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8일 수요일

어? 텔레그램이 부활되었습니다 (이유는 모릅니다)

텔레그램을 이상한 용도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뉴스에 오르내립니다. 그러면서 메신저 자체에 대한 이미지가 안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나쁘게 활용하는 사람을 탓해야지, 도구를 탓해서는 안 될 일입니다.

텔레그램은 정말 잘 만든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래서 좋은 방향으로 쓰면 유용하게 잘 쓸 수 있습니다. 특히, 금융/투자 업계 사람들에게는 텔레그램이 거의 필수품입니다.

제 경우, 텔레그램은 2013년말? 2014년 초? 부터 쓰기 시작했습니다. 주변 투자자들과 알음알음 사용했었죠. 이후에 채널 기능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2018년 3월부터 채널을 만들어서 운영했습니다. 대단한 포부를 갖고 시작한 건 아니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면 써 보는 걸 좋아합니다. 하고 싶은 말을 툭툭 남기기 좋았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쓰기 시작했습니다. 오랜기간 쓰다 보니 텔레그램 이용자 숫자도 늘었습니다. 뭐 대단한 채널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제 채널을 구독하는 분들의 숫자도 늘었습니다. 아마 먼저 깃발을 꽂은 프리미엄 탓이리라 생각합니다.

꾸준히 운영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약 2만 여분에 가까운 분들이 구독을 해 주셨습니다. 영리 채널도 아니고 그냥 제가 재밌어서 하던 거 였습니다. 하지만 채널도 어느 순간부터 우후죽순 난립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좋은 채널과 좋은 운영자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고약한 사람들도 등장했습니다. 주요 컨텐츠가 남을 조롱하고, 비아냥거리고, 신경을 긁으며, 디스를 하는 등의 내용이었죠. 저를 살살 긁는 채널들도 생겼습니다.

무시하면 된다고 하지만 저도 사람입니다. 신경이 안 거슬릴 수가 없었죠. 그래서 그럴 바에는 채널을 폭파시키는 쪽으로 결정을 지었습니다. 어차피 텔레그램 안 한다고 먹고 사는데 지장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요. 굳이 저의 행복한 삶을 스트레스에 노출할 이유는 없었습니다. 채널 폭파를 결정하는데는 몇 초가 걸리지 않았습니다.

"채널 삭제"

이 버튼을 누르고 제 채널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제가 사용하던 텔레그램 주소인 'jongsiksong'은 약삭빠른 사기꾼이 차지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 주소로 접속하면 사기꾼이 운영하는 채널이 뜹니다. 제가 운영하는 채널이 아닙니다. 저는 슈퍼개미도 아닐 뿐더러, 저런식으로 고액 리딩방으로 유인하지도 않습니다. 속는 분들이 없으시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2022년 7월. 제 채널은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어제. 텔레그램으로 이것저것 검색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런저런 기능을 만지다가 '어? 이게 뭐지?' 싶었습니다. 예전에 제가 운영하던 채널이 살아 있었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브로드캐스팅이 되는지 간단한 문구를 보내 보았습니다. 어? 메시지가 전송이 되었습니다. 정말 채널을 살리려는 어떤 의도와 시도가 전혀 없었습니다. 정말 우연히 일어난 일입니다.

"텔레그램 미쳤나? 이게 왜 복구가 되누~~~"

이렇게 간단히 써 본 문구는 정상적으로 채널에 잘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순식간에 600여 분이 읽으셨습니다. 깜짝 놀랐습니다. 앞으로 살아날 기약이 없는 채널을 여전히 14,000여 분이 구독을 해지하지 않고 계셨습니다.

게다가 저 문구를 올리자 마자 여러 채널 운영자께서 환영 인사를 해주셨습니다.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다른 것 보다도, 제 이름을 도용해서 운영하는 사기꾼의 채널이 계속 마음에 걸렸습니다. 혹시라도 피해자가 발생하면 안되니까요. 그래서 이참에 잘 됐다 싶었습니다. 사기꾼 채널의 신뢰를 낮추기 위해서 복구된 채널은 그냥 두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쓰던 주소는 사기꾼에게 빼앗긴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쓰던 주소 'jongsiksong'을 'songjongsik'으로 변경해서 채널을 다시 오픈해 두었습니다.

