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8일 일요일

IMF도, 내수 작음도 극복해 왔듯

인구위기에 대해서 말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 이제는 어린 아이들도 인구위기를 이야기 할 정도가 되었다. 저출산과 인구축소, 그리고 그로 인해서 파생되어 발생할 문제점에 대해 모르는 사람도 이제는 없다.

이미 가임기 여성의 숫자는 빠르게 줄고 있다. 지금 이 시점에 모든 가임기 여성이 일제히 아이를 낳는다고 해도 줄어드는 인구 트렌드를 막을 수는 없다.

하지만 언제까지고 인구가 줄어 든다고 주저 앉아서 한탄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우리 민족은 지금까지 많은 위기를 잘 극복해 온 유전자가 있다. 그리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역발상 능력도 가진 민족이다.

온 국민이 힘을 모아 가장 빨리 IMF 구제금융 상황을 벗어난 것은 이제 두 말하면 입이 아플 정도로 우리 민족의 자존심으로 남아있다.

인구 문제에서 한 때 일본을 부러워 하면서 항상 나오던 '1억 내수론'이야기가 있다. 인구가 1억은 넘어야 내수에서 생산과 소비가 잘 돌고 내수만으로 경제가 돌아갈 수 있다는 논리이다.

우리나라는 내수가 작아서 경제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주장도 상당히 많았다. 우리나라의 내수 시장이 작은 것을 이유로 들어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는 학자들과 경제 전문가들도 많았다.

실제 일본에 여행을 가면 보기 좋았던 모습들이 있다. 일본은 작은 점포들도 구석구석 사람들로 북적이는 경우가 많았다. 파리 날리는 우리나라의 점포들과 대조적인 기억이 참 많았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내수가 작은 것을 기회로 만들었다. 오히려 수출에 강한 산업과 기업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제는 스타트업들 조차도 서비스 기획이나 창업 초기부터 해외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는 경우가 많다.

'1억 내수론'을 통해 우리의 부러움을 샀던 일본은 오히려 이것이 성장의 발목을 잡았다. 한국이 작은 내수를 벗어나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혁신하고 성장하는 동안, 일본은 갈라파고스화가 되었다.

실제 일본이 1990년대 중반 이후 제대로 된 경제 성장을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동안 우리나라 경제는 빠르게 성장했다. 

1인당 국민소득은 한국이 일본을 역사상 처음으로 앞질렀다. 불과 20~30년 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일이 일어난 것이다. 

구매력 기준 한국인의 1인당 소득은 이미 일본을 앞질렀거나 앞지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다. 실제 가파른 엔저로 일본인들의 구매력은 더욱 낮아지고 있다. 이제는 한국인들이 일본인 아내를 맞이 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도쿄에서는 한국인 투자자들이 부동산 쇼핑을 즐기고 있다. 격세지감이다.

자료 : 연합뉴스

1960~1990년대 한국과 일본의 경제력 격차는 컸다. 개인 소득 기준으로 줄곧 6~10배 정도의 소득 격차를 유지하며 두 국가는 성장했다. 일본은 1990년대 중반에 고점을 찍고 방향타를 잃어버렸고, 한국은 지속해서 고성장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국도 저성장 국면에 접어 들면서 일본의 전철을 밟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이 늘었다.

자료 : 구글 퍼블릭 데이터 익스플로러

과거 한국과 일본의 개인소득은 10배 정도 차이가 났다. 덕분에 일본의 남성들은 한국에 내집 드나들 듯 기생관광을 왔다. 심지어 일본의 평범한 샐러리맨들 조차 한국에 첩을 두고 여러집 살림을 했다는 우스갯 소리도 돌았다. 이것은 사회문제로 비화되어 국가에서 이를 통제하는 수준에 이르기까지 했다. 어쨌든 이제는 일본 국민들 보다 한국 국민들이 더 부유한 삶을 산다.

자료 : 1973년 동아일보 사회면 <네이버 옛날 신문 아카이브>

극복하기 힘들 정도의 격차를 보였던 한국과 일본의 경제력. 덕분에 일본인 남성들은 저렴한 한국에서 기생관광을 실컷 즐겼다. 이 문제는 1970년대부터1990년대까지 한국의 암적인 문제였다. 기생관광의 절정은 역시 일본 경제 리즈시절이었던 1980년대였다.

