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월 2일 일요일

회복탄력성 멘탈 테스트

개인적으로 친목 모임을 몇 군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 모임 멤버가 재미있는 테스트를 갖고 왔습니다. 멤버 구성원이 집중해서 테스트에 참여를 해봤습니다. 테스트의 제목은 '회복탄력성 테스트'였습니다. 멘탈을 수치화 하는 것이었네요. 저도 그렇고 다들 솔직하고 진지하게 테스트에 임했습니다.

우리 모임 멤버들의 회복탄력성 테스트 결과표

이 모임의 멤버들은 총 8명입니다. 테스트는 익명으로 진행했습니다. 저는 H6이었는데요. 총점 210점을 받았습니다. 우리 멤버들이 외외로(?) 저보다 멘탈이 다 쎈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도 멘탈은 쎈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크게 그렇지는 않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이래서 메타인지를 잘 해야하나 싶습니다.

회복탄력성 지수는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을 합산해서 산출됩니다. 한국인의 평균 점수는 195점이라고 합니다. 우리 모임 멤버들은 국가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강한 멘탈을 가졌습니다.

총점 220점 이상은 어지간한 역경에도 무너지지 않는 굉장히 강한 멘탈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170점 이하는 유리멘탈입니다. 물론, 각자가 현재 처한 상황이나 컨디션이 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 역경지수라고 하는 것이 높은 사람들이 삶을 살아내는데 조금 더 유리하긴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의 회복탄력성 세부 점수

저는 큰 3개의 카테고리 기준으로는 대인관계능력과 긍정성이 기준치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긍정성은 상위 5% 안에 들어 갈 정도로 높다고 합니다. 다만, 자기조절능력이 대한민국 사람들의 평균치보다 아주 낮게 나왔습니다.

더 세부적인 항목에서는 입에 '감사합니다'를 달고 사는 감사맨 답게 '감사하기' 점수가 아주 높게 나왔습니다. 소통, 자아낙관성, 자아확장, 원인분석력 같은 점수도 잘 나왔습니다. 저에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감정조절력과 충동통제력으로 나왔습니다. 이 두 가지가 부족한 걸 평소에도 많이 느낍니다.

예를들면, 평온하게 잘 지내다가 갑자기 소비를 한 번씩 미친듯이 합니다. 입을 잘 다물고 잘 지내다가 한번씩 못 참고 속에 있는 이야기를 막 쏟아내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이 가끔 저 스스로도 고삐풀린 망아지 같다고 느끼게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태도는 제가 차라리 솔직해서 편안하고 좋다고 말해주는 사람들도 있지만, 반대로 많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거나 적을 양산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인간의 기질은 못 바꾼다고 합니다. 그러나 너무 선을 넘지 않도록 훈련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훈련이 가능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저의 주식 투자와 관련된 부분을 예로들면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주식투자를 할 때는 절대로 충동적이거나 감정적으로 행동하지 않습니다. 제가 하는 몇 가지 일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본능을 거슬러 행동하는 부분입니다. 훈련으로 만들어진 태도이니, 기질 자체도 훈련으로 어느 정도 통제가 가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읽는 분들 중에 테스트를 해보시고 싶으신 분이 계시면 지금 바로 해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페이지 주소의 링크를 아래에 걸어 둘게요.

- 회복탄력성 검사 링크 : https://www.ust.ac.kr/kor/sub05_03_02_02.do

위 검사지는 연세대 김주한 교수님의 저서인 '회복탄력성'의 내용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제 블로그에 들러 주시는 분들의 회복탄력성 점수와 멘탈 수준도 궁금하네요. 공유할 수 있는 분들은 댓글에 공유해 주셔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2025년 2월 2일
송종식 드림


댓글 12개:

  1. 235점이 나왔는데요 20년 전 20대때 해봤다면 백점대가 나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살면서 많은 일들을 겪다보니 멘탈도 점점 무뎌진 것 같네요 ^^;;

    답글삭제
    답글
    1. 강력멘탈을 소유하셨군요! 좋은 자질을 가지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멘탈도 훈련하고 다듬어 가면서 점점 강하게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살아 오시면서 여러 풍파를 겪고, 그걸 어떻게 헤쳐오셨을지 감도 안오네요. 멋진 인생에 박수를 보내드리며, 앞으로도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삭제
  2. 감사합니다. 다행히 잘 나온편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역시 필명 그대로 이십니다! 앞으로도 항상 건강하세요.

      삭제
  3. 저는 자기조절 58 대인관계58 긍정성73 통합 189점 나왔네요 ㅋ . 평균이라고 나와있긴한데 ..아직 많은 공부가 필요한것 같네요 -.- ; 명절 잘 보내셨는지요? 늦었지만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답글삭제
    답글
    1. 홍짱형님은 멘탈이 아주 좋으신 분으로 알고 있는데, 검사를 보수적으로 진행하신 것 같습니다. 연휴 기간 때 고요하게 잘 보냈습니다. 홍짱형님도 항상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삭제
  4. 216나왔숨다 형님

    답글삭제
    답글
    1. 우리 피쟐 형들은 다들 멘탈이 좋으십니다. 명절 잘 보내셨죠? 올해도 화이팅입니다!

      삭제
  5. 강한 회복탄력성을 지니기 위해 필요한 것은 결국 두 가지다. 하나는 자기조절능력이며 다른 하나는 대인관계능력이다.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 회복탄력성을 높이려면 자기조절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그리고 이 두 가지를 길러주는 것은 바로 긍정적 정서다. 긍정적 정서를 키운다는 것은 곧 스스로 행복해짐으로써 자기통제력을 높인다는 뜻이고, 자신의 행복을 타인에게 나눠줌으로써 대니 관계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뜻이다.

    회복탄력성 (p.219)

    긍정성! 대단하십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친절한 해설도 감사합니다. 오파운드 형님 덕분에 멤버들 모두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들 멘탈들이 좋으셔서 놀랍고, 든든했습니다.

      삭제
  6. 자기조절능력75 대인관계능력69 긍정성82 226나왔습니다... 친구가 없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희봉이형님 긍정성 멋지네요! 긍정성만 가져가면 되죠!! 친구는 저도 없...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