영문도 모른채 9개월 만에 복구가 된 텔레그램 채널

일단 열어는 두었으니 자료 스크랩용으로 쓰겠습니다. 지금 비공개로 쓰는 자료스크랩 창구가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가급적 복구된 채널에 자료를 스크랩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왕 복구되었고 기다리는 분들도 계셨으니 그게 맞는 것 같습니다.

운영하는 매체 목록


어? 어? 하다가 보니 제가 운영하는 매체들이 주렁주렁 많아졌습니다. 나름대로 교통정리가 필요합니다. 여러분들도 헷갈리실 것 같구요. 그래서 교통정리 된 내용들을 간략히 공유해 드립니다.

블로그


블로그는 저의 본진입니다. 본진답게 기업공부 한 것도 많이 올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그러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기업분석 리포트를 올린다면 신규 분석은 아주 디테일하게 올라 갈 확률이 높습니다. 그 이후에 팔로업은 사안에 따라 다릅니다. 조금 깊은 내용으로 팔로업 할 수도 있고, 간략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 때 별 의미 없는 독백글을 올리는 용도로 블로그를 쓰고 있습니다. 간혹 공지할 내용이 있거나 여러분들과 소통하는 용도로도 블로그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디지털노마드 투자자 생활에 가장 핵심이 되는 플랫폼입니다. 혹자는 모든 것의 시작은 블로그요 그 중 핵심은 '줄 글'을 쓰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유튜브


유튜브는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채널이 커지는 건 원치 않습니다. 안 유명하고 취미 생활 즐기며 유유자적 하고 싶습니다. 지금 딱 그렇게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디피처럼 처음부터 선글래스를 쓰고 했으면 좋았을텐데, 얼굴은 이미 공개되어 버려서 어쩔 수 없습니다.

공개 영상은 주로 투자 방법론, 기초적인 투자 이론에 대한 것 위주로 올립니다. 구독자가 늘지 않을 정도로 내용을 억눌러서 영상을 만듭니다. 그리고 구독자가 늘지 않을 정도로 속도 조절을 하면서 살금살금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공개 영상은 멤버십 라이브에서 진행한 내용 중 아주 일부만을 선별해서 올립니다.

유튜브 멤버십 라이브


유튜브는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채널이 커지는 만큼 전에 없던 스트레스도 생겼습니다. 1) 얼굴이 알려지는 것에 대한 부담감, 2) 매번 난입하는 악플러들. 사실 무시하면 된다고는 하지만 채널이 차츰 커질수록 즐거운 취미 하나를 스트레스로 잃게 될 터였습니다.

그래서 약간의 장벽을 세웠습니다. 어차피 '악플러는 타인에게 10원도 쓰기 싫어한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습니다. 그게 시초입니다. 

실제로 멤버십 시작 후 큰 후회를 하고 있습니다. '멤버십을 조금 더 일찍할 걸..' 하면서 말이죠. 멤버십 도입 후 악플러는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구독자분들의 물 관리(?)도 아주 잘 됩니다. 정말 실력, 인품, 성격, 외모(!) 뭐 하나 빠지지 않는 분들이 모였습니다. 게다가 아무래도 말로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저를 리스펙 해주시는 분들이니 소통도 너무 즐겁습니다.

매주 라이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년 넘게 한 주도 빠짐 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저도 그렇고, 함께하는 시청자 분들도 정이 많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아주 끈끈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매주 정기적인 온라인 모임을 하는 느낌입니다. 

주로 제가 일주일 동안 공부했던 내용을 간략하게 공유합니다. 산업이나 기업에 관련된 내용이 주 컨텐츠입니다. 기본적인 투자관에 대해서도 다룹니다. 시청자 질문에 답변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끔 시청자께서 직접 참여하여 종목을 발표하기도 합니다. 쌍방 소통이 활발합니다. 따로 공부한 게 없더라도 소통하는 것 만으로도 4~5시간은 거뜬할 정도로 소통이 활발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매체 중 컨텐츠의 질과 소통에 가장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유튜브 - 매일 아침 읽을거리


중장기적 시계열을 가진 이슈, 혹은 시장 파급력이 큰 이슈, 혹은 사람들이 놓칠 수 있지만 의외로 돈이 될 만한 내용들을 정리해서 아침마다 정리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자료만 단순히 큐레이팅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의 생각을 정리해서 하나씩 코멘트로 달아서 올리고 있습니다. 이건 저도 공부가 되고, 보시는 분들도 시간 절약을 하고 있어서 나름대로 의미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전체 공개로 제공을 했습니다. 요즘에는 멤버십을 대상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꺼 텔레그램 (무료)


