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15일 화요일

대한약품, 나도 리오프닝주?! (IR통화내용 포함)

모처럼 대한약품 팔로업을 합니다. 시장이 많이 내려 온 상태입니다. 그래서 싼 기업이 많아서 동사의 매력도는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섹시하게 성장하는 기업도 아닙니다. 그러나 1) 경영진과 최대주주의 인품을 믿고 함께 갈 수 있는 회사라는 점, 2) 그리고 도저히 살 기업이 없을 때 채권대신 사놓고 포트를 방어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항상 꾸준히 팔로업 하고 있습니다.

요약 실적 추이 <자료 : 대한약품, 송종식>

느리지만 꾸준히 상승하던 매출은 코로나 시기에 주춤합니다. 심지어 몇개 분기는 동사에서는 보기 어렵던 역성장도 발생합니다. 그래도 작년 2, 3분기 부터는 매출 성장세도 다시 반등을 하고 있고 영업이익률도 원래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료 : 심평원

코로나19 시기에 동사 뿐 아니라 다른 제약사도 영업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1) 코로나로 인해서 병원 출입 영업이 어려워진 점, 2) 내원 환자 수 감소와 입원 환자수 감소가 제약사에게 큰 어려움을 주었습니다.

동사 역시 그런 어려움을 피해가지는 못했습니다. 위의 자료에서 보시다시피 내원 환자는 코로나 기간동안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2022년 그리고 그 이후의 실적 추정은 오미크론 확산과 엔데믹을 맞는 시기, 더 정확하게는 의료시설이 다시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시점에 맞춰서 해나가야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매출액 성장률 추이 <자료: 대한약품, 송종식>

매출액 성장률은 2017년부터 평정심을 잃어가며 들쭉날쭉 하다가,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사회에 영향을 미치면서는 완연한 우하향 추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자료: 대한약품, 송종식>

영업이익률도 매출 감소세와 함께 하향세를 타다가 작년 하반기부터는 정상화 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시나 오미크론의 영향 특히, 의료기관 상황에 따라 동사의 실적도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직원 수 변동 추이 <자료: 대한약품, 송종식>

동사의 BM은 심플합니다. 지금 별달리 신사업을 벌이거나 매출 확대를 꾀할 수 있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영업마진을 지키려면 비용을 절감해야 합니다. 그래서 코로나 기간 동안 직원을 줄이면서 비용단 방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직원 1인당 수익 퍼포먼스 <자료: 대한약품, 송종식>

일부 인력을 줄이면서 직원 1인당 매출과 영업이익 금액을 끌어올리면서 영업이익률을 지켜내는데 성공은 한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상시국이 언제 종료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절감해 둔 비용은 향후 시장 상황이 정상화 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영업이익률 급증을 기대할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코로나가 언제 끝나냐 그것이 문제입니다.

수액시장 상황


2020년 JW생명과학,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 대한약품 3사의 기초수액 합산 매출액은 1,742억여 원으로 추정됩니다. JW 803억, HK이노엔 449억, 대한약품 400억, 기타 90억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HK이노엔 오송사업장(상)과 JW의 당진사업장(하)
시장 점유율은 JW와 HK이노엔은 각 사로부터, 나머지는 개인적 추정치
- 본 데이터는 개인적 추정치이므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기초수액제 시장과 영양수엑제 시장 모두 연 5% 정도의 성장세가 기대되는 시장이었습니다. 다만, 코로나 시기에는 외부 악재로 역성장을 하였습니다.

수액시장의 경우 국내에서는 JW그룹이 강자입니다. 최근에는 HK이노엔이 오송에 수액 생산시설을 증설하였습니다.

대한약품의 경우에 기초수액제 시장을 뺐기면 안되는 상황이지만 경쟁사들이 증설을 지속하고 있으므로 동사도 TPN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을 하였습니다. 저쪽에서 먼저 때리면 나도 너희를 때리겠다 정도의 전략 같은데 TPN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지는 더 두고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기초수액제는 약가인하 영향도 받지 않고, 기본적으로 퇴방약이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시장 구도가 당장 깨지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승영 부회장님의 지분매입


이승영 부회장님은 수 년째 쉬지 않고 주식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많은 수량은 아니지만 세월이 누적되니 이제는 꽤 많은 수량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지분율이 6%를 넘어갔습니다.

