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7일 금요일

공공도서관 출입을 저지당하다

Unsplash@ryunosuke_kikuno

어릴때부터 읽고 모아둔 책, 신입사원 때 꾸준히 월급의 일부를 떼어 사서 읽었던 책이 족히 1,000권은 넘었다. 예전에는 이렇게 모아 둔 책을 집에다 쌓아뒀다. 그런데 그것도 너무 많으니 이래저래 짐이 되었고 처치곤란 상태가 되었다. 

그래서 그 책을 공공도서관에 몽땅 기부했다. 그렇게 한지도 벌써 5년이 넘었다. 대신 공공도서관에서 책을 열심히 빌려보고 있다.

빌린 책을 다 읽게되어 오늘도 책을 빌리러 동네에 있는 공공도서관으로 향했다. 

그런데 입구에서 출입저지를 당했다. 사실 나는 하루종일 집구석에만 있기 때문에 백신을 맞을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는 못했다. 

그러다가 언젠가 백신을 좀 맞아볼까 싶어서 알아보니 나에게 배정된 모더나가 있다고 해서 맞으려고 한적이 있었다. 그렇지만 쫄보인 나는 백신을 맞지 않고 발길을 돌렸다. 백신을 맞기 전 까진 몰랐는데 직전에 들어보니 나는 고위험군이었다. 비만에 혈액질환, 간질환 등 위험인자가 많았기 때문이다. 움직이는 종합병동 ㅠ_ㅠ

부작용 리스크가 클 수 있다고 하기에, 큰 리스크를 지고 백신을 맞느니 그냥 당분간 더 집구석에 있기로 했다.

어쨌든 나는 백신 미접종자였기에 도서관 입구에서 출입을 저지당했다. 국가의 지침을 따르지 않을 수는 없었기 때문에 별 수 없었다. 그런데 돌아 나오는 길에 의아한 기분이 들었다.

공공도서관은 우리가 낸 세금으로 운영이 된다. 나는 신입사원 몇십년치 연봉에 달하는 금액을 이런저런 세금으로 냈다. 그런데 공공도서관 이용조차 제한을 당하고 있다니 이건 뭔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세금을 많이 내건 적게 내건 그런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님을 잘 안다. 그런 종류의 이야기는 아니다. 나보다 세금을 많이 내는 분들은 하늘의 별처럼 많은 것도 알고 있고, 세금을 적게 내거나 내지 않는다고 해서 국가로부터 나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것도 더더욱 아니다.

어쨌든 내가 공공도서관 출입 저지에 황당함을 느끼는 이유는 나는 지금 카페에 앉아서 이 글을 쓰고 있기 때문이다. 

카페는 이렇게나 자유롭게 출입이 가능한데 공공도서관은 왜 안 되는지 의문이다. 도서관에서 다른 사람들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도서관에 가면 미리 빌려보기로 한 서적을 무인대출기를 이용해서 빌리고 금방 건물에서 빠져 나온다. 사람과 대화를 나눌 필요도 없고 오래 머물지도 않는다.

꼭 방역 문제만이 아니다. 이번 정부 들어서 유독 국가가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고 간섭한다는 느낌이 심하게 든다. 게다가 내가 낸 세금을 제대로 돌려받고 있다는 느낌은 더더욱 없을 뿐 더러, 일관성 없고 사리에도 맞지 않는 방역수칙들과 규제는 더더욱 사람을 맥빠지고 피곤하게 만든다.


댓글 16개:

  1. 개인 자유의 침해라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알아서 잘 하시겠지만 걷기와 복식호흡을 추천합니다. 님이 건강하게 계속 도움되는 글을 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산책은 하루에 한번씩 꾸준히 하고 있는데 복식호흡은 생각치 못했던 것이네요. 잘 실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팁을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2. 저도 미접종자인데 식당 혼밥 거부당했습니다. 식당 주인 마음이겠지만 기분이 썩 좋지는 않더라고요. 혼밥 거부 리스트 공유하는 네이버 카페도 생겼습니다. 받아주는 식당이 있어도 속으로는 식당 주인이 무슨 생각을 할지, 혹시라도 극단적 사고방식을 가진 주인이라면 음식에 이상한 짓을 하지는 않을지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답글삭제
    답글
    1. 혼밥은 괜찮은걸로 알고 있는데, 주인장님께서 조금 너무 하셨다는 감도 있네요. 그래도 말씀하신대로 주인분 마음이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네요. 혼밥 거부 리스트 카페는 저도 좀 찾아봐야겠네요. 충분히 음식에 해코지를 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하루종일 집에 있는데 백신 못 맞았다고 그런 취급(?)을 당하면 기분이 나쁠 것 같습니다.

