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19일 토요일

내 생에 불필요한 것들과의 이별

푼돈 끌베이(푼돈 거지)


제 블로그에는 원래 예전에는 광고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애드센스를 붙여놓고, 최소한의 개수만 자동으로 나오도록 세팅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보시는 데 기존보다 불편하신 점이 있으실 줄 압니다. 그 부분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네, 푼돈 끌베이(거지) 맞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 블로그의 일별 광고수입 현황입니다. 보통은 0원이고, 방문자가 많이 몰리면 가끔 하루에 2천 원 정도 법니다. 보통 블로그 광고 한달 수입이 1만 원 정도 됩니다.

푼돈 끌베이라서 이용자들의 불편함과, 블로그의 디자인을 해치면서 까지 광고를 못 내리고 있습니다. 끌베이한테는 1만 원도 너무 귀하고 소중합니다.


...는 당연히 말이 안되겠죠? 유튜브나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아두니 구글이 만든 강력한 CRM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록 한달에 만 원 밖에 못 버는 광고지만 구글이 제공하는 CRM 데이터는 수 백만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CPC, CPM 단가 측정은 물론이고 표본과 모수가 적기는 하지만 이용자들의 행태에 대해서도 많은 공부가 됩니다.

저는 디지털 환경, 디지털 광고, 마케팅 회사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이 귀한 데이터들을 그냥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최소한의 수량으로 붙여두는 광고이니 독자분들의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구글의 CRM툴 덕분에 연말에는 디지털 광고 단가가 급증한다는 등의 인사이트도 얻었습니다.

영업이익률 6%가 뭡니까?



얼마전에 제가 작성한 기업분석 컨텐츠에 달린 댓글입니다.

애널리스트 분들은 정말 사람들에게 이리저리 치이고 고생을 많이 하십니다. 그래도 두둑한 연봉을 받습니다. 유사투자자문업을 하시는 분들은 한달에 적게는 70만 원 많게는 수 백만 원을 받으면서 리딩을 합니다. 직장인은 상상도 할 수 없는 돈을 법니다.

그런데 저는 기업이나 산업 공부한 것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무료로 공개해서 올립니다.

기업하나를 공부하고 팔로업 하는 데는 짧게는 한 달에서 길게는 몇년이 걸립니다.

기업과 산업분석을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께서 제 글을 보고 '아~ 이렇게 하는거구나!'하는 방법론을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처음에는 저 혼자 공부하려고 만든 블로그였습니다. 점차 찾는 분들이 늘고 공부가 되고 도움 된다는 의견들이 생겨서 아주 조금은 사명감도 갖고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제 덕분에 잘 공부했다는 덕담 한마디면 저는 족합니다.

그런데 꼭 공짜로 다른 사람의 노력을 취하려고 하는 사람들 중에서 얌체같은 분들이 있습니다. 위에 '6% 개실망' 드립을 치신 분 같은 경우입니다.

1) 제가 영상과 블로그에서 노파심에 계속 언급하듯이 '종목 리딩이나, 종목을 추천하려고' 컨텐츠를 만드는 게 아닙니다. 그리고 '분석을 했어도 나는 종목을 살 수도 있고, 안 살 수도 있다'고 하는 이야기는 왜 흘려 들으시는지 모르겠습니다.
2) 위와 같은 사람들이 등장하면서 리스크가 높아질 것은 진작에 알았기 때문에 블로그를 비롯해서 공개된 매체에 애써 공부한 기업공부, 산업공부 리포트를 올리는 것이 옳은 일일까? 하는 고민은 쭉 갖고 있었습니다.

되도 안한 뻘소리를 하면서 슈퍼챗으로 수 억씩 걷어가는 분들도 있고, 종목리딩 사업으로 단숨에 갑부가 되는 사람도 있으며, 제가 작성한 투자자료들을 가져가서 가공하여 팔아먹고 막대한 회비 수입을 올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는요? 공짜로 자료 만들어 올리는 것으로 제 인생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얻은 게 없으니까요. 한달에 100만 원 돈 받고 리딩을 했다면 지금 강남에 고급아파트 몇채는 사지 않았을까요? 그나마 돈을 떠나서 얻은 것이라면 좋은 사람들과 인연이겠네요. 그것은 돈으로 환산이 되지 않으니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하이에나들은 따로 있는데 왜 저한테 와서 '개실망'드립을 치시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수익이 났다면 수익금 일부를 저와 나누실 생각이셨나요? 그렇다면 저한테 실망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왜 목돈은 남들한테 가서 쓰면서, 정작 불만은 무료로 애써 공부한 자료를 공유하는 저에게 오셔서 표출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남 좋은 일 시키며 살아 온 인생


와이프가 저한테 늘 하는 이야기입니다. '남 좋은 일만 시키면서 사는 사람'. 그렇습니다. 제 덕분에 거액의 투자 유치를 받아서 훨훨 날아 간 사람도 있고, 저의 소개로 사업의 시너지가 나서 인생이 잘 풀리게 된 사람도 있습니다. 누군가들은 유튜브를 시작한다고 하면 제가 밀어줘서 단숨에 구독자를 모으기도 하고, 누군가는 제 도움으로 바닥까지 갔다가 다시 일어서기도 합니다. 누군가는 일자리를 못 구하다가 제가 구해 준 일자리에서 잘 먹고 잘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제가 오지랖이 넓어서인지 주변에 크고 작게 도움을 준 게 너무 많습니다. 돌이켜 보면...

이들 중에서는 고마움을 표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자신이 잘 나서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분들의 역량이 뛰어난 덕분입니다. 그리고 저도 딱히 뭘 바라진 않고, 남들에게 생색내기도 싫습니다 속으로만 생각하는 것이죠.