자료 : 대한약품, 버틀러

이승영 부회장님의 경우에는 장기간 승계를 준비하는 것이겠지만, 이런 주식 매집 방법은 개인투자자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장기적으로 괜찮게 보는 회사를 아예 내가 인수하겠다는 마인드를 갖고, 월급이든 뭐든 현금이 생길 때 마다 시세를 고려하지 않고 오랜 기간에 걸쳐서 매입하는 것입니다. 계란으로 바위치기처럼 무모해 보일 수도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눈덩이는 모이고,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숫자가 됩니다.

회사와 통화 (2022년 1월 25일)


Q) 증설과 관련된 이야기가 돌던데, 어떤 부분에 대한 증설인가?
A) 창고 증설이고 규모는 100억 원대이다.

Q) HK이노엔의 수액공장 증설이 끝났던데, 기초수액시장 판도가 깨질 가능성이 있나?
A) 경쟁사들의 수액공장 증설에는 당연히 기초수액제 생산력도 포함될 것이다. 다만 그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시장 판도가 어떻게 변화할지는 동사도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Q) 신사업 준비는 하고 있는가?
A) TPN(종합영양수액)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다. 제품 개발중이다. 자세한 건 말씀드리기 힘들다. (2021년 9월 품목허가)

Q) 회사의 외형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2022, 2023년 회사 내외부 영업환경이 더 나빠질지?
A) 최근 외형 성장세가 둔화된 것은 코로나 때문이다. 일단은 그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그것 이외에 별로 달라질 건 없을 것으로 본다. 지금까지 해온대로 갈 것이다.

투자/리스크 포인트


  •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종료되면 동사의 실적이 정상화 될 가능성이 높음
  • 경쟁사들의 증설 등 공격적 영업이 이어지고 있으므로 향후 추이를 관찰
  • 새로 진입하는 TPN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가 나올지 모니터링

실적추정과 밸류에이션


자료 : 대한약품
- 클릭하면 커집니다 -

  • 코로나 종료 후, 예전의 영업 상황을 회복할 것으로 가정하고 밸류에이션

회사와 통화일 : 2022년 1월 25일
작성일 : 2022년 1월 25일

대한약품 기존 분석글 목록


알림 : 본 포스팅은 종목을 추천하거나 비추천하기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본 포스팅은 학습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는 주가의 변동이나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동사의 주식을 매도하거나 매수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된 비지니스 전망과 현황, 추정, 수치, 지표 등은 모두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적으로 제 주관적 의견들임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리며 경영 환경은 예측과 달리 급변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본 게시글은 시장에 공개된 자료들을 수집하여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8개:

  1. 10년 넘게 기업을 팔로업하신...귀한 내용을 블로그에 남겨주셔서 완전 감사 드립니다!! 많이 배우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블로그에 다시금 소개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삭제
  2. 안녕하세요, 글을 읽다가 문의점이 생겨 댓글 남깁니다 ^^(수준:주린이)
    수액3사를 살펴보니 jw생명과학이 점유율도 높고 TPN도 자체개발하여 수출도 진행중이라(실적은 크지 않은걸로 보임) 성장성도 있어보입니다. 두 회사중 선택하라면 개인적으로 jw생명과학이 제품력, 성장성면에서 괜찮아 보이는데..대한약품을 관심종목에 더 두신 이유를 여쭤봐도 될까요 ??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주신 말씀이 맞습니다. JW와 대한을 비교하자면 JW는 약간 더 공격수에 가까운 회사, 대한이는 수비수에 가까운 회사인데요. 저는 대한이를 보유할 때 포트에서 공격수가 아니라 수비수 역할로 쓰고 있어서 아마 대한이를 좀 더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액만 투자하려고 한다면 회사 전체에서 기초수액 매출이 전부인 대한이가 팔로업 하기가 편하더라구요.

      삭제
  3. 부모님이 다니시는 회사라 꾸준히 사 모으고 있습니다. 여기서 보게 되어 너무 반갑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우와! 정말 너무 반갑습니다~ 부모님께서 좋은 회사에 계시네요! 가족분들이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삭제
  4. 대한약품을 찾다가 이사이트에 오니 정말 좋은 자료가 많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는데 경영승계로 인한 주가 눌림 발생은 하지 않을 지요??

    답글삭제
    답글
    1. 이미 이승영 부회장님이 꾸준히 지분을 매입하고 있어서 다른 기업에 비해서는 그 리스크가 덜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