      삭제
  3. 저 또한 송종식님과 같은 백신 미접종자입니다. 방역패스 도입의 확대로 식당과 카페 이용이 쉽지 않네요. 물론 정책에 명시된 바로는 혼밥이 가능하지만 사회적 분위기 때문인지 식당에 들어가는 것조차 주저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미접종자에 대한 시선이 나빠질 것 같아 걱정도 되구요. 송종식님은 현재의 정책과 사회적 분위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항상 양질의 글을 작성해주셔서 정말 감사히 읽고 있습니다:) 텔레그램에 올려주시는 자료도 너무 좋구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답글삭제
    답글
    1. 개인의 자유를 지나치게 제약하는 정책과 제도는 기본적으로는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의학적인 부분으로 넘어가면 저도 잘 모르는 부분인데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갑론을박이 있어서 의학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코멘트 드리기가 힘든 점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텔레그램이며, 블로그며 시간내서 봐 주시고 소통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삭제
  4. 저도 미접종자인데.. ㅠ.ㅠ 이제 백화점이랑 대형마트도 못가게 지침이 바꼈더라구요..흑흑

    답글삭제
    답글
    1. 모기군님 블로그에도 오셨군요. 반갑습니다. 방역패스가 강화 적용돼서 요즘 어디 이동하기도 너무 불편하시죠. 고생이 많으십니다!

      삭제
  5. 안녕하세요 송종식님 예전에 종종와서 많이 배웠던 홍짱입니다.저도 미접종자라 도서관에 책빌리러 갔다 다시왔던 기억이 있습니다.참 기분 안좋더군요.기분안좋은것도 안좋은것이지만..아무리 코로나시국이라도 자꾸 이런 통제가 생기고 그걸 사람들이 저항감없이 받아들인다는것이(심지어는 비접종자를 비난까지 하죠) 좀 무서웠습니다.회사pc로는 이상하게 글을 남길수가 없어 휴대폰으로 올만에 글 납깁니다. 여전히 주식투자 열심히 하고 있고 작년에는 코스피지수보다 3배이상의 양호한(?)수익률도 거두었습니다.당장1년 일희일비 하지않고 나중에 50대 중반이후에 점점 크게 성장하기를 희망하며 투자중입니다.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와. 홍짱님 너무 오랜만입니다. 잘 계시죠? 방역패스는 지금 더욱 확대 적용돼서 사는게 여간 불편한게 아니네요. 일단은 필요할 때 마다 PCR 검사를 하면서 돌아다니고 있기는 한데 이게 맞는가 싶은 생각이 머리 속을 떠나지 않습니다. 그나저나 요즘 투자도 잘 되고 있다고 하셔서 저도 덩달아 기분이 너무 좋네요. 종종 이렇게 잘 지내고 계신 것 소통하면서 지내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삭제
  6. 2차 접종했습니다만

    180일 안에 추가 접종해야 방역패스라니ㅜㅜ

    송선생님 글 보고 검색하다 알게 되었네요

    3차 싫은데 회사원이라...
    백신 접종이 싫은 1인 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회사에서 강제로 백신 맞히는거 참 너무 그래요 ㅠㅠ

      삭제
  7. 국가의 지침은 따르지 않을수없다 라고 본인이 쓰시지 않았나요?? 백신관련 방역지침은 따르진 않으면서 공공도서관에수 쫓겨난게 그렇게 억울하신지ㅋㅋ 권리를 주장하시려면 의무를 지키세요. 글고 사업체랑 공공기관은 성격이 다른건, 알고 계시죠?

    답글삭제
    답글
    1. 네, 각자 생각이 다른데 서로 설득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가시던 길 가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삭제
  8. 안녕하세요 형님~ 선생님~
    책을 예전부터 많이 읽으셨고, 지금도 상당히 많이 읽고 계신데...
    책을 많이 읽게 된 계기나 이유.
    책을 읽으니 어떤 점이 좋은지..
    추천할만한 책(투자서적 제외) 등 책에 대한 생각도 기회가 된다면 보고 싶네요~
    의외로 블로그에 책에 대한 내용이 별로 없으신 것 같아서 문득 생각나 남겨봅니다.
    편안한 주말 되세요 ^^

    답글삭제
    답글
    1. 로이님 안녕하세요!
      그러고 보니 제가 블로그에 책 이야기를 거의 안하네요. 좋은 질문들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따로 포스팅으로 남겨볼게요~^^*
      주말 잘 보내세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