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1일 금요일

모든 걸 알려준 버핏, 그리고 사람의 기질

버핏은 주주총회와 주주서한을 통해서 우리에게 모든 것을 알려줬다. 그가 우리에게 알려준 투자 철학은 그가 공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공유한 것이다. 그리고 그는 투자철학과 방법론 뿐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지혜에 대해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모든 것을 공유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그것을 받아들이고 흡수하여 활용하느냐 마느냐는 우리에게 달렸다. 나는 부를 구축한 방법을 가감없이 모두 알려준 억만장자 할아버지가 사는 곳(오마하)에 매일 감사인사를 보낸다.

2017년까지 버핏의 투자 실적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출처 : 버크셔 헤서웨이

가치투자자들의 영웅. 워런버핏 할아버지의 2017년까지 52년간의 성적표. 연평균 수익률 21%. 누적 수익률은 2,404,748%. 52년전 그에게 맡긴 1억원은 지금 2조 4,000억으로 불어났다. 버핏이 젊은 시절 지인들로부터 받은 버핏투자조합의 시드머니 100억원은 지금 240조원이 되었다.

여기서 멋진점은 그 100억원 대부분이 자발적으로 환매되지 않았고, 버핏의 요청으로 환매를 한 사람을 제외한 버크셔헤서웨이의 초기투자자 대부분이 여전히 버크셔의 주주라는 점이다(버핏투자조합은 1969년 청산). 조합청산에도 불구하고 52년 전부터 버핏에게 계속 투자한 사람들은 백만장자 또는 억만장자가 되었다. 상식적이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진 좋은 주주들과 동업하는 것은 이래서 중요하다.

버크셔헤서웨이 주주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주주들이 타고 온 넷제츠 전용기들
출처 : NetJets

세계 2위 부자인 버핏은 여전히 젊을 때 4만달러를 주고 산 작은 집에 거주하고, 구식 자동차를 타고 다니며, 햄버거와 콜라를 즐기고, 이웃들과 소탈하게 지내며 낭비하지 않는 삶을 산다. 소도시 오마하에서 행복한 삶을 사는 그를 보며 배우는 점이 많다.

IT버블과 코인 버블때는 어줍잖은 사람들이 할아버지를 조롱했고, 수 많은 경제위기도 있었지만 느긋한 할아버지는 세월을 모두 덤덤하게 견뎌내셨다. 쭉 건강하시길.

상식적으로 투자하고. 잃지 말고. 꾸준히 수익을 누적하면 누구나 자동으로 부자가 된다. 복리의 힘을 이용하느냐 안하느냐. 그것은 우리의 자유지만 부자가 되려면 복리의 힘을 이용해야 한다.

우리나라 주식투자자들은 대부분 노름을 한다. 단기간에 큰돈을 벌려하고, 기업분석도 하지 않고 묻지마 투기를 한다. 노름하다 전재산을 잃고 이혼을 당하고 나서는 주변 사람들에게 '주식투자는 도박'이라 말하고, 공매도가 어떻고, 세력이 어떻고 한다. 투자문화를 바꾸어야 하는데 학교에선 금융에 대해 가르쳐주지 않는다. 노예는 노예로 살아라 이거다. 사회 지배계급은 대중다수가 금융에 눈 뜨길 바라지 않는다. 그러니 주식투자가 아니라 주식 노름으로 패가망신 하는 사람은 계속 나올거다. 안타깝다.

오늘도 주식을 헛배운 사람들은 감히 국내 투자대가들에게 단기 수익률 운운하며 계좌를 까라 말아라는 둥 이상한 소리나 하고 있고, 인터넷의 수 많은 사기꾼들과 가짜 부자들은 페라리 같은 고급차와 돈자랑을 해대며 순진한 사람들의 말초신경을 자극한다.

위의 글을 읽고 VIP자산운용의 최준철 대표님께서 남겨주신코멘트

최준철 대표님께서 남겨주신 코멘트 '기질론'엔 나도 정말 동의한다. 기본적으로 투자 분야에서도 성실함이 통용된다. 성실하거나 머리가 좋은 사람은 남들보다 조금 더 빨리 공부하고 많이 공부한다. 그러나 그런 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모든 투자자가 상향 평준화 된다. 결국 시간이 흐를수록 투자자간에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지식이나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기질'문제라고 생각하고 나는 여기에 더해 운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2019년 2월 9일에 인스타그램에 썼던 글을 발췌하여 일부 수정함
송종식


댓글 6개:

  1.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투기와 조급함.. 글을 읽어보면 남들보다 좀 더 빨리가려면 조급하게 매매를 하는것이 아닌 공부를 하는것이 아닐까 싶네요.. 문득 갑자기 궁금한 점이 종식님은 HTS 시세확인 및 이용을 어떻게 이용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매매주문을 HTS로 하시는지 MTS로 하시는지... 아니면.. 증권사 전화를 통해하시는지요... 주로 사용하시는 앱은 어떤것인지 궁금하네요... 필립피셔님이나 린치님도 아예 주식단말기는 아예 꺼놨다고도 했던것 같습니다. 그만큼 시세에 대한 현란함이 투자가치관을 흔드는게 강력하다는 반증이 될 수도 있는것 같습니다.


    아울러 종식님이 강력히 추천한 책인 위.기.투와 현명한투자자 외에 인생책이라 할 수 있는 책이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투기심이 생길 수록 고전을 읽으며 자신에게 투자하는것이 현명한 것 같습니다. 두서없이 질문이 많았는데... 요즘 여러가지 알려고 공부 하다보니 실질적으로 궁금한 점이 많은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HTS의 시세를 보다보면 마치 미녀가 앞에서 춤추듯 마음도 어느샌가 춤추는경우도 있더라구요. 요즘 유투브 영상이 안올라오는데 연말도 됐고,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길 바래요~ ^^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저는 HTS는 아예 안 쓰고 있습니다. 100% MTS를 통한 투자만 하고 있습니다. 매매는 자주 안해도 시세 확인은 자주합니다. 시세 확인 중독자 수준은 아니구요. 장이 열리고 10분 정도, 장마감전에 잠깐 그리고 장중에 잠깐 잠깐 이동을 하거나 여유가 있을때 체크만 합니다. 변동성이 큰 종목에 대응을 해주기 위해서인데요, 시세 확인을 해주어야 내가 원하는 공이 들어오면 언제든지 배트를 휘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하루에 10~20회 정도입니다.

      책은 인생 책이라고 불릴만큼 좋은 책들이 많습니다. 당장 생각 나는 것은 서양에서는 로마제국 쇠망사, 동양에서는 십팔사략입니다. 십팔사략은 중국 역사를 빠르게 압축한 것인데, 읽다보면 세상 모든 것은 계속 반복해서 돌아간다는 걸 느끼실 수 있고 오늘의 위너가 내일의 루저, 내일의 루저가 모레의 위너가 되는 모습도 심심찮게 볼 수 있어서 투자를 하는데도 큰 도움을 느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삭제
  2. 자본주의 사회의 꽃은 증권 시장인데 뉴스나 미디어 매체에서 도박으로 단정 짓는걸 보면

    참 웃기는 일이 아닐수 없네요 그러니 더더욱 돈을 벌수있는 곳은 증권 시장이지 않을까 싶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머리가 나빠서 이런글은 반복해서 읽어야 각인될것같아요. 시간이지나 다시봐도 부정할수 없는 좋은글입니다👍🏻

      삭제
    2. 왜 자신을 낮추세요. 그러지 마시고 쭉 화이팅해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