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7일 수요일

저출산의 원인이 의외로 돈 문제만이 핵심은 아닐수도

투자환경에서 인구문제는 신경써서 봐야하는 중요팩터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재작년에는 저출산과 관련해서 만고 제 생각을 유튜브에 간단하게 찍어 올리기도 했습니다.



동물도 먹이 잡기가 힘들면 출산을 줄이는데 인간이라고 다르지 않을것이라는 점. 단순히 예산 100몇조를 투입한다고 해결되는 문제도 아니라는 점. 일정부분 인구감소와 인구충격을 피할수는 없겠지만 자연섭리에 맞춰 그냥 놔두다보면 저점을 찍고 언젠간 반등하지 않겠냐는 것이 영상의 주요 요지였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혼인 5년이하 신혼부부 동생들 몇몇을 인터뷰하면서 아주 재미있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어찌보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 일수도 있는데다 제 주변 몇몇의 표본에 불과하다보니 이들의 생각을 일반화하기는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통계적 가치는 전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지만 젊은 신혼부부들의 생각 깊숙한 곳을 조금은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애초에 동생들을 인터뷰를 하려고 한 것은 아닙니다. 이런저런 사는 이야기를 하다보니 자연스레 저런 이야기도 흘러나오게 되었습니다. 동생들은 대부분 맞벌이였고, 부부 모두 대기업 이상의 회사에 다니는 중산층이나 중상층 정도의 부부들이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평생' 아이를 갖지 않기로 합의한 커플들이었습니다. 그렇다고 부부관계가 나쁘냐 하면 그것도 아니었습니다. 되레, 아이를 키우는 부부들보다 부부관계는 더 좋아보였습니다. '아이가 없으면 늙어서 외롭지 않겠느냐?', '그래도 핏줄은 남기고 싶지 않느냐?'와 같은 이야기들은 이미 숱하게 들어서 이골이 난 상태라고 합니다.

그들이 그런 선택을 한 이유에 '돈'은 크게 관여하는게 없었습니다. 그들은 오로지 '자유'를 추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사생활을 문란하게 하겠다 그런 이야기가 아니었습니다.

'옛말에 아이 하나를 키우는데는 온 마을의 정성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만큼 아이를 키우는데는 많은 품과 정성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개인의 자유로운 삶에 무게를 두는 젊은 부부들이 많습니다. 아이에게 빼앗기게 될 젊음과 에너지와 시간에 대해서 두려움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무자식으로 이를 차단하여 뺐기지 않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그것을 오롯이 자신이나 자신이 사랑하는 배우자와만 쓰겠다는 생각이 뿌리깊히 박혀 있었습니다.

이들 중에는 여행을 좋아하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아이가 없는 지금은 둘이 원하면 언제든지 떠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있으면 그런 것이 안되지 않느냐는 대답도 많이 돌아왔습니다. 비단 여행에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었습니다. 이것을 기성세대는 젊은 세대의 이기심 쯤으로 치부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런 차원의 이야기만 오가서는 저출산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절대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또 타인의 삶과 가치관에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도 없습니다. 그래서 젊은 딩크족 부부들의 가치관과 삶도 존중합니다.

그들은 또 이런 이야기를 입모아서 말했습니다. 

"나라에서 백날 천날 돈 퍼다준다고 하고 집지어 줘도 애는 안 낳을거에요. 적어도 우리에겐 아이 안 낳는게 돈 문제가 아닌데 자꾸 돈 문제로 귀결 시키는 게 헛발질 하는 것 처럼 보여요."