문제는 와이프가 제 귀에 딱지가 앉도록 이야기하는 '남 좋은 일만 시키고 자기는 이익 하나 못 취하는 바보 같은 사람'.. 이 이야기가 이제는 슬슬 제 귀에도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그 전에는 별로 귀에 안 들어 오던 이야기였거든요.

멘탈이 강해서 어지간한 일에는 삐치지도 않고, 별 타격도 안 받는데 요즘은 남성 갱년기가 오는지 마음이 싱숭생숭합니다.

초등학교 2학년 때 부터 GW-BASIC을 시작으로 컴퓨터와 함께 해왔고, 1995-7년에 웹개발에 입문했으며 90년대 말에는 웹팀 소속으로 활동하다가 대학도 컴퓨터 특기자로 입학했습니다. 항상 말씀드리듯이 제 일생은 컴퓨터와 함께 ON-LINE상태였고, 온라인에 컨텐츠를 만들고, 남들과 공유하고 그런 행위 자체가 재미있었고 지금도 재미있습니다.

앞의 '6% 개실망'드립을 치신 분 뿐만 아니라 온라인 활동을 하다 보면 별의 별 소리를 듣게 되는데 요즘 점점 그런 빈도가 높아집니다. 사람들이 화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에서 만나는 불특정 다수는, 제가 오프라인에서는 절대로 마주치고 싶지 않은류의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예전 같으면 무시하고 말았을 일도 요즘은 점점 신경을 쓰게 되다 보니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빈도도 뜸 해졌습니다. 유튜브도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영상 만들어 올리는 게 너무 재미있는데, 공개 라이브 같은 건 하기가 점점 꺼려집니다.

그래서 최근 들어서는 멤버십 가입자들끼리만 소통을 하니 그나마 스트레스가 조금 줄었습니다.

라이브를 할 때 마다 일부러 들어와서 방 분위기를 흔들고 분탕치는 사람들이 꼭 있고, 누군지 뻔히 아는데도 들어와서 인신공격을 하고 나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게 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예전에는 선배들이 말하던 "장사는 부자들 상대로 해야한다. 그게 먹는 것이든, 집이든.." 이 이야기를 뇌로만 알고 가슴으로는 알지 못했는데 요즘은 가슴으로 느낍니다.

유튜브 멤버십 몇 푼 받아서 제 인생이 바뀔리는 없지만 그래도 그 정도 장벽이라도 치고 나니 확실히 선배님들의 말씀이 더 가슴에 와닿습니다.

'공짜로 받는 사람들이 더 바라는 게 많고, 저렴한 고기부페집 손님들이 클레임도 많이 걸고 바라는 게 더 많다..' 요즘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일단 저에게 2,000원이라도 쓰시는 분들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돈을 주고 받는 걸 비판적으로만 바라 봤는데, 직접 느껴보니 그게 저를 향한 진심어린 지지 표현 중 하나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제 '찐팬'임을 표명하신 분들께는 나중에 뭘로 감사함을 되돌려 드려야 할 지가 고민이 될 정도입니다. 정말 별 것 없는 동네 아저씨인 저를 지지하고 좋아해주는 분들이 계신다는 게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그 감사함은 말로 다 못합니다.

게다가 되레 후원금을 1,000원이라도 내는 분들이 쿨합니다. 뒷말이 없습니다. 그리고 배우려는 열정과 자세도 되어 있습니다.

제가 무슨 양궁 선수도 아니고 모든 의견과 이야기가 다 적중할리가 없습니다. 상당수의 이야기는 틀립니다. 기업 전망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것은 각자가 각기 대응할 영역이고 결국에는 운용하는 계좌 전체가 장기간 우상향 하느냐, 그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가끔 블로그에 공부해서 올리는 기업들은 길게 보면 오르는 종목도 있고, 내리는 종목도 있습니다. 그런 오르내림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제가 가진 프레임워크를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이 잘 빼 먹고 본인의 것으로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르냐, 내리냐'만 좇는 사람들은 주식시장에 30년을 머물러도 주린이를 못 벗어날 것입니다. 평생 종교지도자를 좇아 다니는 광신도라는 비아냥만 듣게 될 것 입니다.

접점 줄이기 시도


이래저래 세상에 위선자가 참 많구나 하는 걸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선자 뿐 아니라 세상은 차갑고 냉혹하다는 것도요. 굳이 그런 것들에 제 정신을 노출시키고 스트레스 받을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더욱 악착같이 저의 정신과 시간을 지킬 생각입니다.

혼자서 행복하게 잘 투자했었는데, 불필요하게 관계의 폭을 넓히면서 스트레스만 늘려 왔구나 하는 깨달음에도 도달했습니다.

그리고 투자를 하는데는 물론이고, 내 삶에도 하등 영향을 안 미치는 온라인에서의 세간의 평가에 대해서도 너무 신경을 쓰며 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것도 최근 생기기 시작한 스트레스의 큰 근원이었네요. 살짝 잘못된 길을 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남들은 나에게 별 관심도 없거니와 가끔 입방아 찧는거야 내가 관계를 안하고 기억 속 저멀리 사라지면 그만인 일입니다. 저는 남들이 뭐라하건 예전처럼 다시 독립적인 길을 갑니다. 입방아 찧기 좋아하는 사람들의 틈바구니도 지겹습니다. 남들과 관계 맺으려고 개인투자하는 게 아니니까 말입니다.