자료 : 1995년 한겨레신문 사회면 <네이버 옛날 신문 아카이브>

물론, 일본은 여전히 기초과학 강국이다. 또한, 순채권국으로서 그 동안 벌어 놓은 돈으로 막대한 자산을 사들였고 이를 통해 나오는 이자 규모도 상당하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리는 컨텐츠 IP 최상위권에 아직도 일본산 컨텐츠들이 똬리를 트고 있다. 과거 명성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일본은 여전히 강대국임은 틀림없다. 우리도 현재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계속 긴장하고 나아가야 한다. 상황은 언제든 다시 뒤집힐 수 있다.

어쨌든 한국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위기를 기회로 바꾼 혁신의 결과였다.

현재의 인구문제 역시 마찬가지다.

한국이 인구문제를 극복할 키는 크게 4가지 정도로 생각된다. 1) 외국의 노동력 수입, 2) 로봇 등 자동화 시스템 혁신과 확산, 3) 통일, 4) 초고부가가치 산업 육성과 이들의 해외 진출

일단 통일을 제외하면 이미 상당 부분 현실화 되었고 갈수록 더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부분들이다.

통일은 우리가 하자고 해서 되는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정치적 문제가 너무나 복잡하게 얽혀 있다. 통일 논의가 진지하게 진행되는 것 만으로도 자칫 사회의 대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다. 우리의 기득권층 뿐 아니라 주변 강대국의 입김도 중요하다. 아주 민감한 문제이고 난이도도 높다. 

북한도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다만, 출산율 저하가 한국처럼 심각하지는 않은 상황이다.

자료 : populationpyramid.net

또한, 설사 통일이 된다고 해서 인구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북한도 상당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만약 북한의 인구피라미드가 정석적인 삼각형 피라미드 형태를 띤다고 해도 통일 이후에 들어갈 막대한 통일 비용이 문제다. 먼 미래의 인구 문제가 터지기 전에 코 앞에 경제 문제와 사회 소요사태가 먼저 터질 가능성이 높다.

거의 확실한 대안으로 가고 있는 이민자 문제도 민감하기는 마찬가지다. 적지 않은 국민들이 노동력 부족분을 이민자로 채워야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정서적으로 이를 용인하기를 어려워 한다. 그동안 우리는 '한민족, 한 핏줄'이라는 교육을 받으며 자라 온 영향이 큰 것이다.

고급인력이 유입되는 것이야 다들 환영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아직은 한국인이 하기 싫어하는 3D 업종이나 단순 업무를 위해 들어오는 노동자들이 많다 보니, 이들에 대한 공포증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또한, 우리나라가 중국화 되는 것 아니냐, 무슬림들의 성지가 되는 것 아니냐, 치안이 불안해 지는 것 아니냐와 같은 걱정도 뒤따른다.

지금 시골의 초등학교는 이미 다문화가 상당히 진행되었다. 심지어 학교에 따라서는 다문화 학생들이 토종 한국인 학생을 따돌리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다문화로 나아가는 방향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사람들이 싫다고 해서 막을 수 있는 수준은 이미 지나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문화와 관련해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그리고 투자자로서 앞으로 마음을 열고 더욱 많은 공부를 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단순히 '다문화를 찬성한다' 또는 '반대한다' 정도의 시선을 갖고서는 아무것도 대비를 하지 못할 듯 하다.

제조업 경쟁력, 스마트팩토리, 로봇 등 인간 노동력을 자동화 하는 부분도 이미 우리나라는 세계 최정상에 위치하는 국가다. 

