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lash @helloimnik |
컴퓨터로 할 수 있는 활동은 무궁무진하다. 그 중에서도 무언가를 제작하는 것은 무척 재미있다. 그리고 내가 제작한 것을 사람들이 봐주거나 이용할 때 거의 오르가즘 수준의 희열을 느낀다.
처음 제작한 소프트웨어를 PC통신에 공개했을 때, 이용자 숫자가 0에서 1이 될 때 느꼈던 그 감동을 지금도 잊을 수 없다.
어쨌든 소프트웨어 개발이든,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이든,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 것이든 비슷한 맥락의 희열이 있다. 내 외모가 출중한 것도 아니고, 특별히 사람들의 이목을 끌만한 것은 없어서 남들처럼 10만회, 100만회 수준의 조회수는 나오지 않지만 고정적으로 봐주시는 분들 덕분에 재미있게 컨텐츠 제작을 하고 있다.
작년에는 동학개미운동으로 불리는 대개미 주식투자의 시대였다.
그런 시대적 열풍에 뒤따른 업계의 슈퍼스타들도 대거 탄생했다. 물론, 이들이 투자를 잘 하는 진짜 투자자인지 가짜 투자자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어쨌든 2019년과 2020년 즈음 시작한 많은 주식투자 유튜버들이 차세대 스타로 떠올랐다.
작년에 유튜브에 영상을 꾸준히 올린 사람들은 무명에서 단 1년만에 수십만 구독자를 거느린 업계 스타급 유튜버가 되었다.
과열된 분위기를 나는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작년에 의도적으로 유튜브를 쉬었다.
작년에, 그러니까 물 들어올 때 유튜브를 꾸준히 했으면 내 채널도 지금 꽤 많이 성장하고 알려졌을 것이다. 고민끝에 나는 의도적으로 유튜브를 쉬고 들어오는 물을 회피하였다.
컨텐츠 제작이 아무리 재미있어도, 그것은 유희수준에서 그쳐야 하고 운이 좋으면 용돈 수준의 소득이 생기는 정도면 좋다고 생각했다. 내가 아는 지식을 하나라도 더 알려서, 세상에 단 한명이라도 내 덕을 봐 소득과 자산이 높아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사명감도 생기고, 또 행복한 것이고.
작년에 떡상한 수 많은 재테크 채널들처럼 갑자기 떡상을 해버리면 많은 부작용이 따를 것이고, 내 삶에도 내가 원치 않는 변화들이 생길 것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올해 하반기로 들어오면서 주식투자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급격히 사그라들었다. 거래대금도 거의 1/10토막이 났다고 한다.
물론, 주식투자 컨텐츠들의 인기도 싸늘하게 식었다. 나는 이런 분위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다시 슬쩍 유튜브를 시작해 보고있다.
지금 영상을 열심히 올린다고 해서 채널이 떡상할 가능성은 없지만 덕분에 마음 편하게, 그리고 재미있게 컨텐츠 생활을 하고 있다. 또한, 지금 내 채널을 구독하고 보는 소수의 사람들이 시장에서 장기간 살아남을 진짜 투자자들일 것이다. 이리저리 쓸려다니는 불나방들과는 나도 함께하고 싶지 않다. 그런 사람들은 지금 대부분 주식시장을 떠나기도 했을 것이고.
불과 1년 전에 주식투자에 열광하던 수 많은 사람들은 지금은 어디로 갔는가? 지난주 까지만 해도 코인투자에 열광하던 사람들이 지금은 코인 이야기도 꺼내지 않는다. 올 초까지만 해도 집을 사지 않으면 바보라면서 조롱하던 사람들이 지금은 자신들이 하우스푸어가 될까 노심초사 걱정하고 있다.
내가 유튜브를 쉬는 단 1년 동안에도 수 많은 무명의 투자자들이 유명 유튜버가 되었다. 시대는 거침없이 변하고,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도 거친 파도처럼 변한다.
세상의 변화가 너무 빨라서 숨이 찰 지경이다.
이럴 때 일수록 기본을 잊지 않아야겠다. 정중동의 태도를 고수하며 잔바람엔 흔들리지 않으리라.
안녕하세요. 한걸음입니다.
답글삭제투자 실력이 수익률로만 평가받지 않듯이 유튜브도 좋아요와 구독자수, 조회수로만 평가받을순 없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저도 이번달에 유튜브를 시작한 입장으로서 가장 좋게 생각하는 지표는 '평균 사용시간'입니다.
얼마나 제 컨텐츠에 사람들이 시간을 쓰고 진심으로 봐주었냐는 거죠. 그게 진정 의미있는것이니까요 ㅎㅎ (종식님 유튜브도 이 비율이 좋을것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시의적절하게 공감가는글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내년에는 좋은 곳 좋은 시기에 한반 뵙기를 고대하며...! 올한해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한걸음님 늘 응원합니다.
삭제본문의 내용을 이어 적자면, 작년과 같은 시절에 유튜브를 꾸준히 했다면 채널도 커지고 조회수도 늘었겠지만 많은 불순물이 섞여 들어왔을 것입니다. 그것이 필연적으로 제 정신을 훼손시킬 것이 자명했기 때문에 작년에는 시장의 물이 빠지길 기다리면서 조금 의도적으로 쉬었던 것입니다.
그나저나 영상 시청지속 시간은 어느 정도 나오면 잘 나오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말씀하신대로 투자에 진심인 분들만 제 챈널에 남게되어서 재미있는 소통을 진심으로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참, 그리고 유튜브 시작하신 것도 축하드립니다! 갖고 계신 텐션으로 컨텐츠 만드시다 보면 앞으로 쭉쭉 떡상하실 것 같습니다.
올 한해도 참 많이 감사했습니다. 풍요로운 연말 되시고요, 내년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유튜브마저 가치투자하시는 종식센세.. 멋있으십니다
답글삭제무경님 반갑습니다!
삭제종식님과 유툽으로 소통하는 재미도 있지만 어떤사람은 한편으론 종식님이 안 유명해지길 바랄지도 몰라요 좋은건 나만 알고 싶다는 욕심?때문에?^^; ㅎㅎ
답글삭제올 한해 건강 잘 챙기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jinjingyi)
지금 추세로 봤을 때, 별로 유명해질 가능성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항상 소통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컴백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반겨 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