이제 불필요한 만남은 자제할 것이며, 불필요한 소통의 창구도 최소한만 남기고 모두 없앨 생각입니다. 오래 전 정말 즐겁게 투자를 하고 글을 썼던 시기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유튜브는 영상 올려봤자 조회수 1,000도 겨우 넘는 하꼬 채널이지만 그래도 영상 만드는 게 재미있고, 또 진정으로 저를 좋아해 주시는 따뜻한 분들이 계시기에 거기서는 비공개로 쭉 소통을 할 생각입니다.

제 블로그에 와 주시는 분들도 아주 좋은 분들이 대다수이기에 블로그에서의 소통도 유지하겠습니다. 여태 블로그 악플은 그냥 다 두고 대꾸도 해주었는데, 이제는 대꾸 안할 생각입니다.

* 유튜브 멤버십 가입 안하셔도 됩니다. 예전처럼 블로그에서 소통하시면 돼요. 공부하는 것도 누구나 보실 수 있게 블로그에 올리겠습니다. 유튜브 멤버십은 라이브에서 하는 잡담과 얼굴이 무차별적으로 노출되다 보니 그걸 막기 위한 최소한의 방어 장치입니다. 잡담을 하더라도 좀 더 편안하게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종목리딩 그런거 안합니다. 리딩방 같은 것 여태 운영한 적도 없고 앞으로도 할 생각 없습니다. 편안한 저녁 되세요.


댓글 134개:

  1. 장이 안좋으면 특히 더 심해지는 현상인것 같습니다. 남의탓을 안하면 스트레스를 못견디시는 분들... 저는 아직 덜 유명해져서 괜찮은거 같은데 대형 블로거, 유튜버들은 항상 겪으시는거 같습니다. 슈카형 처럼 쿨한분도 계시지만 다 그렇게 의연하게, 대인배 처럼 될수도, 될필요가 없다는 점 백번 공감하구요.

    좋은것만 보고 좋은 사람들만 보고지내기에도 짧은 인생이기에... 선택 존중드리며 응원합니다.

    P.s 방역패스 끝나고 시간제한 풀리면 일산에서 번개한번 쳐주시죠...! ㅋㅋ

    답글삭제
    답글
    1. 피드백 감사합니다. 그리고, 항상 좋은 글 써 주셔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한걸음님! 그리고 제가 항상 감사합니다. 번개는 환영합니다^^

      삭제
  2. 150억 얘기한건 제가 아닌데

    왜 저한테 뭐라고 하는걸까요

    제 생각보다도 안나왔으면

    팔 수도 있는거지

    팔았냐고 묻는것도 아니고

    제가 팔아서 떨어지는거라고 하는 걸까요

    허허허허

    답글삭제
    답글
    1. 범수형이 외모로 펀더멘탈을 훼손 삐리리리리

      삭제
    2. 메테오님도 고통을 겪고 계시는군요. 하지만 아무 영향 안 받으실 줄 압니다. 고통받는 척 코스프레만 하실 분~ ㅎㅎ 항상 응원해요!

      삭제
  3. 너무 멀리 떠나가지 마시고 묵묵히 주변을 맴돌아 주십시오. 힘내시구요. 오늘 리스크 형님 일도 그렇고 참 착잡 하네요. - 잠실개미 jake 올림

    답글삭제
    답글
    1. 자케님 안녕하세요. 올려주시는 글들을 보면서 저 역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함께 오래도록 성장해요. 고맙습니다. 꾸벅.

      삭제
  4. 그런사람들은 무시하라고 있는거죠ㅠㅠ
    마음 한구석에 담아둘 가치도 없습니다.
    송쌤의 따뜻한 마음 아실분들은 다 아실겁니다.항상 감사드리고 너무 멀리가지 마세요!!

    답글삭제
    답글
    1. 말씀하신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공유해 주시는 양질의 자료들은 저도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종종 댓글로 응원해 주시는 것도 정말 감사합니다. 같이 함께 성장해요! 화이팅입니다!

      삭제
  5. 저도 많이 공감합니다....남의 감정과 기분을 생각하지 않는 말들, 자기 자신만 생각하는 마음. 그래서 좀 세상이 차갑긴합니다. 그래도 종식님은 항상 따듯한 모습 보여주셔서 감사해요. -유튜브 구독자-

    답글삭제
    답글
    1. 유튜브를 통해 블로그까지 오셔서 소통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저도 혹시 말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을이면서 컨텐츠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6. ㅠㅠ 왜케 악플을 다는거야

    답글삭제
    답글
    1. 좋은일이 가득한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7. 제가 좋아하는 두분께서.. 안타까운 마음 뿐이네요. 항상 응원합니다 형님 from llzard

    답글삭제
    답글
    1. llzard님, 자주 소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8. 힘내세요! 항상 많은 도움받고 있습니다 아마 10명중 최소 90%이상 어쩌면 99%가 저처럼 고마워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나머지 1% 아주 많아아 10%인 사람들의 말에 상처받지 마세요 지금까지 아주 잘해오셨고 앞으로도 잘 하실거라고 믿습니다(저한테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 와이프한데 보여줬더니 똑같네 그러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응원 릴레이를 보니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주신 동의합니다. 1%는 앞으로 과감하게 무시하고 진득하게 저의 길을 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와이프 분 정말 속상하시겠습니다. 저는 그 마음이 무엇인지 알기에요. 조금은 이기적으로 사실 필요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ㅠㅠ

      삭제
  9. 김단테 이런분도 돈이깡패다 같은 사람에 속는거보고 좀 어이가 없던데..