앞서 말씀드렸듯이 전혀 의도치 않게 이게 복구가 되어 버렸습니다. 각종 자료들을 무차별적으로 스크랩 하는 용도로 쓰일 것입니다. 영양가가 있는 자료가 스크랩 될 수도 있고, 별로 쓸데없는 자료들도 잔뜩 스크랩 될 수 있습니다. 별 다른 이슈가 없는 이상 여기에 제가 별도의 코멘트를 달거나 글을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헌터형 텔레그램 일손돕기(feat. 헌터 ETF 매거진)


제가 운영진으로 참여한 텔레그램입니다. 1차적인 목적은 헌터형을 서포트 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제 채널처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실전투자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올립니다. 주로 기업실적과 동향 추적, 기업 팔로업, 산업 이야기 위주로 올립니다. 생각 나는 게 있으면 짧은 코멘트들도 수시로 올리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유튜브 멤버십 라이브에서 했던 내용을 베이스로 합니다. 다만, 시기를 따져야 하거나, 이후 팔로업 된 자잘한 소식들이 수시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 채널의 주인장인 헌터형의 목표는 '구독자가 실제로 돈을 벌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제 목표는 '헌터형이 채널을 잘 운영하도록 서포트 하는 것'과 '구독자들이 당장 돈을 벌 수 있을지 없을지는 모르지만 투자관을 만들고, 좋은 투자습관을 만드는데 함께하는 것'입니다.

현재 3월달 이용자 모집은 끝나서 테스트 운영중에 있습니다. 아마 조만간 2분기 이용자 모집을 할 것 같습니다. 그때 헌터형의 요청이 있으면 별도로 다시 공지하겠습니다. 성향이 다른 두 사람이 채널을 운영해 보니, 확실히 컨텐츠 자체는 생각보다 풍성한 것 같습니다.

PGR 멤버 카페


PGR은 저희 유튜브 구독자 모임의 호칭입니다. 별 의미는 없습니다. '패거리'의 약자입니다. 

별도로 열어 둔 네이버 카페가 하나 있습니다. 이 카페는 제가 무언가를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연 것은 아닙니다.

제 유튜브 채널은 구독자 분들이 너무 훌륭합니다. 제가 제일 내세울 게 없습니다. 모르는 게 많기도 하구요. 반면 저희 구독자 분들은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아는 것도 많고 똑똑한 분들도 많습니다. 성격도 활발하고 에너지가 넘칩니다. 채널 구독자 분들 중에 훌륭한 분들이 참 많습니다. 

유튜브의 한계 때문에 그 분들끼리 소통하는 게 힘듭니다. 그래서 구독자끼리 소통하시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만든 공간이 카페입니다. 저는 이 카페에서 거의 아무런 활동과 역할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로지 구독자 분들끼리 소통하며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이 카페는 나름대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소규모 오프라인 스터디들이 파생 되기도 했습니다. 이래저래 나름대로 활발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최소한의 물관리를 위해서 유튜브 멤버로 최소한 6개월 이상 활동하신 분들 위주로만 카페 멤버로 합류를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가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는 매체들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 아무래도 유료로 컨텐츠를 이용하고 있는 분들을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챙겨 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컨텐츠 역시 어느 정도는 선별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입장도 생겼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널리 이해를 해주십사 양해를 구합니다.

어쩌면 나태함에 빠질 수 있는 생활입니다. 여러 매체를 운영하고, 좋은 분들과 소통하면서 부지런히 살아가는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제 컨텐츠를 봐 주시고, 소통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마음 속 깊이 감사드립니다. 투자도, 투자 컨텐츠 제공하는 일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2023년 3월 8일
송종식 드림


댓글 40개:

  1. 종식이형 화이팅!

    답글삭제
  2. 나중에 패거리송년회도 하고 패거리ETF도 출시하고 패거리빌딩도 세우면 개꿀!

    답글삭제
  3. 언제나 응원합니다~!

