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20일 월요일

6개월차 주린이(주식 초보자)의 6가지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투자에 입문한지 6개월 된 분에게 받았던 몇가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기록해 보려고 합니다. 관련 내용은 유튜브에 올려두었습니다. 그러나 녹화 과정에서 누락된 이야기도 있고 또, 편집 과정에서 잘려나간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보강해서 다시 텍스트로 기록을 남겨 두겠습니다.

세계적 투자 대가들의 수익률


질문 1. 물을 너무 많이 타서 특정 종목에 묶여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이 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먼저, 가격이 떨어지면 기계적으로 물을 타는 습관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칫 매우 위험한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중이 적을 때 물을 타면 금방 평단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을 타면 탈수록 물타기의 효과는 사라집니다. 그리고 특정 종목의 비중이 커지면 포트폴리오가 망가져서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종목들의 비중을 유기적으로 조정하면서 전체 포트폴리오를 잘 관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확신이 드는 종목을 가득 채울 경우에 포트폴리오에서 몇%를 채울 것인지를 미리 정해두어야 합니다. 그것은 투자자의 경험과 성향, 그리고 종목에 대해 가지는 확신의 정도에 따라 천차만별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투자자는 확신이 드는 종목은 소위 '몰빵'을 하라고 말합니다. 그것보다 덜하지만 그래도 공격적인 어떤 투자자는 '반빵' 즉, 전체 포트 비중의 50%까지만 채우라고도 말합니다. 종목을 5개 정도만 가져가는 투자자라면 전체 포트의 20%가 한종목을 가득 채울 수 있는 제한선이 될 것입니다. 10종목을 가져간다면 10%가 최대한도가 될 것이고요. 각자에게 맞는 비중을 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처음에 매수할 때 처음부터 이 비중을 모두 채우는 습관 보다는, 장기간의 분할매수를 통해서 천천히 비중을 채워나가는 연습을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회사의 성장세도 살아있고 BM도 당분간 무너질 일이 없는데 주가가 계속 빠져서 안전마진이 커지고 있다면 추가 매수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타기가 아니어도 지속해서 성장하는 기업이라면 불타기를 통해서 비중을 조금씩 늘려나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비중이 커져서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은 평단가가 충분히 안전마진이 있는 가격이고, 회사의 재무구조도 우량하고, 미래의 성장성도 괜찮다면 회사를 믿고 용기있게 비중을 유지하면서 홀딩해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회사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다면 그 종목을 높은 비중으로 가지고 갈 그릇이 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해당 종목의 비중을 마음이 편안해 질 때까지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2. 주린이 시절의 투자 실패담을 듣고 싶어요.


투자 실패담까지는 아닙니다. 제가 처음으로 매수했던 주식이 대한항공입니다. 그때 얼마나 무지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그때 단지 '비행기가 좋다'라는 이유로 대한항공 주식을 매수했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아르바이트해서 모아두었던 700만 원을 소위 '몰빵'했습니다.

그때는 주식투자에 대한 개념이 전혀없었습니다. 그래서 사소한 등락에도 공포를 느꼈습니다. 결과는 일부 손실보고 손절매였습니다. 아주 결과론적 이야기지만 오래만에 대한항공의 월봉을 보니까 그때보다 몇배나 더 상승했네요. 역시..

그 당시에는 회사에서 어떤 사람들이 일을 하는지, 그리고 그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어떤 일을 하는지, 기본적으로 재무제표라는 것을 볼 생각조차 못했고, CEO는 누구인지 등등에 관한 것을 전혀 인지하지 않고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한마디로 무지한 사람 중 무지한 사람이었습니다. 공부라고는 조금도 할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대한항공 손절매 이후에 한동안 공부를 조금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차트 공부였습니다. 차트 꼭지점에 줄을 그어가며 바보 짓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 돌이켜보면 참으로 아깝고도 아까운 시간들입니다.

질문 3. 가치투자자 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투자 실패담을 공유해주세요.


투자라는게 크게 한방 질러서 맞고 틀리고를 맞히는 홀짝 게임이 아닙니다. 넓은 범주에서 다양한 확률 변수의 기댓값을 관리하는 일입니다. 즉, 포트폴리오를 미세하게 관리하면서 포트폴리오의 규모를 지속해서 우상향 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래서 무엇을 맞혔다거나 틀렸다거나 단기적으로, 그리고 결과론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별 종목 중에서는 원래의 투자 아이디어가 실현되지 않아서 실패한 종목도 개인적으로는 꽤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종목으로 뭘 맞혔냐? 틀렸냐? 이야기를 후행성으로 하는것도 별로 안 좋아합니다. 그래도 종목 실패담을 여쭤보셨으니 크게 실패했던 종목 하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에게 가장 큰 타격을 줬던 종목 중 하나로 비에이치가 있습니다. 비에이치는 저에게 두번이나 스트레이트 펀치를 타격했던 종목입니다.