    답글삭제
  10. 아이고...안타까운 일이네요.
    늘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별일은 아닌데, 제 글이 괜히 확산이 되어서 심려끼쳐 드린 것 같습니다. 덤덤하게 좋은 글 쓰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11. 여러가지면에서 도움을 받아서 항상 감사했습니다.
    어떤 결정이든 응원하겠습니다.항상 건강하시고요.
    from 잔잔마블

    답글삭제
    답글
    1. 우앗! 잔잔마블님 반갑습니다!
      앞으로도 도움되는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잔잔마블님 댓글도 정말 반가웠습니다.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들도 잘 풀리시길 응원드리겠습니다~~

      삭제
  12. 그들은 그렇게 배웠고 그렇게 살아왔고 그렇게 지금도 하고있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살아갈겁니다
    꼴불견 거지발싸개들은 자신이 뭐가 잘못된진 모르고 외부에서 이유를 찾죠 열등감과 시기만 강한 미천한것들..
    좋은글 써주시는분 많았는데 유동성이 줄어드는 시기에 특히 이번엔 더욱 상처받아 포스팅 접는분들 많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사회가 양극화 되지 않기를 바라는데, 금전적인 부분 뿐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도 양극화가 심해지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Genteck님 응원 댓글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삭제
  13. 제가 배우려고 노력하는 분이 "모든 사람을 믿지말되 모든 사람을 믿어줘라"라고 하셨는데..
    저는 솔직히 아직도 부족해서 머리로는 이해가 가지만 실천이 되지는 않습니다.

    세상에 모든 사람은 그 내면에 따뜻함이 있다고 믿는데 간간히 이성이 아닌 감정적으로 실수를 하시는 분들이 계신거같습니다. 이 분들도 댓글 작성하기 전에 상대방이 읽었을때 혹여 오해를 하거나 아픈말이 되지는 않을까 한번 더 고민하고 쓰시면 얼마나 좋을까요..

    뭔말을 쓰는지 계속 이상한 소리만 늘어놔서 죄송합니다ㅎㅎ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그저 항상 감사했습니다. 쓰신 글 중에서도 아직도 읽지 못한 글들도 많지만 이 글 쓴다는거 쉽지 않은거 압니다. 또 그렇게 쓴 글들은 얼마나 깨지시고 몸으로 느끼시면서 얻으신 경험이자 가치로 환산이 불가능한 자산일텐데 이렇게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올려주시고 너무 감사드려요.

    분명 복 받으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고개 숙여 또 한번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철학적인 댓글 감사합니다. 덕분에 이런저런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14. 항상 도움 너무 많이 받아왔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잘 추스렀습니다. 앞으로도 도움되는 글들을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15. 힘내세요.. 상처 안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기 글과 유튜브를 통해 저는 희망을 얻었습니다.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부디 마음 푸시고 훌훌 털어내시길 바랍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이웃주민 난세간웅조조님! 제가 다른 능력은 없지만 글을 통해서 작은 희망의 씨앗이라도 드릴 수 있어서 엄청 기쁩니다. 건강하시고 함께 화이팅해요~

      삭제
  16. 항상 응원하고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17.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버티고님! 삭제 전 남겨주신 댓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삭제
  18. 세상엔 다양한 사람들 참 많죠... 뒤늦게 투자를 진심으로 접하게되고 종식님 리스크님 좋은분들을 넷상에서나마 알게되어 많은배움에 감사드립니다. 아무쪼록 스트레스받지마시고 흘려버리시길 바랍니다 항상 좋은 일들만 있으시길 바랍니다~묵묵히 응원하는 저같은 팬도 있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진심으로 투자를 하고 계신다 하니 정말 반갑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교류하고 공부하면서 성장하면 좋겠습니다!

      삭제
  19. 항상 응원합니다! 넘 스트레스 안받으시길.. 항상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진인사님 응원해 주셔서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저도 진인사하여 대천명 기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삭제
  20. 응원합니다!! 전갈들은 멀리하셔도 됩니다.
    존경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는 존경할 만한 구석은 없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응원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하라는 채찍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좋은 생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21. 영상 블로그 정독하고 있습니다. 말없이 응원했는데 인성이 안된 사람한테는 구독자들이 시끄럽게 쫒아내야겟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조용히 응원해 주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신 걸 이번에 알았습니다. 건전한 내용으로 꾸준히 글과 영상 만들어서 올리겠습니다. 용기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삭제
  22. 가진건 많아도 마음은 가난한 이들이 특히 많은 곳이 시장이라는걸 국내주식 투자 2년만에 느끼고 있습니다. 비뚤어진 사람들때문에 좋은 뜻 가지고 나누시는 분들 상처받는게 안타깝네요. 감사하며 응원하는 한 사람 보탭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돈돈돈 하면서 인간성이 메마른 사람들의 비중이 많은 곳이 여의도인 것 같습니다. 안 그러신 분들도 많지만요. 저도 좋은 사람은 되지 못 하더라도, 메마른 사람은 되지 말아야 겠다고 자주 상기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응원을 보내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저도 힘내러 열심히 살겠습니다.

      삭제
  23. 저는 여기서 많은걸 알아가고 배웠고(기업분석 뿐만이 아니라 인터뷰내용, 생각해볼거리, 마인드셋 등) 그래서 투자를 처음시작했을때보다 많이 변화되고 나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과 자료 그리고 생각을 공유받고도 누군가는 배우고 누군가는 욕하고 떠나는 게 아이러니하네요. 세상에 다양한 사람들과 생각이 있고 배울점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필터링 없이 모든 사람들을 만나고 투자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할까 이런 생각도 들기도 하고요... (그러기엔 우리의 정신력과 시간 자원은 소모되니까 아깝네요) 내리신 고민과 선택에 대해서 십분 이해됩니다. 늘 응원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예은님, 긴 말 필요없이 제가 얼마나 고맙게 느끼고 있는지 아시죠? 오래도록 항상 좋은 말씀 많이 해주시고 단단하게 응원해 주셔서 정말 힘이 많이 나요! 옆길로 가지 않고 항상 올곧은 길로 가시는 모습이 멋지고, 또 그런 모습도 응원합니다! '필터링 없이'라는 말도 되게 와닿는 요즘입니다. 저도 한참 성장해야 하니 우리 같이 열심히 공부하면서 오래도록 쭉쭉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임장 많이 다니시던데 부지런 하신 모습도 리스펙합니다!

