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8일 목요일

좋아요 버튼을 달았습니다

여기는 구글 블로그입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불호합니다. 그리고 구글 블로그를 쓰는 이유에 대해서는 10년 전에 공유한 바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여전히 구글 블로그를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면 불편한 부분도 많습니다.

국내 검색엔진에 노출이 안됩니다


네이버에서 제 블로그의 글을 검색해 보세요. 검색결과에 안 나옵니다. 색인신청을 수 차례 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의 크롤러가 페이지를 수집해 가고 있고, 인덱싱도 돼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검색결과에 노출이 안됩니다. 왜 그런지 이유는 어렴풋이 알고 있습니다. 그냥 그러려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는 기존에 저를 아시는 분이 아니면 신규유입이 되기 힘든 구조입니다.

댓글 달기가 어렵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댓글 달기가 쉽습니다. 대부분의 한국인은 항상 네이버에 로그인이 되어 있다고 봐도 됩니다. 그리고 댓글 다는 UI도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완전히 한국적입니다.

하지만 여기 제 구글블로그는 다릅니다. 댓글을 달려고 해보신 분은 공감하실 것입니다. 댓글을 달려고 하다가도 중간에 포기하는 분이 많으실 줄 압니다.

조회수 대비 댓글이 달리는 비중이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현저히 떨어지는 이유입니다. 이게 저에게는 일부분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웃간 왕래와 소통이 어렵습니다


네이버 유저간에는 '이웃커넥트'라고 하는 강력한 브릿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 구글블로그는 남태평양에 홀로 둥둥 떠 있는 외딴섬과 같습니다. 관심을 갖고 일부러 찾아 오시거나, 북마크를 해두고 간혹 방문하시는 분들, 또 수고로움을 들여서 네이버 이웃커넥트나 RSS feed 리더기에 제 블로그를 등록한 경우가 아니면 일부러 찾아와서 소통하기도 어렵습니다. 새 글을 체크하기도 번거롭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은 인터렉션이라도 일으키고 싶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뭔가 작은 인터렉션이라도 일으키고 싶은 욕구가 꾸준히 있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이런 댓글이 달렸습니다.


위의 댓글을 보고 나서 '좋아요' 버튼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오래전부터 '좋아요 버튼을 달면 좋을까?'라는 아이디어만 머리에 맴돌고 있었습니다.

생각난 김에 좋아요 버튼을 달았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께서 댓글 달기 까다로운 구글 UI를 극복하지는 못했어도, 하트 표시 하나 누르는 건 쉽게 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좋아요 버튼을 다는 작업을 열심히 했습니다. 이제 제 블로그에 오시면 위와 같이 포스팅 끝에 하트가 하나 보일거에요. 앞으로는 좋아요 많이 눌러주세요. 그리고 과거에 읽으셨던 글 중에서 내용에 공감하는 포스팅이 있다면 과거에 썼던 글들도 좋아요를 눌러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2022년 12월 8일
송종식 드림


댓글 17개:

  1. 송샘글은 세상에 널리 알려져야 하는데 ㅎㅎ 버튼 생겼으니처음부터 하나하나 다시 읽어야 겠네요. 좋아요 눌러가면서 ㅎ

    답글삭제
    답글
    1. 항상 응원해 주셔서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2. 사실 구글도 로그인 해놓고 & 네이버 블로그 RSS 피드 등록해놓으면 네이버처럼 쓸수 있는데 종식형님이 방법 알려줘도 실행하는 형들은 적은것 같습니다. Like 버튼 좋아요~

    답글삭제
    답글
    1. 한걸음형 제가 항상 고마움 많이 갖고 있는거 알고 있죠~ 아람누리도서관에 책 빌리러 가야하는데 시간 아다리 맞으면 커피 한 잔 같이 해요^-^*

      삭제
    2. 좋습니다~ 오실때 톡 주세요 ㅎㅎ

      삭제
  3. 헐 드립이었는데..;;;

    답글삭제
    답글
    1. 감사합니다 블로그 잘보고있습니다

      삭제
    2. 감사합니다 블로그잘보고있습니다

      삭제
    3. 드립도 지나치지 못하는 이 마음.. ㅠㅠ ㅎㅎ

      삭제
  4. 댓글 달기 어렵다는거에 완전 공감하고 당해본 외국에 사는 사람 1인 접니다. ㅋㅋ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 지금은 이렇게 달고 있었지만 한때는 익명으로도 안써지더라구요 ㅡㅡ

    답글삭제
    답글
    1. 방법 찾아내셔서 구글 블로그며 유튜브 통해서 꾸준히 소통하시는 경일님이 정말 대단해 보여요.

      삭제
  5. 저도 알려주신 RSS 덕분에 좋은 글들 감사히 잘 보고있습니다. 좋아요 👍

    답글삭제
  6. 으아… 구글계정 로그인해서 댓글 달려고 시도10번째!! 왜 안되는걸까요 ㅎㅎㅎ
    좋아요~~ 좋아요~~투자도 잘 하시고~ 얼굴도 잘 생기고~~엣지있는 라이브도 잘하시고~~ 좋아요~ 좋아요~~

    답글삭제
    답글
    1. 투자는 잘 못하지만, 투자 공부 하는 건 좋아합니다!
      얼굴은 음.. 누님에게 인정 받았으니 그런 걸로 알겠습니다! ㅋㅋ
      즐겁고 엣지있는, 야학 같은 분위기의 공부방 라이브~ 앞으로도 쭉 함께해요~

      삭제
    2. 구글 로그인 같은 경우에는 원래 블로거 닷컴이 좀 이상한 것 같아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