첫번째 펀치는 2014년에 저에게 날아들었습니다. 아주 기초적이고 초보적인 실수를 여러군데에서 범했습니다. 비에이치의 각 투자 프로세스를 진행하면서 집중력이 상당히 부족했습니다.

비에이치는 FPCB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당시 2010년대부터 불었던 스마트폰 보급 1차 열풍이 갈무리 돼 가던 시점이었습니다. 이 열풍에 힘 입어서 비에이치는 2013년까지 매출을 비롯한 실적이 멋지게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2014년 1분기 실적 역시 괜찮겠다 싶었습니다. 당시 주가는 1년여의 기간 동안 횡보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PER이나 PBR과 같은 밸류에이션 지표도 큰 부담이 없었습니다. 스마트폰 등 여러가지 기기는 앞으로 더욱 많이 보급될 것이라 판단하고 FPCB 수요도 꾸준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2014년 봄에 과감하게 포트폴리오 비중의 50%를 실었습니다. 저의 여러가지 원칙을 어긴 과감한 투자였습니다. 직전까지는 포트폴리오가 나름대로 여러 종목에 분산이 돼 있었는데 뭐에 홀린 듯 비중을 실었습니다.

이 투자의 결과는 처참했고 저는 수 많은 오판을 저질렀음이 드러났습니다. 한달만에 비에이치는 반토막에 가까운 평가 손실을 냈습니다. 제가 비중을 실었을 때는 실적도 상투였고, 주가도 상투였습니다. 업황 호황으로 FPCB는 공급 과잉 상태였습니다. 게다가 수요는 조금씩 줄고 있어서 치킨 게임이 시작될 터 였습니다.

당시 PER 역시 함정이었습니다. 이런류의 씨클리컬 수주 기업은 'PER이 망가졌을 때 사서 PER이 정상화 되면 팔아라'하는 말도 있습니다. 저는 정확히 그 반대로 해서 화를 입었습니다. 저PER에 사서 상투를 잡은 것이었습니다. 당시 비에이치 주주 중 가장 호구가 저였습니다.

당시 또 다른 실수는 회사에 탐방을 해보거나 조금 더 사실 수집을 하고나서 투자를 집행했어야 했는데 그 반대로 했다는 것입니다. 꽤 비중있게 투자를 먼저 해놓고 손실을 입기 시작하면서 사실 수집을 더 집중적으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아주 초보적인 실수를 여러군데에서 저질렀습니다.

뒤늦게 회사에 이것저것 정리하여 질의문을 보냈습니다. 회사의 IR담당자분은 시장에 공개된 내용을 토대로 친절하게 제 질문에 답변을 달아서 워드(.doc) 문서로 만들어 회신을 해주었습니다. 당시에 슬슬 지역의 작은 FPCB업체들이 도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치킨 게임이 마무리 되려면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리라 판단했습니다. 투자를 집행한지 두달도 되지 않아서 거의 반토막에 가까운 손실을 확정지었습니다. 뼈아픈 실수였습니다.

그리고 몇년 후, 비에이치에게 카운터 펀치를 한번 더 맞았습니다.

첫 번째 펀치를 맞은지 약 2년 만에 저는 비에이치에 다시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였습니다. 당시 업계 2위 업체였던 플렉스컴이 이미 도산하였습니다. 치킨게임은 마무리가 돼 가는 분위기였습니다. 어쨌든 FPCB는 계속 필요한 부품이었습니다. 공급 과잉이 해소되고 있었습니다. 살아남은 업체들은 돈을 쓸어담을 타이밍이었습니다.

2016년 6월에 기업탐방을 잡았습니다. 당시 저는 슈퍼개미 형님이 운영하는 사무실에서 함께 생활했습니다. 마침 사무실에 있던 슈퍼개미 형님에게 같이 탐방 하러 가자고 여쭈었고, 형님도 흔쾌히 수락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 둘은 비에이치에 기업탐방을 갔습니다.