      삭제
  24. 얼마전 멤버쉽에 가입한 20대 주린이 입니다. 항상 잘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쓰레기같은 악플은 가볍게 무시하셨으면 좋겠습니다ㅎㅎ

    답글삭제
    답글
    1. 멤버십은 리딩이나 투자조언 같은 것 보다는, 조금 여유있으신 분들의 후원 개념도 될 수 있고, 종종 맨너없이 분위기 흐리는 분들을 위한 아주 조금의 장벽을 치는 역할도 될 수 있습니다.

      근데 고민했던 것이 소액이지만 부담되는 분들이 계실까봐 걱정되었습니다. 특히, 20대에 갓 시작하시는 분들 위주로 걱정이 되었습니다. 이게 멤버십 예외 기능으로 특정 조건을 걸면 금액 결제를 안하고도 볼 수 있도록 조치하는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는데요. 일단 유튜브에 그런 기능이 없어서 너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꼭꼭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만 멤버십을 활용하시고 함께 소통하면 좋겠습니다~! 너무 무리는 하지 마시구요. 투자공부도 꾸준히 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삭제
  25. 세상은 넓고 모지리들은 참 많은것 같습니다. 항상 응원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 잊지 마셔요

    답글삭제
    답글
    1. 이 포스팅에 주렁주렁 달린 댓글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응원해 주시는 분들이 확실히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공부를 더 열심히 하고 글도 열심히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고맙습니다. 화락님^^

      삭제
  26. 제가 여기 처음온게 2013년이었던거 같습니다.
    많은 도움 받고 귀한 나눔 감사히 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아직도 아웃되지않고 시장에 살아있답니다
    제 댓글이 자그마한 힘과 위로되시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우와!!!! 정말 너문너무너무 반갑습니다!
      햇수로 따지면 저와 10년째 인연이라면 인연이시네요!
      오랜기간 저와 함께 해주고 계심에 정말 가슴이 뭉클해집니다.
      그리고 시장에서 아웃도 안되시곡 10년의 곡절을 지나오셨으니 수익률과 같은 것을 떠나서 이미 성공한 투자자 반열에 오르신거라고 봐도 되겠네요. 정말 존경합니다.
      지난 10년이 그랬듯, 앞으로 10년, 20년도 함께 쭉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위로 뿐 아니라, 정말 큰 감동을 느꼈습니다.

      삭제
  27. 안녕하세요. 좋은 글과 생각, 의견들 나눠주시는 것들에 많은 지금까지 많은 도움을 받았던 사람입니다. 글을 읽고 얼마나 고생하셨을지 감히 생각할 수 없네요... 늦었지만 감사하다는 말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화이팅!!

    답글삭제
    답글
    1. 평범한 동네 아저씨인 제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너무 힘이 납니다! 앞으로도 그럴 수 있도록 노력하며 살겠습니다. 응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불꽃님도 화이팅이에요!

      삭제
  28. 지돈꼴고 화풀이는 엄한데서 하네요 참;;
    늘 감사하고 도움많이 받고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그럴수도 있겠네요! 저도 도움되는 글 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29. 항상 글 잘보고 있습니다. 점점 이상한 사람들이 많아지는건 사실이네요 ㅠㅠ 힘내시고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매번 좋은 글 감사드리며, 저 또한 사람을 상대하는 일을 하면서 속상한 일이 많지만 가끔은 그 사람들이 내 마음을 이해해주지 못하는것 자체가 내 욕심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속상하시겠지만, 주식 또한 내 마음처럼 되지 않듯이 사람들 또한 내 마음을 이해해주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맛난 음식이나 좋은 책 또는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들과 즐거운 만남을 통해서 행복충전을 하시길 바랍니다. ^^ 항상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들 수 없음을 항상 상기하면서 무쏘의 뿔처럼 가겠습니다. 그나저나 사람 상대하는 일을 하고 계신다고 하니 정말 존경합니다. 덕담 감사드리며 저도 응원의 기운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삭제
  30. 작년부터 좋은 글 읽고 텔레그램, 유튜브도 틈틈히 보고 있는 주린이입니다. 늘 많은 도움 감사해하고 있습니다. 돈을 받고 리딩을 한 것도 아니고, 마치 제 일 처럼 화가나네요. 숨어서 응원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는 점 알아 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댓글 남겨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정말 힘이 됩니다! 힘을 내서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컨텐츠 만들겠습니다~

      삭제
  31. 송종식형님 호수공원에서 산책하다가 마주치게 된다면 인사드릴게요 좋은글 좋은 마인드 많이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동네 이웃분이시군요! 호수공원서 마주치면 꼭 인사해 주세요~ 고맙습니다!

