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에 투자 블로그 관련해서 간단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대단한 조사는 아니구요. 100여 분 정도 설문에 참여를 해주셔서 결과를 공유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평어체로 쓸까? 경어체로 쓸까?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하시는 고민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 역시 간혹 그런 고민을 하였는데요. 이번 투표 결과를 보고 확실히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상관없다는 분이 69.8%, 평어체가 좋다는 분이 20.4%, 경어체가 좋다는 분이 9.9%였습니다. 대부분의 의견은 '상관없다'였습니다. 재미있는 건 경어체보다 평어체를 선호한다는 분이 경어체를 선호하는 분들보다 두배가 더 많았다는 사실입니다. 의외로 너무 격식을 갖춘 글은 읽는데 피로도가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었습니다.
독백형 에세이나 인뎁스리포트를 쓸 때는 평어체로 쓰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외의 글들은 지금처럼 경어체로 쓰면 되지 싶습니다.
그리고 의외로, '얕은' 수준의 기업분석이나 산업분석을 원하는 분들도 꽤 계셨습니다. 슬쩍 훑는 수준으로 특정 기업이나 산업에 대해 다루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꽤 많은 분들께서 공식적인 언론에서 다루지 못하는 도시야화나 썰 같은 것들도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종목리딩이나 투자자들의 사생활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역시 이 정도면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분들 중 가장 고급진분들께서 제 블로그에 자주 방문하고 계심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곳 같으면 '종목리딩' 이게 1등이었을텐데 말이죠. 몹시 자부심이 생깁니다!
투자 이야기만 쓰고 뻘글은 쓰지 말라는 의견은 거의 없었습니다. 97.5%의 서베이 참여자께서 '니 블로그니까 니가 알아서 하고, 투자 이야기 아니어도 다른 글들도 재미있게 읽고 있다'고 답변해 주셨습니다.
바쁘실텐데도 서베이에 참여해 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1년 3월 31일
송종식 드림
글솜씨에 항상 잘 보고 가고있습니다.. ㅋ
답글삭제새로 올라오는 글이 없나 2~3일에 한번씩은 즐겨찾기로 방문하는 것 같네요
투자글뿐만이 아니라 인생 철학이 담기신 다른글들까지도 즐기면서 보고 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선생님처럼 자주 들러주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뻘글을 쓰더라도 글을 조금 더 빈번하게 쓰는 연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좋게 봐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삭제킹갓제너럴 센세~~ 하고 싶은거 다하세여!!!
답글삭제네엡! 그렇게 하겠습니다!
삭제아 센세 글보면서 느낀건데 너무 신경쓰세여.
삭제퇴고 엄청 하시는게 보임. 오타도 괜찮으니 대충써여 ㅋㅋㅋㅋ
나이를 먹어 간다고 느끼는 것 중 하나가 글을 한번 쓰면 오타가 정말 무수히 쏟아져 나옵니다. 쓸 때는 모르는데 쓰고 다시 읽어보면 그렇습니다. 무수한 오타를 보고도 그냥 놔두면 밤에 잠을 못 잡니다. 제가 원래 잘 모르는 맞춤법이야 틀렸다고 지적을 받으면 배움의 기회로 삼을 수 있지만, 빤히 아는 맞춤법을 오타 때문에 지적당하면 좀 그렇더라구요. 제가 일단 맞춤법 꼰대충인지.. 저도 글쓰다보면 맞춤법이며 띄어쓰기 틀리는게 무수히 많은데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이 너무 뻔한 맞춤법을 틀리면 갑자기 그 사람에 대한 신뢰가 다 떨어지더라구요 ㅠㅠ 병입니다.
삭제저 사실 자주 틀리는데 ㅜ,ㅠ 전 주린이니깐 봐주세여!!ㅎㅎ
삭제그게 편하신거면 그대로 하셔야져. 여러분들에게 도움주시는분이 긴장하니깐 괜시리 안쓰러워서 남겼어여. 센세가 여기 주인이시니깐여 ㅎㅎ
글도 참 좋지만 읽다보면 느껴지는 정성이나 겸손함이 좋습니다.
답글삭제초보투자자인 저에게는 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