연로하신 정책 당국자와 입법 관련자들은 이 부분을 확실히 알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이들 중 일부 키맨은 이것을 알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것을 구실로 막대한 저출산 예산을 잡아서 전혀 관련없는 곳에 돈을 퍼부으며 세금을 해먹기 위해 활동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

어쨌든 앞서 서술하였듯이 이들 부부는 부부 모두 대기업에 근무하는 맞벌이가 많았습니다. 돈 문제 보다는 개인의 자유 문제로 아이를 낳지 않겠다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만약에 이들이 재벌이나 건물주 급으로 아예 자본이 많다면 아이를 하나나 둘 정도 낳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애매하게 중산층이나 중상층이라서 저렇게 생각하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경제적으로 넉넉한 중산~중상층 부부는 굳이 아이 키우기가 아니라도 소비할 수 있는 자원과 시간이 많습니다. 여유 시간에는 카페에 앉아서 시간을 때우고, 가끔은 네일아트를 받기도 하며, 부부끼리 의기투합하면 제주도나 일본쯤은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도 있고 분기에 한번씩 먼 곳 까지 여행을 다녀올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은데, 그것을 다 포기하고 육아에 내 인생을 갈아 넣는 선택을 하기란 쉽지 않을것입니다.

이들과 반대로 경제적으로 곤궁한 대부분의 젊은 부부들은 말 그대로 먹고 살기도 힘들기 때문에 자연선택과 본능 그대로 아이를 갖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에서 정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해방된 사람들만이 아이를 가질 것입니다.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대부분의 젊은층이 개인의 시간적 자유 문제 또는 돈 문제로 인해서 아이를 갖지 않는 것입니다.

모든 경제나 사회의 흐름과 마찬가지로 인구도 일정부분 충격적으로 줄어들다가 다시 바닥을 찍고 오르는 시점이 있을것입니다. 다만 정책은 그 시점을 오지 않게 하거나 바닥을 조금 더 높은 곳에서 잡기 위해서 시행하는 것들이 많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경제적으로 힘든 부부들에게는 경제적 어려움을 풀어주는 문제 먼저 해결해줘야 할것이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지만 아이로 인해 자유를 뺐기기 싫어하는 부부들에게는 그에 합당하는 세분화 된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전자에게는 당연히 믿을만한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이 이슈일 것이고, 후자에게는 아이를 낳더라도 자유를 해하지 않을 수 있는 사회 시스템이 많이 개발되어야 할것입니다.

그렇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정책 방향을 보면 소득 최하층의 일자리는 더욱 빠른 속도로 사라지고 있고, 또 그것을 부채질하는 정책들이 쏟아지고 있으며, 일단 물리적으로도 가임기 여성의 숫자가 이미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모두 아이를 둘씩 낳더라도 직면한 인구 충격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인구는 국가의 기본적인 경쟁력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인구 감소가 무산 계급에게는 도리어 복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더 나아가 '복된 인구감소를 지배계급이 보고 가만둘리 없다. 생산 시설의 해외 이전이나 해외의 질 떨어지는 외노자를 대거 유입시켜 무산 계급의 해방을 두고 보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앞으로의 미래가 어떤식으로 펼쳐질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현재 젊은층 중 많은 사람이 경제적인 문제는 물론이고 경제적으로 넉넉하더라도 자신의 자유와 아이를 맞바꾸는 것을 꺼려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많은 기성세대가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2021년 1월 27일
송종식 드림

연관글 보기




댓글 11개:

  1. 진짜 어려운 문제인 것 같아요...
    여러 삶의 가치관이 혼재되어 있는데, 단순히 몇가지 정책으로 효과를 보려고 하는 조급함등이 뒤섞여서 제대로된 정책이 안나오는게 문제가 아닌가라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난임센터를 가보면, 정말 애 키우고 싶어서 노력하는 부부들이 이렇게 많나 싶은정도로 사람들 예약이 꽉 차있고...
    근데 난임 지원책들을 보면 중산층. 즉, 더 낳을 수 있는 환경에 놓여진 사람들에게 지원되는 정책은 아니고...