      삭제
  32. 트위터에서 링크를 걸어주신 분이 계셔서 처음 방문하게 되었는데 직장에서 중간 관리자로 일하면서 인류애를 잃어가는 제 요즘 상황과 비슷하여 위로의 말씀 드리고 싶네요. 좋은 결정 하셨습니다. 일처리 할 때 나의 귀한 시간 할애해가며 최대한 잘해주려고 노력했건만 돌아오는 결과는 이기적인 전임자들에게는 감히 하지 않을 헛소리를 듣고 나니 호의가 호구 된다는 의미를 뼈저리게 느끼고 있네요. 훌훌 털어버리시고 자신에게 그리고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집중하시기 바랍니다.(저두 그럴려고 노력중입니다. 인간관계 유튜버들 강의를 들으면서요.^^)

    답글삭제
    답글
    1. 아, 외부에 잘 노출도 안되는 블로그에 쓴 독백 푸념에 가까운 글이 조회수가 너무 많아서 궁금했는데 트위터 등 몇가지 외부 채널에서 소개해 주신 분이 계셨던가 보네요. '익명'님께서도 최근에 마음의 상처를 받을 일이 있으셨나 보네요. 그래도 그런 사람들은 소수이고 대다수의 분들은 상식있고 좋은 분들이니 그런 분들 생각하면서 좋은쪽으로 생각하며 살면 좋겠습니다. '익명'님도 저도요~ 우리를 위해 화이팅입니다!

      삭제
  33. 안녕하세요.송종식님! 블로그 글을 읽기시작한지 4년이 되는데도 이제야 댓글 남겨봅니다.... 처음 주식을 시작하고 이 블로그를 만나 마인드셋과 투자는 이런것이다 많이 배우고 계속해서 배우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못 된 사람들 때문에 마음아파하시지 마시고 잘 되시길 응원드립니다. 저는 선배님 같은 투자자들 덕분에 주식을 시작해서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으로 만족할만한 부자로 가는길을 찾아 가고 있습니다.(아직은 아니지만 10년 20년뒤는 될 수 있을 거라 믿고 열심히 하는 중입니다ㅎㅎ...)
    유투브로도 많이 배우고 있었는데... 정말 되먹지 못한 사람들 때문에 좋은 컨텐츠들이 사라지는 것같습니다. 그래도 블로그에는 꾸준히 글을 올려주신다고 하셔서 다시 한번 정말 감사드리며 늘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만족할 만한 길을 가신다고 하시니 정말 너무너무 기쁩니다!! 그 좋은 길로 꾸준히 가셔서 종국에는 원하시는 삶의 모습으로 잘 살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공부하고 경험한 걸 블로그에 기록하는 것 밖엔 못하지만 그것을 보고 온전히 내것으로 만들고 성과로 잇는 것은 뱅뱅뱅님의 뛰어난 역량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쭉 응원하겠습니다!

      삭제
  34. 조선놈종특이니 거르심이..늘 응원합니다.

    답글삭제
  35. 주가가 떨어지니 더 심해지는것 같습니다... 그런 댓글쓰는 마음으로 무슨 성공을 하겠다고.. 여러 블로거분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는 입장에서 너무 안타깝습니다. 힘내시고 저도 응원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말씀하신대로 주가 변동성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저도 응원합니다! 건승하세요~!

      삭제
  36. 올려주시는 글 보며 많은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응원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열심히 공부해서, 도움되는 자료를 꾸준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응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도 워럽님 응원할게요!

      삭제
  37. 항상 감사히여기며 보고있습니다. 힘내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제 자료로 공부를 해 주셔서 저도 감사합니다! 응원할게요~!

      삭제
  38.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저는 형님을 형님이 아닌 스승님으로 모시겠습니다. 눈에 훤히 보이는 가치도 못보는 눈을 뜨긴 한건지도 의심스러운 장님들이 너무 많은것 같아서 저는 희망이 생기네요. 존경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홍게라면님 안녕하세요! 저도 똑같이 배우고 성장해야 하는 평범한 개인투자자이고, 평범한 동네 아저씨인데 조금 쑥쓰럽기도 합니다. 더 성실하게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삭제
  39. 블로그, 유투브, 텔레보며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힘내세요!

    답글삭제
    답글
    1. 공부하시는데 지장이 없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삭제
  40. 반갑습니다 종식님! 많이 지치셨군요?
    종목분석글에선 깊은 사고와 통찰력, 말투나 표정에서는 한없는 선함이 보여 블로그에 들르고(최근에는 유튜브도 많이 등장하시더군요) 흠모하는 얼치기 투자자입니다.
    직업특성상 종식님의 블로그 등에 날이 선 댓글을 다는 사람들을 접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현실에서 그런 인간들은 초라한 존재인 경우가 많더군요. 흔히 키보드워리어라고 부르는, 자판앞에서만 큰소리 칠 줄 알고 입만 살아있는 찌질이들이 대부분입니다. 사회라는 곳이 모든 유형의 사람들이 섞여 살아가는 곳이다보니 그런 찌질이들과도 어쩔수 없이 부딪히여 살아갈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현재 상태로는 어떤 말씀도 위로가 되지 않을 것 같은데요. 시간이 흘러 마음이 조금이나마 변해서 지금처럼 자유분방하게 유튜브도 하시고 저와 같은 얼치기에게 하나라도 가르쳐 주고 싶은 때가 오기만을 기다립니다. 성투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좋은 말씀들 정말 감사합니다. 전처럼 외부요인은 가급적 신경쓰지 않고 즐겁게, 블로깅과 유튜브 영상 만드는 활동을 하겠습니다. 정말 힘이 되는 좋은 말씀들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41. 감사하구..
    감사하구..
    감사합니다.
    어떤 판단하시던 존중+응원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응원해 주셔서 완전 감사합니다! 즐겁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삭제
  42. 재간둥이 선생님 화이팅입니다.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싶으면서도
    왜 투자 현인들이 어느 순간에 잠적하는지 알 것 같은 요즘이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저는 현인이 아니라 평범한 개인투자자이고 그저 생각하고 글쓰기 좋아하는 사람이라서 사라지진 않을텐데, 저도 현인분들이 사라지는 게 걱정이긴 합니다!

