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4일 금요일

이론과 실전을 모두 담아 새로 쓴, 한국형 가치투자

기분좋은 택배


아시는 분들은 아실테지만 저는 요즘 투자 관련 서적을 거의 읽지 않습니다. 투자 서적은 선배들이 입모아 추천하는 고전서 몇권만 읽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걸 몰라서 시중에 나온 거의 모든 투자 서적을 닥치는 대로 탐독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투자관, 투자마인드, 투자철학 공부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투자관이 확실히 서 있는 사람에 한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입문자라면 투자관 정립, 투자철학 정립에 사활을 거셔야 합니다. 그게 앞으로 투자 인생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토대가 부실하면 나중에 기업분석, 산업분석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부질없습니다. 그리고 책으로 배우면서 동시에 시장에서 깨져 가면서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어쨌든 투자 경력이 오래되면 마인드나 방법론과 관련된 투자 서적들은 자동적으로 거의 안 보게 됩니다. 기업에 대한 실전 팔로업, 산업에 대한 꾸준한 팔로업에 시간을 더 씁니다. 

독서생활을 할 때, 투자 서적은 거의 배제됩니다. 제 경우에는 사회과학서, 역사서 등을 정말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투자관과 경험이 쌓이면 역사 서적이 투자에는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생각을 갖고 있던 차에 도저히 외면할 수 없는 투자서적이 제 눈앞에 딱 등장했습니다.

사진 : 송종식

딩동! 우편물이 왔습니다. 보낸분 성함과 주소가 뭔가 반갑습니다. 기쁜 마음에 택배를 뜯어 봅니다.

사진 : 송종식

분명히 이번에 새로 쓰신 책이 들어 있을테지요. 'vip' 3글자에서 멋짐이 뿜어져 나옵니다.


한국의 버핏과 멍거
사진 : 송종식

우선 두 대표님께서 쓰신 엽서를 먼저 읽어 보았습니다. 사이좋은 모습에서 '정말 부럽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두분이 이 사업을 하게 된 네러티브도 너무 가슴 뭉클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고 김정주 회장님과의 일화도 울컥했습니다. 그 분이 얼마나 따뜻하고 여린 분인지 알기에 더 그랬습니다. 그 분이 인정하신 국내 주식투자 고수가 바로 위의 최준철 대표님, 김민국 대표님 두 분입니다. 저도 투자 여정에서 두분과 같은 메이트가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의 평생 투자 메이트는 어디에 있나요~


사진 : 송종식

카페꼼마에서 준비한 드립백 8개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바로 하나 내려서 마셔 봤습니다. 고소하니 풍미있고 맛있었습니다. 

사진 : 송종식

택배 속 메인 콘텐츠인 바로 그 책입니다. 대학생 때 부터 쓰신 책을 포함해서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열정', '가치투자가 쉬워지는 V차트' 이후 4번째 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초 기존에 쓰셨던 책을 리모델링 할 계획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해보니 차라리 새로 쓰는게 쉽겠다 싶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예 처음부터 끝까지 새로 쓰셨다고 합니다.

가치투자 이야기 총 망라


투자, 특히 가치투자에 입문하시는 분들께 강력 추천합니다. 중급 투자자들이 읽어 보셔도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이론과 실전 어느 한쪽에 편중되지 않았습니다. 이론과 실전 이야기가 조화롭게 망라되어 있습니다.

기초적인 가치투자 방법론, 투자관과 마인드 정립, 종목발굴, 적정가치 구하기, 종목분석 하는 법,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법, 심리를 다스리는 법 그리고 끝으로 한국 시장의 독특한 특성에 대한 부분까지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책만 제대로 읽고 익혀도 가치투자자들의 머리에는 어떤 생각이 들어 있는지 훤히 볼 수 있습니다.

버핏 할아버지께서 그러하였듯이 두 대표님께서도 자신들이 아는 방법, 그리고 실제로 하고 있는 방법을 가감없이 책에 모두 담아 알려 주셨습니다.

가치투자자의 세계관 요약
자료 : 한국형 가치투자

최준철 대표님과 김민국 대표님의 투자 일대기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부분입니다. 그리고 책 중간중간에도 실제로 투자 아이디어를 발굴 하면서, 그리고 투자를 집행하면서 거쳐 갔던 생각과 결과들을 공유해 주었습니다. 실전 가치투자 감각을 익히는데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다 읽으셨으면 재무제표, 밸류에이션에 대한 책은 따로 한권 사서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투자 지식을 얻는데 시너지가 극대화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딱 1권만 꼽으라면


한국인이 쓴 투자 입문 서적 중 딱 한권만 추천해 달라는 요청이 들어오면, 저는 앞으로 이 책을 추천할 생각입니다. 이 책 한권이면 충분합니다.

