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6일 수요일

스마트폰 5G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려졌을 때 간단한 해결 방법

5G 요금제가 나오자 마자 5G를 사용했습니다. LTE를 쓰다가 넘어왔던 처음에는 빠르고 쾌적한 속도에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부터 속도가 느려지기 시작하더니 최근에는 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기가 힘들 정도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처음에는 제 기기 문제인가 싶어서 이래저래 손을 대 보았습니다. 그러나, 가끔 빨라질 때는 또 다시 빨라질 때도 있어서 기기 문제는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서비스 지역 문제인가 싶어서 LTE 요금제를 쓰는 다른 기기와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5G 서비스 가능 권역에서 속도 테스트를 했는데, LTE 요금제를 쓰는 폰보다 속도가 더 느리거나 비슷한 속도 정도밖에 안 나올 때도 많았습니다.

웹브라우저를 띄워 놓고 웹사이트에 접속 시도를 해도 웹페이지를 받는데 한참이 걸리고, 영상을 보려해도 계속 렉이 걸렸습니다. MTS를 켜도 종목 정보를 불러오거나 로그인 상태를 준비하는데 한참이 걸렸습니다.

비싼 요금제를 쓰면서 이건 도저히 아니다 싶어서 바로 114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클레임을 걸기는 싫어서 자초지종을 찬찬히 말씀드렸습니다. 상담원께서 알려 준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 드리기 위해서 관련 내용을 포스팅으로 남겨 두겠습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갤럭시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설정' 프로그램을 켭니다.


갤럭시 설정앱이 뜨면 '연결' 메뉴를 선택합니다.


연결 화면이 뜨면 '모바일 네트워크' 메뉴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모르는 분은 거의 안 계시겠지만 와이파이가 켜져 있으면 이동중에 네트워크가 5G <-> Wifi를 붙었다, 떨어졌다 하면서 오가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와이파이 사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체크해제 하겠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화면이 뜨면 '액세스 포인트 이름' 메뉴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위에 있는 배터리가 부족할 때 LTE로 전환하는 부분의 체크박스를 체크해제합니다.


액세스 포인트 이름 화면이 뜨면 SK Telecom 이름의 액세스포인트 하나가 잡힙니다. 주소는 5g.sktelecom.com입니다. 그 액세스포인트를 체크한 상태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기본 설정으로 초기화' 메뉴가 뜨면 이것을 선택합니다. 몇 초간 초기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초기화 작업이 완료되면 폰을 껐다가 켜면서 재부팅합니다.

그러면, 느려진 5G 네트워크 속도가 원래대로 회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이 과정을 해도 속도 회복이 되지 않는다면 114에 전화해서 속도가 느리다고 매너있게 클레임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에서 했던 과정을 한번 해보라고 114 상담원이 부탁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상담원이 뭔가 제 번호와 연관된 네트워크 관련된 것들을 서버측에서 리셋을 해주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것은 제가 해당 업무를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만, 상담원께서 뭔가 조치를 해주니 속도가 한결 더 빨라졌습니다.

그럼 쾌적한 속도로 5G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댓글 3개:

  1. 안녕하세요? 구글 앱 검색할 때 좀 느려진다 싶어 데이터 캐시 삭제해도 잠깐 뿐이고 다시 느려져서 껐다 켰다면 여러번 했는데 이렇게 하니 잘 되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효과가 있으셨다니 너무 다행입니다. 덕분에 이 방법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조금 더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삭제
  2. 저도감사드립니다.. 폰바꾼지 얼마안됐는데 사용이 지장갈정도로 끊기더군요 ㅡ.,ㅡ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