      삭제
  43. 저도 최근들어 송종식님 글 보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모쪼록 빨리 마음의 안정을 되찾으셨으면 좋겠네요. 건강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응원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도움되는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삭제
  44. 여러일들이 있었나 보군여.
    열심히 할때도 또는 쉬기도 하면서 좋은분들과 선순환 하면 되는게 아닌가 싶긴하네여
    오래오래 행복한 삶을 응원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고맙습니다! 불토님도 저와 오래도록 행복하게 함께 가시죠~!

      삭제
  45. 인간 송종식님 화이팅하세요. 저도 바뀌지 않는 것은 버리고 취할 것만 취하는 태도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취할 것만 취하더라고 부족한게 시간이고 체력이더라구요.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대니얼카너먼님이 딱 현명하게 하시는 것이죠! 그리고 막줄에 주신 의견도 정말 공감합니다!

      삭제
  46. 큰 일을 하려면 감당해야 하는 희생이죠. 좋은 일을 크게 하셔서 그런 일이 생깁니다. 정서노동으로 감수하든가, 일 크기를 줄이든가. 저는 좀 줄여봤더니 많이 행복해진 것 같은데, 뭐랄까…. 몇 년 더 지나면 생각이 또 달라져있을지도 모르겠어요. ㅎㅎ 지성과 열정 뿐만아니라 인간미 진솔한 재간둥이송선생님이 행복하시길 응원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사나감자 선생님, 요즘 제가 참 많이 배우고 또 감사합니다. 방구석 백수라서 큰 일을 하지는 않지만 많은 분들이 제 컨텐츠를 보고 계시니 더 조심하고, 마음도 조금 더 잘 다스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주 소통해 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47. 아내 말이 항상 옳잖아요.
    당분간은 아내분 말씀 들으시고 조금은 종식님만 생각하시면서 시간을 보내세요.
    그렇다고 너무 저희를 버리시진 마시고요
    항상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네, 다시 좋은 컨텐츠 열심히 올려보겠습니다!

      삭제
  48. 그저 감사합니다 한마디면 되는데... 그 사람들에게는 참 어려운 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씁쓸하네요 ㅠ

    답글삭제
    답글
    1. 네, 저는 다른 것 필요 없고 감사하다 한마디면 족합니다. 아니면 서로 인사이트를 공유하면서 공부학고 같이 성장하는 것도 좋습니다.

      삭제
  49. 다른 블로서 타고 처음 들어왔는데, 상처를 많이 받으셨나 보네요.
    내가 공부한 것을 기록하는 것이도 남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면 선한 마음으로 하는 것인데
    내가 돈을 주고 받은 정보도 아니요. 참고하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도 보고 공부도 하고
    서로 선한 기운을 주고 받는 것인데 ...
    당신이 상처를 받는다고 그 사람들이 알기나 할까요
    비난 하는 사람은 공부하지 않는 사람이니 무시 하십시오.

    답글삭제
    답글
    1. '비난하는 사람은 공부하지 않는 사람이다' 와.. 정말 멋진 인사이트입니다. 짧은 댓글에서 많이 배우고 힘도 얻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50. 힘내세요..증권쟁이의 외로운길입니다. 묵묵히 앞만보고 갈뿐입니다..화이팅 외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지당하십니다. 저도 무쏘의 뿔처럼 마이웨이로 당당하게 가겠습니다. 그것이 말씀하신 저희의 숙명인 것 같습니다!

      삭제
  51. 소희아빠님, 커핑입니다.

    스트레스 받지마시고 즐겨주세요. 글 계속 써주세요. 늘
    저같은 사람은 소희아빠님 인사이트글들 보며 배웁니다.

    늘 감사해요.

    답글삭제
    답글
    1. 우왓! 커핑님도 오셨네요! 이렇께 한마디씩 거들어 주시는 게 진짜 되게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도 채널에 올려주시는 금들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삭제
  52. 왜이리 못된 심보, 진짜 거지근성 가지신 분들이 많은지...
    저같은 주린이들의 등대같은 분들이 불빛이 하나씩 꺼지는게 가슴아프네요. 스스로할수있는것 하나도 없는 마음거지들한테 너무 휘둘리지 마셔요. 화이팅이여요 늘 !
    텔레그램과 블로그글 너무 잘보고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크게크게 잘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모두 크게갈것임!!

    답글삭제
    답글
    1. 오! 크게갈것임님 채널도 잘 보고 있습니다. 저도 무쏘의 뿔처럼 가겠습니다!

      삭제
  53. 송선생님 덕분에 경제적 자유에 한걸음 다가가고
    있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세상에는 안타깝게도 가치를 못 알아보는분들이
    많아서 참 답답합니다 ㅜㅜ

    저처럼 감사한 마음 가지고 있는 사람이 훨씬 많다는걸 알아주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정말 반가운 소식이네요! 꼭 목표로 하는 곳에 도달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응원해 주시는 덕분에 저도 항상 감사드리구요!!

      삭제
  54. 오늘 유튜브에서 좋은 영상 감사히 봤는데 이런 글 읽으니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마음 많이 상하셨겠지만 송종식 님 응원하는 많은 가치투자자들이 훨씬 많이 있고 님 덕분에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흑흑. 정말 힘이됩니다. 고맙습니다!!! 네오칸님과 같이 훌륭하신 가치투자자가 지금보다 딱 10배만 더 늘어나면 좋겠습니다~!