알머리 제이슨님이 그리신 삽화를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자료 : 한국형 가치투자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구루'라고 불려도 될 투자 대가 선배님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한국인이, 한국어로, 한국 시장의 특성에 맞게 쓴 책들도 생겨서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이 책도 시간이 흐르면서 고전의 반열에 오를거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투자 고전들은 대부분 영미권에서 왔습니다. 기본적인 틀이야 거의 대부분 들어 맞는 이야기들입니다. 하지만 한국인의 심리적 기질과 한국 시장의 법적, 제도적, 기술적 특성에 맞지 않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이제는 한국인의 손으로 쓰인 가치투자 예비 고전서가 생겨서 너무 행복합니다. 그리고 그런 구루들과 동시대를 살아가는 것, 또 그런 구루들과 교류할 수 있는 것, 저에게는 모두 너무 행복하게만 느껴집니다.

이건 제가 저희 구독자 분들께도 입이 닳도록 드리는 말씀..!
자료 : 한국형 가치투자

책 선물은 생각치도 못했습니다. 책을 선물해 주신 최준철 대표님과 VIP자산운용 담당자 분께 지면을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목차


들어가며
서문

최준철과 자본주의
김민국과 IMF외환위기

1부 가치투자 개념 익히기


1장. 가치투자의 세계관
장기적 낙관론
회의주의
주식시장은 능멸의 대가
시장보다 종목
장기투자
순환론적 사고
확률론적 사고
교집합적 사고

2장. 가치투자란 무엇인가
가치투자의 정의
리스크
리턴
가치투자의 프로세스
가치투자에 대한 오해

2부 가치주 기준 세우기


3장. 좋은 기업과 경영자
비즈니스 모델
성장 잠재력
경영자

4장. 좋은 가격
적정가치 구하기 (1)
적정가치 구하기 (2)
저평가 판별하기 (1)
저평가 판별하기 (2)

3부 실전 가치투자 체득하기


5장. 종목 발굴
종목 유형
투자 아이디어 획득
촉매
능력의 범위

6장. 종목 분석
분석을 위한 준비
공통 점검 사항
개별 점검 사항
기업 탐방
분기 실적 분석
주주 정책

7장. 포트폴리오 구축과 관리
매수
매도
포트폴리오 구축
포트폴리오 관리
현금 비중 결정

8장. 심리 다스리기
약세장 대처법
강세장 대처법
소외감 대처법
물린 주식 대처법

4부. 한국에서 가치투자자로 살기


9장.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생각
삼성전자
신규 상장 종목
지주회사
동학개미 서학개미
행동주의의 필요성
가치투자자의 역할

10장. 투자자의 성장
최준철의 성장사
김민국의 성장사
투자자의 성장 단계

나가며
첫 번째 소감
두 번째 소감

제작에 함께 해주신 가치투자자분들

책 구매책 판매처

최준철, 김민국은


사진 : 포브스

최준철 대표님은 서울대 경영학과, 김민국 대표님은 서울대 경제학부 재학시절 서로 만났습니다. 학교에서 만난 것은 아니구요. 온라인 투자 커뮤니티에서 서로가 올린 기업분석 글을 보고 만났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야기를 하다 보니 마침 또래였다고 합니다. 게다가 학교 동문이어서 금방 친해졌다고 합니다. 이미 가치투자에 미쳐있던 최준철 대표님은 김민국 대표님이 서울대 투자연구회에 초청을 하였고 두분의 의기투합은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두분이 2001년부터 운용을 시작한 VIP펀드는 2003년까지 117%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후에 VIP투자자문을 차렸다가 자산운용사로 급을 올리고 현재는 약 3조 원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본업만 하셔도 충분할텐데 가치투자 저변을 넓히기 위해서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특히, 활자와 영상으로 왕성한 재능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24일
송종식 드림


댓글 8개:

  1. 부럽습니다. 형님
    저는 알라딘으로~~
    몇 년 살지 않았지만 투자가 이렇게 힘든 줄 내 평생 몰랐네 ㅠㅠ
    항상 제 멘탈을 잡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투자가 쉬운 건 아니지만 심리적으로 너무 심취하시면 되레 위험해져요. 좋은 기업에 투자를 해놓고 일상을 사는 게 장기적인 수익률에는 훨씬 도움이 될거에요~

      삭제
  2. VIP의 고객이 되어 두 대표님과 이야기할 수 있는 날까지ㅎㅎ

    답글삭제
  3. 잘보고갑니다형님!

    답글삭제
  4. 한국의 가치 투자 책 한권만 추천한다면 저 또한 감히 이 책을 추천 할 것 같습니다. 아직 끝까지 다 보진 못했지만 주린이인 저에게 올바른 투자관을 재정립 할 수 있게 해주네요 !! 주변에도 꼭 읽어보라고 추천 중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정말 막 사서 주변에 마구 뿌리고 싶은 책입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