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15일 목요일

빨리 가려다 돌아간다


오늘은 독자님들께서도, 그리고 저도 이미 뻔히 아는 이야기를 좀 할까 싶습니다. 일상에서 배운점과 기억들을 소소하게 기록하기 위함입니다.

어제는 지방에서 약속이 있었습니다. 제가 좋아하고 또 중요한 분들과의 맥주 약속이었습니다. 하루종일 이런저런 일정에 쫓겼습니다. 그러다 보니 맥주 약속 장소에 도착하는 시간이 애매했습니다. 시간 약속을 매우 중히 여기는 분들이어서 적어도 15분 전에 도착해야 했습니다. 그 마저도 안되면 최소한 정시에는 도착해야 했습니다.

정속으로 가면 아슬아슬하게 현장에 도착합니다. 주차를 하고 이것저것 빠지는 시간을 감안해도 정시 도착은 가능하다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다소 무리해서 과속을 하면 20~30분 정도의 시간 여유를 더 만들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저는 평소에 과속을 하지 않습니다. 티맵 점수도 98~100점을 유지중입니다. 고속도로에서도 크루즈 모드를 켜두고 끝차선에서 정속주행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어쩔 수 없이 과속을 조금 하였습니다.

신나게 달리다가 차량 경고등이 빨갛게 떴습니다. "타이어 압력 체크!!" 뭔가 불길하다 싶었습니다. 급히 속도를 줄였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뒷 타이어가 터졌습니다. 파스가 났다고 하는데 파스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휠이 안 깨진 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간신히 차를 갓길에 세웠습니다.

차량들이 쌩쌩 달렸습니다. 좁은 갓길이라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갓길 옆으로 빠져 있을 공간도 없었습니다. 보험사를 부른 뒤 차량 안에 꼼짝 않고 있었습니다. 차량이 막힐 시간이었습니다. 보험차량이 오는데는 50분이 걸렸습니다. 그동안 날씨는 갑자기 나빠져서 장대비가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차량들은 바로 옆으로 쌩쌩 달리고 비는 쏟아지고, 아수라장이었습니다.

겨우 차량을 견인해서 근처 타이어 가게로 가서 타이어 교체를 잘 하였습니다. 타이어 가게 점원이 물었습니다.

"고속도로를 타시다가 이러신거에요?"
"네"
"정말 큰일날 뻔 하셨습니다. 정말 위험한 상황이었네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다시 태어난 날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 성실하게 살아야 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이 이야기에는 이미 독자 여러분들도 알고, 저도 뻔히 아는 내용이 숨어 있습니다.

"빨리 가려다가 더 돌아간다."

제가 삶에서건, 투자에서건 무조건 가슴에 새기고 있는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를 가슴에 새기고서는 조급함이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제가 갖고 있지 않은 다른 기업들을 보고도 전혀 FOMO를 느끼거나 동요하지 않습니다. 별로 질투심도 안 생깁니다. 그러려니 하면서 투자하고, 삶 역시 그렇게 무미건조한 마인드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제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냥 정속으로 점잖게 갔다면 어제와 같은 소동은 없었을 것입니다. 저는 약속 장소에 정시에 도착했을 것입니다. 타이어 수리비와 기타 비용이 줄줄이 지출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타이어 파스로 인해서 약속 장소에는 무려 1시간이 늦은 시간에 도착하고야 말았습니다.

글로 읽고, 말로 들어서 아는 것과 실제 경험한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어제는 귀한 경험을 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감사한 배움의 시간이었습니다. '빨리 가려다 돌아간다', 다시금 가슴에 새겨 봅니다.

2023년 6월 15일
송종식 드림


댓글 18개:

  1. 송선생님 정말 큰일날뻔 하셨군요. 자동차 운전하다 등골이 오싹한 순간들을 저도 몇번 겪었었는데요, 조심해야지 하면서도 몇달 지나면 또 꾹 밟곤 했습니다. 나이가 좀 들고 식구들이 늘면서 이제는 천천히 다닙니다만 ㅎㅎ 송샘 글을 보면서 예전생각도 나고 해서 식은땀이 났네요 ; 안전운전 입니다. 늘 잘 하시겠지만 ^^

    답글삭제
    답글
    1. 염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전운전 하겠습니다.

      삭제
  2. 큰일날뻔 하셨군요. 우린 가끔 알면서도 이렇게 극단적인 상황이 안올거라고 생각하나봅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그러게 말입니다. 다음부턴 조심하겠습니다.

      삭제
  3. 가시는길에 그런거에요? 방송에선 전혀 몰랐는데 이런일이 있으셨네요 . 어째든 큰일 안생긴게 그나마 다행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다행히 큰 사고는 없었습니다. 염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4. 저도 빗길에 시동이꺼져서 위험천만한 적이 있었는데 진짜 천만다행이네요.
    5분빨리 가려다가 50년빨리간다는 교통격언이 떠오릅니다. 언제나 안전이 최우선인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말씀해 주신 격언은 저도 국민학교 다니던 시절에 고속도로서 본건데 너무 강렬해서 머리에 콕 박혀있는 문구네요. 염려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삭제
  5. 안전이 제일 중요합니다 선생님~~

    답글삭제
  6. 성니메의 통찰은 어디까지 입니까?

    답글삭제
    답글
    1. 통찰은 아니구 다른 분들도 다 똑같이 생각하시는 내용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삭제
  7. 안다치셨다니 진짜 다행이네요~급해지면 오히려 늦어지거나 일이 꼬이는 일이 생기는 부분 너무 공감합니다...다시한번 마인드셋하게 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아무리 급해도 서두르지 말아야겠다는 교훈을 배웠습니다.

      삭제
  8. 저도 얼마전 라디에이터가 깨져 차가 도로에서 퍼진적이 있습니다. 견인차 올때까지 얼마나 시간이 안가던지.. 뒷차를 막고 있어 수신호로 차들 보내주고... (그나마 좀 한적한 도로라 다행이었습니다) . 아내와 아들 둘도 타고 있어.. 내려서 안전한 곳에 내려주고.. 날씨는 덥고.. 정말 자동차 안전운행과 자동차 안전점검은 필수입니다^^. 불행중 다행입니다. 타이어값은 정말 생명에 비하면 주식거래 수수료 만큼도 아닙니다. 늘 안전운행하시길 빕니다.

    답글삭제
  9. 운전 하다보면, 과속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럴때마다. 등골이 오싹해 지는 경험도 종종 하게 됩니다.
    정주행 해야지. 안전하게 해야지 하는데.
    막상 운전하면서 거래처를 돌다보면, 저속주행 차량이나 무턱대고,
    끼어느는 차량에 스트레스 받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시동 켜고, 출발할때의 마음은 온데간데 없고,
    어느순간 정신줄 놓고, 운전하는 제 자신을 발견하곤 합니다.
    그럴때. 아차! 싶은 마음에 속도를 줄이고,
    차선 변경해서 안정을 찾습니다.
    휴~ 큰일 날뻔 했구나. 속으로 안도감을 쉬곤 합니다.
    투자도 그런것 같아요.
    정신 바짝! 차렸다고 생각 했는데.
    어느순간 제정신이 아닌 투자를 하는 자신을 발견하곤 공포감에 휩싸입니다.
    빨리 가려다가 돌아가는 경험을 줄이는게 투자자의 숙명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운전, 투자, 인생이 다 마찬가지인 듯 합니다. 시작할 땐 똑바로 해야지 싶다가도 자꾸만 엑셀을 급하게 밟으려는 유혹에 빠지는 듯 합니다. 좋은 댓글을 남겨 주시어 감사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