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6일 토요일

투자노트 앱 관련 공지사항

투자노트 앱은 현재 오작동 중입니다(시세 정보를 받지 못해)


최근에 갑자기 투자노트 어플의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유튜브 덕분인 것 같습니다.

현재 앱의 주요 기능들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이용자분들이 유입되는데 대비를 못한 상태입니다. 각종 시세를 받아오는 API가 작동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시세를 안정적으로 제공 받고자 코스콤을 비롯해서 몇군데 알아보았습니다. 시세 정보를 가져오는 게 생각 이상으로 가격이 비쌌습니다. 아시다시피 앱은 취미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쓰기와 더불어서 저의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코딩 취미에 몇천만원씩 정기적으로 목돈을 쓰는 게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단지 시세 정보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사실 뒷구멍으로 처리하자면 포털사이트를 크롤링해도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앱을 고쳐야 하는데 아직 고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세를 받아와야 안전마진 계산 등 여러가지 기능이 제대로 작동합니다. 당장 메인 페이지의 지수도 표시가 안되고 있습니다.

일단은 기본적인 기능들이 정상 작동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수정이 완료되면 다시 공지를 드리겠습니다. 지수와 종목 시세를 제공하는 곳을 아시는 분은 알려주셔도 감사합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크롤링 하는 방법은 이미 알고 있는 방법입니다. 온전한 API를 제한없이 제공하는 곳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보다 풍부한 기능들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커뮤니티, 컨센서스, 밸류에이션 기능을 보강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화면 : 송종식, 투자노트>

또, 앞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개인적으로 안전마진을 편안하게 관리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그러다 차츰 이용자분들이 늘었습니다. 더 재미있는 기능들, 더 유용한 기능들을 추가해도 좋겠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기능들을 기획했고 현재는 구현이 거의 끝난 단계에 있습니다. 이 앱은 대규모 서비스로 크지는 못할 것입니다. 단지, 가치투자를 좋아하는 투자자들의 즐거운 소통의 창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취미이다 보니 일 처리가 빠르지는 못합니다. 그래도 부지런히 코딩하겠습니다. 기능의 정상화와 기능 추가를 하는 즉시 공지하겠습니다. 위에서도 썼지만 잘 작동하지도 않는 앱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심을 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기대에 부응하겠습니다.

2020년 6월 6일
송종식 드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