      삭제
  55. 이런 일이 있으셨군요~~ㅠㅠ 어떤 말이 위로가 될지는 모르지만 송선생님의 선한영향력에 감사하고 고마워하는 분들이 훨씬 많고 응원드리고 있습니다. 응원드리는 댓글로 저런 쓰레기같은 댓글이 묻혀 보이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힘내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자주 소통해 주셔서 제가 되레 항상 감사합니다! 저도 열심히 공부해서 도움되는 컨텐츠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삭제
  56. 좋은 글을 써주시는데 악플다는 것들은 참.. 어지간히 할 일 없는 것들 입니다.
    아직 잘 모르는 초보이지만 감사한 마음으로 글 보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57. 한 번씩 이런 일이 생기면 드는 생각이, 그런 사람들의 목적 자체가 블로그 같은 거를 내리게 해서 다른 사람들이 못 보게 하려는데에 있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시장에 공부 열심히 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많아지면 리딩업자들의 파이가 작아지니 가끔 훼방을 놓을 수 있겠다는 생각은 저도 잠깐 해본 적이 있는데 신기하네요!

      삭제
  58. 감사함을 모르는 소수 때문에 받지 않아도 될 스트레스를 받는 형님을 보니 저도 마음이 안좋네요ㅠ

    형님의 선한 영향력을 보며 항상 존경하는 마음과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보고 배우고 있습니다.
    양질의 인사이트를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글에 스트레스가 묻어나서 많은 분들께서 걱정하셨나봐요. 혼자 쓴 넋두리인데 어딘가에 퍼져서 조금 소란이 있었나 보네요. 앞으로는 이렇게 찡찡대는 글 쓰는 건 자제할게요~ 컨텐츠 만들면서 가장 큰 도움 받는 것은 저 스스로입니다. 같이 공부한 건 나누고 함께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삭제
  59. 항상 좋은 글과 영상덕분에 투자를 비롯해 여러 분야에서 교훈과 즐거움을 주셨기에 채팅이나 댓글에 참여한 적은 없지만, 몇 안되는 구독 채널 중 하나인 재간둥이 송선생님ㅎ

    이유없이 남을 비난하는 이는 어딜가나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그걸 당연하게 받아들일 필요도 없지만요.

    어떠한 선택을 내리시던 스트레스 없이, 즐거운 생활 이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삭제
  60. A lion doesn’t concern himself with the opinions of the sheep.
    악질적인 양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지 마시죠 ^^

    답글삭제
    답글
    1. 멋진 문구 감사합니다. 명심하겠습니다~

      삭제
    2. 항상 좋은글과 영상덕에 귀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ㅜ
      악플러들이 없는 세상은 없는거 같아요,,,예전엔 답답하고 짜증나기도 했었는데,,,
      그냥 무시하고 신경 안쓰게 되니까 좋은 글과 조언만 보게 되더라구요,,,
      비록 저와는 상관없는 글과 댓글이지만,,,ㅎㅎㅎ
      항상 감사하고 힘내시기 바랍니다~화이팅!!
      - 저에겐 좋은 채널이 없어지는게 두렵네요,,, ㅜ -

      삭제
    3. 조언 고맙습니다. 명심하겠습니다.

      삭제
  61. 어딜가나 이상한 사람은 있는것 같습니다.
    내가 진정으로 다가가면 10명중 1명은 그 진위를 알아주는것 같습니다.
    아지만 9명은 아니죠
    또 그 중 몇몇은 또 날 귀찮게 합니다.
    그럼 후회가 들죠 "내가 뭐한다고 이렇게..."
    하지만 진심이 없다면 날 귀찮게 하는 사람은 없을지언정
    ('상처'라 표현 하지 않겠습니다. 상처받지 마세요
    그런 인간들한테 감정 낭비할 필요 없다 생각합니다.)
    진정이 통한 1명은 영원히 얻을 수 없겠죠?
    그런 진정이 통한 1명이 2명이 되고 3명이 되고 한다면
    그 의미로 보람되고 기쁜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면이 종식님께 더 큰 힘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injingyi)

    답글삭제
    답글
    1. 언젠나 일일이 좋은 말씀 남겨 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62. 여라 채널을 통해 투자를 넘어서 삶의 자세를 배우고 있습니다! 저 스스로도 많은 반성과 생각을 하게 만드는 좋은 영상과 좋은 글 항상 감사 드립니다:) - YOU공부

    답글삭제
    답글
    1. 블로그만 보아도 넘치는 열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말 잘 되실 것 같습니다. 여러 채널로 자주 소통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63.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힘이 되는 좋은 댓글 남겨 주신 것 잘 읽었습니다. 왜 지우셨어요~

      삭제
  64. 생각도 사상도 서로 다르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은 됱지언정 피해는 1도없는 좋은친구

    답글삭제
  65. 가치와 가격이 작동하는 방식, 포스트를 소개받고 오늘 처음으로 들어와서 읽었습니다. 정성과 수고가 많이 깃들어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올려주시는글 잘 읽어보도록 하고, 유튜브도 방금전에 구독 눌렀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반갑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소통하면 좋겠습니다~

      삭제
  66. 안녕하세요! 예전에 네오위즈 분석글을 감명깊게 보고 아 기업분석은 이렇게 하는구나 했다가 몇년만에 그 글을 다시보려고 찾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걸 봤습니다. 그 당시에도 댓글에 이상한 공격들이 많았다고 생각했는데 여전히 못된놈들에게 시달리시는것 같아 마음이 안좋네요! 올리시는 글들 잘봤고 앞으로도 잘 보겠다고 인사남깁니다. 힘내시길 바래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