하지만 경제활동인구가 앞으로 아주 가파르게 감소할 예정이므로 제조/SW/HW 부문 모두 더욱 많은 투자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끝으로, 기업들의 해외진출. 이 부분도 이미 회사들이 아주 잘 해 나가고 있다. '회사니까 뭐라도 하겠지'라는 말이 정말 맞다.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 회사라는 집단이다. 그리고 누구보다 생존 더듬이가 잘 발달한 집단이 아니던가. 기업을 공부하다 보면 의외로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은 많이 진행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오리온 매출 중 수출 비중

자료 : 오리온, 송종식

경동나비엔 매출 중 수출 비중

자료 : 경동나비엔, 송종식

라면 회사들 매출 중 수출 비중

자료 : 각 사, 송종식

사실 기업들의 본사만 한국에 위치하고, 돈을 해외에서 벌어 온다면 내수 인구가 줄어들든 말든 큰 상관은 없다. 물론, 고령화로 조세 압박은 조금 있을 수 있겠다.

오래전에 작성한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1) 전 국민이 투자자/사업가가 되고, 2) 각자가 막대한 고부가가치를 올리는 역군이 되어, 3) 해외에서 돈을 벌어오는 방법으로 생존 전략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 기업 뿐 아니라 개인들 사이에서도 그런 기류는 분명히 감지되고 있다.

상장사에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수출'에 대한 부분을 더욱 중요하게 볼 수 밖에 없다. 내수에만 집착하는 회사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시기가 머잖아 닥칠 것이다. 물론 이 경우도 1) 내수에서 Q나 P가 꾸준히 상승하거나, 2) 아직 규모가 작아서 내수에서도 당분간 성장할 여지가 많고, 내수를 다 채운 이후에는 해외로 나갈 여지가 많은 회사 정도는 들여다 봐도 좋을 것이다.

글이 중구난방이 되었다. 어쨌든 인구감소를 기회로 잘 활용한다면 1) 더욱 많은 글로벌 기업 배출, 2)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체질 전환, 3) 자동화 부문에서 세계 최강국이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본다.

또한, 연간 수백 조 원에 달하는 시니어 시장에서의 경험을 해외로 수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2022년 9월 17일
송종식


댓글 15개:

  1. 뭐라도 하겠죠 나란데.. ㅋㅋㅋㅋㅋ

    답글삭제
  2. 글 잘 읽었습니다.

    인구는 줄어드는 와중에 시니어님들의 비중이 늘어나고.
    아침에 유치원가듯 데이센터 가시는 어른들의 차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회사들은 뭐라도 하는데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지만 생각하고 고민하고 관찰하다보면 어디선가 끈을 만들어 나갈수 있겠죠? ㅎㅎ ㅎ

    행복한 가을한주 되시길 바랍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말씀하신 그대로 다 옳습니다. 분명히 그쪽에서 큰 기회가 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이든 투자든 좋은 기회 함께 잡아 보아요~~ 와이여사님도 시작하는 한 주 화이팅입니다!

      삭제
  3. 일본의 1억이상 인구가 마이너스가 된다는 생각을 한번도 하지 못하고 부러워만 했는데 글로벌시대에선 정말 덫이 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한국인의 저력과 한국인의 세계화를 긍정적으로 보고있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홍짱님 오랜만입니다. 건네주신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뭐 이대로 죽기야 하겠나 싶습니다. 우리가 그래도 저력이 있으니까요~

      삭제
  4. 통찰력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고견 잘 읽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그랑블루님~ 블로그에서도 반갑습니다~

      삭제
  6. 앗 한참쓴 댓글이 날아갔네요. ㅜㅜ

    좋은 인사이트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역에서도 궁즉변 변즉통 통증구 라고 했으니 방법을 찾아내고 살길을 찾을 것을 기대합니다.

    오래전부터 학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영어, 중국어 등을 어려서부터 가르쳐온 것이 본능적으로 해외로 나가지 않고서는 미래가 어둡다는 걸 본능적으로 알아서 였을거라는 생각을 해왔거든요.



    답글삭제
    답글
    1. 정확하게 보셨습니다. 사람들이 어떻게든 적응해 나가는 모습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삭제
  7. 높은 수출 비중으로 이익의 확장성을 노리는 회사거나 굳건한 내수로 꾸준한 현금창출능력을 보이는 회사 아니면 투자하기 어렵네요ㅠㅠ

    답글삭제
    답글
    1. 동의합니다. 앞으로는 더욱 그런 회사들을 골라 영점 조준하고 투자해야 할 듯 합니다.

      삭제
  8. 하야금님 안녕하세요. 구구절절 공감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