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29일 월요일

역대급 중국발 미세먼지

우리나라 공기질이 중국발 미세먼지 때문에 안 좋다는 건 이제는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인정한다. 나는 이걸 2010년대 초반부터 주변인들에게 이야기 해왔다. 여러가지 자료와 근거를 갖고 이야기해도 어째서 우리 공기가 나쁜게 중국탓이냐는 되물음이 돌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내 목소리에 힘이 없고 내가 권위있는 사람이 아닌게 답답했다.

요즘은 이런 답답함은 사라졌다. 이제는 누구나 중국발 대기 오염이 심한 걸 알고 있다. 그리고 충분히 그 부분에 대해 인정하고 있고 함께 화도 내고 방법도 찾으려 하고 있다.

그러나 더 답답하고 근본적인 문제는 중국이 요지부동이라는데 있다. 중국은 경제 성장 우선 정책과 낮은 제조단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환경문제는 뒷전이다. 심지어 동북아시아의 대기오염은 자신들 탓이 아니며 한국탓이라고 몰아가기까지 한다.

중국이 변하지 않는 한 바뀔 수 없는 문제라는 생각에 숨이 턱 막힌다.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은 평균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고 한다. 중국발 대기오염 탓이다. 우리자녀들을 위해서라도 이 문제는 하루 빨리 해결 되어야 한다. 우리의 힘이 모자란다면 국제사회의 연대도 필요하다.

오늘은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되었다. 각종 지표들을 확인하보니 역대급이다. 강력한 북서풍으로 베이징 근처에 모여있던 최악의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덮쳤다.

자료 : 네이버 날씨

자료 : earth.nullschool.net

훗날을 위해 기록을 남긴다
2021년 3월 29일
송종식


댓글 9개:

  1. 오전 9시 현재 거창지역 AQI는 1,000을 돌파
    오전 11시 현재 대구지역 AQI는 1,115를 돌파

    답글삭제
  2. 오후 12시 현재 AQI 하동 1260, 대구 동구 1253, 대구 북구 1215, 수성구 1183

    답글삭제
  3. 오후 1시 현재 전남 순천 1003, 화순 1032, 여수 1043

    답글삭제
  4. 생선태워서 저걸 만들었다고 하는 매체는....

    답글삭제
    답글
    1. 정말 어떤 정부건 간에 중국 정부에는 한 마디도 제대로 못하면서 엄한 고등어 때려 잡고, 엄한 디젤차 때려 잡고, 엄한 자국민 때려 잡는 모습을 보면서 할말이 없더라구요.

      삭제
  5. 아 딴 이야기 인데 sk는 최태원회장이 천재는 아니라고 봐여 센세. 다른분이 아닐까 싶은데
    이유를 짧게 말씀드려보면 sk가 비디오 팔때부터 능력자가 계셨어요. 최태원회장 아버님때 부터져. 그때부터 범상치가 않음. 저보다 더 잘아실듯 (지금도 살아계실테니 연세는 많으실듯)
    이분 큰 그림 그리는데 시대가 변해가도 기가막히고 잘잡는데 하나 예를들면 네이트온이 sk가 키우고 있던건데 분명 문자대신 폰에 넣는것도 생각하셨을거에요 (거의 100퍼라고봄)
    근데 문자보내는거 매출때문에 못넣었다고 들었거든요. 이분이 예민했으면 아마 속터져 죽었을거임. 반대할 레벨은 회장급정도 돼야 원로참모를 계획에 반대했을거라봄.
    그정도 능력자인데도 안나가신거 점. 게다가 자기가 그린 그림은 엄청 잘그려지는데 그림보다 결과가 좀 아쉬운경우가 많은데 이런건 예민하고 쥐어짜는사람이 잘하는 거라 예민한 성격이 아니란걸 알았어요.(참모를 보좌할 행정가들이 부족해서 그럴수도 있고요~)
    예전에도 최태원회장님 천재라고 방송에서도 말씀도 하시고 텔레에서도 봐서 제 생각좀 써봤어요 ^^

    답글삭제
    답글
    1. 네이트온은 정말 아쉽죠. 지금 카카오 자리를 꿰차고 있었을텐데. 당시에 문자 매출이 줄어든다고 과감하게 피벗팅을 못한 사례는 IT쪽에서는 정말 여러번 회자되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제가 최태원 회장님을 한국의 버핏이라고 자주 말씀드리는 이유는 그분이 천재라서는 아닙니다. 저도 그분이 천재라는 생각은 안 들고 되레 범인들과 비슷한 느낌도 나서 대중들이 더 편안하게 느끼는 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한국의 버핏이라고 불리는 슈퍼개미들의 자산이 대부분 000억 단위에 머물러 있는 점. 실제로 00조, 000조 규모의 자산을 움직이고 M&A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점, 그리고 말씀하셨던 능력자 분을 기용하고 그 분이 떠나지 않도록 잘 데리고 있으며 그 분의 능력을 잘 활용하여서 M&A에 전반적으로 성공하여 그룹을 키워온 점 등 여러가지 면을 보고 드렸던 말씀입니다. 오해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좋아하고 천재라고 외치는 사람은 정말 몇 안됩니다. 니콜라테슬라, 폰노이만 정도.. 물론 버핏 할아버지도 저희 같은 범인들에 비하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똑똑하시지만 저분들에 비할바는 아니죠..^^;

      항상 좋은 의견을 개진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6. 센세가 주식하는사람의 입장에서 봐서 아닐까염?
    큰 돈을 배치하는데 공포나 욕망에 영향없이 합리적 배치하는 점을 높게 보시는것 같은데
    확실한 인사이트도 있겠지만 sk 참모님 부르마블처럼 과정을 즐기고 계실거 같아요.
    (저도 그렇거든여. 워낚 작은 시드와 너무 좋은장때문에 그럴수도 있고요)
    수장자리 보단 참모의 위치가 더욱 그 점을 합리적으로 만든다고도 생각이 들고요.
    하지만 저도 최태원회장님은 유방같은 포지션에서 경청하는거 정도 일듯 한데 그것도 대단한건 동감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