    답글삭제
  4. 웰컴백 종식형님!! 폭파할때도 예술로 하시더니(?!) 돌아오는 과정 조차 드라마틱 하십니다. 이것또한 운명의 데스티니이니 앞으로도 꾸준히 텔레 운영해주세요 :)

    답글삭제
    답글
    1. 운명이라는 단어가 참 와닿네요! 한걸음형하고 시장에서 50년~60년 꾸준히 살아 남아서 좋은 이야기 많이 주고 받고 그랬음 좋겠어요~

      삭제
  5. 송쌤이 올려주는것만 봐도 하루가 부족할듯 합니다 ㅎ 언제나 잘보고 있고 감사합니다. 텔레 복귀 하자마자 많은 축하 인사와 아직 남아계신 그 많은 분들을 보고 진짜 감동이셨겠네요. 다 송쌤이 잘 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경일씀)

    답글삭제
  6. 송선생님의 인사이트를 여러 채널을 통해 느낄 수 있어서 좋아요. 텔레그램으로 더 자주 뵈어서 기쁘고, 아낌없이 공유해주셔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피터손 형님. 정말 인자하고 좋은 형님 같습니다. 저도 앞으로도 많이 배우겠습니다~

      삭제
  7.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답글삭제
  8. 뭔가 동력을 얻으신 것 같아 좋습니다. pgr 레츠고

    답글삭제
  9. 돌아온 송쌤 ㅎㅎ 여산송씨는 원래 다들 선비스타일인가요? 폭파한 채널이 살아나서 멋쩍어하시는것은 아닌가 ㅎㅎ 본디 송쌤채널이고 송쌤떠난 텔레세상은 참으로 헛헛했기에 대환영할수 밖에요~무인도같은 텔레세상에서 혼자 공부하던 제 텔레를 세상에 꺼내주신것도 송쌤 아니십니까~‘헉‘ 하고 음청 반가웠다구요~~

    이것저것 소통할 곳과 공부거리가 많아지니 수험생마냥 마음이 바쁘기까지 합니다.
    아직은 하는 일도 많고 아이들도 챙겨야해서 모두모두 보진 못하지만 하루에 1%씩이라도 달라지면 10년뒤의 제가 달라질거라 저도 믿습니다.

    늘 응원과 격려(집에서도 안해주는 ^^) 해주셔서 힘을 얻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행복한Y여사 누님의 진정어리고 따뜻한 댓글들 덕분에 제가 추동력을 얻고 살아갑니다. 항상 좋은 말씀 많이 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해요~~

      삭제
  10. 최선을다하는행복2023년 3월 8일 오후 10:07

    하나라도 정보를 주시기 위해 노력하시면서도 즐거워하시는 선생님의 모습을 보면 덩달아 기분이 좋아지고 더 많이 감사 인사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언제나 늘 감사드립니다.(텔레 안 한거는 살짝 후회되네요. 다음 번엔 꼭!!! 해보겠습니다.)

    답글삭제
  11. 헌터쌤덕에 좋은 선생님을 또 한분 알게되어 참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2. 화이팅 입니다! 송샘!

    답글삭제
  13. 구독자이지만. 그냥 좋네요 ㅎ
    웰투더 컴.. 거.. 사라...ㅇ하오

    답글삭제
  14. 항상 감사드리고 응원하고있습니다 !!

    답글삭제
  15. pgr(패거리)라는 단어가 정감이 뚝뚝 흘러넘치는 단어라고는 살면서 한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조금은 더 시간이 지나면 저한테 만큼은 특별해 질 거 같아서 오늘 아침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오늘도 감사드립니다 ~

    답글삭제
  16. 항상 감사하고 항상 응원합니다. 한번도 뵙지 않은 분이지만 유튜브에서 텔레에서 간접적으로나마 겪은 종식님은 참 마음이 따뜻하고 좋으신 분인거 같습니다. 앞으로 살면서 뵐 수 있는 기회가 있을진 모르겠지만 멀리서나마 응원하겠습니다 ^^

    답글삭제
  17. 안녕하세요. 십년전쯤 가투소에서 알게된 인연으로 라인단톡방에서 종종 얘기나눴던 경민이이입니다. 기억하실런지 모르겠네요. 얼마전 지인에게 훌륭한 투자자가 있다며 블로그 추천받아서 반가운 마음에 안부인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아니아니!! 이게 누구야! 잘 지내시죠? 진짜 그 시절 추억이 아련하네요~ 완전히 연락이 끊긴 줄 알았는데, 안부 전해 들으니 너무 좋네요. 그리고 새삼 세상 좁은 것도 느끼고요. 여전히 투자 잘 하시면서 건강히 잘 지내고 계시죠?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