    인구문제는 정말로 이민으로 해결할 수 밖에 없겠구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작년에 둘째 낳고, 종식님이 올려주신 김영식회장님 동영상 보고 셋째 도전?
    와이프한테 얘기했더니, 일단 몸이 받쳐주지 못하니 다음에 생각해보자고 ㅋㅋㅋ
    첫째 딸램이 동생 동생 노래를 불러, 동생 만들어 줬더니 셋째동생하나 더 낳으면 어떨까 물어보니,
    인제 6살짜리가 고민 된다면서...ㅋㅋㅋ

    어렵고도 고민되는 상황이네요..
    (와이프는 불혹이 넘어가서 늦게 낳은거에 대한 후회..체력과 몸상태가 안받쳐주는 ㅠㅠ)

    애 키우면서, 애한테서 배움의 크기가 이렇게 클 줄 몰랐네요~ㅎ

    아 또 이야기가 삼천포로 ㅋㅋㅋ

    항상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그러고보니 이쪽도 양쪽으로 나뉘어진 시장이네요. 어떤 사람들은 아이를 펑펑 낳을 수 있는 건강한 몸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온전히 개인의 자유를 위해 무자식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다른 한쪽에서는 그토록 아이를 갖고 싶어하는데도 아이가 생기지 않아서 난임센터에 다니는 사람들도 있었네요. 후자는 제 주변에도 몇몇분이 계셨는데 워낙 소수라서 제가 짚지 못하고 넘어간 부분입니다. 제가 보지 못한 곳 까지 짚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셋째 낳으시면 김영식 재단에 꼭 연락하세요~ 나중에 나이 먹고 지긋한 나이가 되면 자식 많이 낳으신 분이 그렇지 않은 분들보다 더 행복하실 것 같습니다. 아이들 크는 동안도 해복하긴 하지만요. 육체적 정신적 고통은 길어야 20여년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그 무게를 쉽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요. 모쪼록 화이팅입니다!

      삭제
  2. 저도 요즘 초4 아들한테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ㅎㅎ

    '아~ 아빠 포켓몬 그렇게 잡으면 어떻게..."

    답글삭제
    답글
    1. 이런 즐거움을 또 자녀가 없으면 절대로 알 수 없죠. 자유를 얻는 대신 아이에게서 얻는 큰 행복감을 생각해보면 삶이란 기회비용의 연속인 듯 합니다.

      삭제
  3. 자식이 꼭 있어야 되나? 자꾸 이런 생각이 드네요. 좋은점 보다는 자꾸 나쁜점만 눈에 들어오고, 태어날 아이에게도 과연 좋은일인가? 이거에 대한 확신이 갈수록 줄어가는 것 같습니다.
    아이를 키운다는건 정말 무한한 책임이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는 요즘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아이를 포기하면서 얻는 것은 책임감에서 해방되는 것과 자유이고, 아이를 얻으면서 얻는 것은 아이로 인해 생기는 행복감일텐데요. 전자는 전자대로 후자는 후자대로 얻는것과 잃는 것이 극명하니.. 사람의 삶이란 어찌보면 참 쉽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까리리님 말씀대로 아이를 키우는 것은 굉장한 책임감과 육체적/정신적 노동력이 들어가니 쉬운 것은 아닌데다 아이 키우는 것에서 나쁜점만 보인다면 일단은 너무 깊게 생각하실 필요 없이 까리리님이 느끼시는 대로 사시면 그것 자체로 행복한 삶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삭제
  4. 세아이의 아빠로서 많이 공갑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정말 대단하십니다. 엄지척. 저는 하나 키우면서도 시행착오를 겪고 어려운 부분이 많았는데, 셋이라니~!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삭제
  5. 요즘 드는 생각은 애를 낳기 싫어하는 사람들은 자연 도태되고 애를 낳고 싶어하는 사람들만 남아 결국에는 다시 번성하지 않을까... 어쩌면은 저희가 인류진화(?)의 변곡점 위에 서있는 게 아닐지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진화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또 그렇게 생각할 여지도 없지는 않겠네요. 다만 조금 더 파고 들어가야 할 부분이 있다면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외모도 준수한 젊은 사람들이 비혼을 선택하는 케이스가 늘어간다는 것인데요. 이것이 어쩌면 자연섭리로는 진화가 아니라 도태되고 있어서 그런것인가 하는 역의문도 품어봅니다. 재미있는 생각을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6. 그래서 어느 형님이 말씀하셨죠... 인도네시아, 베트남으로 눈길을 돌려야 한다고.......

    특히, 서울에서 부모님 도움 없이 결혼하기는 쉽지 않는 것 같아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