양이 방대합니다. 제가 말이 빨라서 그렇습니다. 아래의 영상을 통해서 제 생각이 잘 전달되고, 또 2020년 이후에 시장에 진입한 투자자들께서 이번 하락장을 잘 이겨 내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도 얻어 맞아서 시퍼렇습니다. 이번 사이클도 함께 잘 이겨나가 보시죠!


2022년 6월 23일
송종식 드림


댓글 4개:

  1. 차트로 보는것과 직접 맞아보는건 정말 다르죠 ㅎㅎ 미중무역분쟁때 참 힘들었었는데 ㅋㅋ 그게 또 경험이 됐네요 지금은

    답글삭제
  2. 항상 감사드립니다 :) 매번 많은 투자자들께 힘이 되는 조언 아끼지 않아주시는 송쌤 행복한 주말 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항상 든든한 우리 편이셔서 제가 감사드려요! 돌다리님~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