회사는 2년 전과 마찬가지로 친절하게 IR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치킨게임도 확실히 막을 내리고 있는 분위기라는 것을 감지했습니다. 공장 곳곳에는 비용통제를 위한 여러가지 문구들이 붙어있었습니다. 긴 터널을 거의 다 지나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는 탐방을 가기전에 조금 사 두었던 주식에 탐방 후 주식을 조금 더 샀습니다.

그리고 며칠 후 이런 소식이 들렸습니다.

"플렉스컴의 공장을 삼성전자가 사 버릴 수 있다."
"삼성전자가 FPCB 공장을 자체적으로 지어서 부품생산을 내재화 할 수 있다."

지금 생각하면 말도 안되는 소리들입니다. 그러나 그때는 또 실수를 했습니다. 정확한 사실 관계 수집과 분석없이 갖고 있던 주식을 전부 매도해버린 것입니다. 그게 얼마나 큰 실수였냐면 저는 19% 정도의 수익을 내고 나왔지만, 그때가 바로 비에이치가 쉬지 않고 상승해서 1년간 10배 넘게 올라버리기 시작한 시작점 이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때 정말 제 인생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는 기회를 제 손으로 잘라냈습니다. 그 역시 아주 초보적인 실수들의 연속이었습니다. 무언가에 홀리듯 의사결정을 했고 그 기억은 지금도 잊을 수 없습니다.

슈퍼개미 형님께서 '이번에는 저번에 맞은 걸 복수하자'라고 다독여 주셨지만 저는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비에이치 한 종목으로 두번에 걸친 실패를 하면서 어마어마한 금전적 손실과 기회비용을 떠 안았습니다. 반면에, 그러면서 저는 더 단단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얻은 것들도 많습니다. 평생 잊을 수 없는 기업이 될 것 같습니다. 투자를 하면서 항상 배워왔지만 그때는 특히 많이 배웠습니다.

멍청함이 돋보이는 비에이치 투자 실패 사례 <자료 : 네이버 증권>

2014년에 비이에치로 입었던 손실은 이후에 게임주 집중 투자를 통해서 한달만에 회복하였습니다. 해당 게임주에 투자하기 위해 정말 미친듯한 집중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데이터와 게임에 대한 팔로업을 했던 기억이 남아있습니다.

질문 4. 가슴에 손을 얹고 가치투자를 하고 계신가요?


당연히 가치투자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가치투자 베이스로 투자를 합니다. 거기에 일부 비중은 모멘텀 투자를 섞어서 약간의 트레이딩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전체 투자 비중의 70~80%는 정통 가치투자 베이스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때, 성장 가치주와 자산 가치주를 적절히 섞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각 비중은 시장 상황과 기업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합니다. 포트폴리오는 늘 변화하기 때문에 대중이 없습니다. 칼 같이 딱 정해진 비중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성장이 지속되는 기업은 성장이 멈추지 않는 한 지속 보유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성장의 속도가 느리거나 성장은 못 하지만 돈은 잘 벌고, 쌓아둔 자산도 많은 기업들은 안전마진이 커진 상태에서 매수해서 안전마진이 사라지면 비중을 줄여나가는 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업이 성장 엔진에 다시 시동을 걸면 그때는 안전마진이 사라져도 모두 매도하지 않고 일부는 보유 하면서 회사의 성장을 지켜보기도 하는 편입니다.

모든 상황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뭐라고 단정 지어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나머지 20~30% 정도의 비중으로는 정통 가치투자 베이스에 모멘텀을 곁들인 트레이딩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정주 투자나, 특정 상황이 거의 확정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이벤트를 미리 선별 해놓고 하는 투자를 즐겨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매도 시점을 확정 지어놓고 매수를 합니다.

가장 최근에 실행한 트레이딩 아이디어는 가비아와 하이비젼시스템 두 종목입니다.

우선, 가비아는 지난 10월, 주가가 7천 원 근방에서 왔다갔다 할 때 조금씩 매수하였습니다. 매도 시점은 이듬해 2020년 총선 선거기간 때로 매수하기 전에 미리 정해 놓았습니다.

가비아는 기본적으로 메가트렌드에 부합하는 BM을 갖고 있었고 실적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당시에 주가도 제가 생각하는 내재가치보다 싸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가비아보다 더 매력적인 기업들이 있었기에 장기적인 동행을 위해서 가비아를 매수하기에는 선뜻 손이 나가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가비아에 모멘텀을 얹은 것이 2020년 총선 아이디어였습니다. 가비아는 큰 선거의 선거운동 기간에 주가가 한번씩 튀는 경향이 있는 선거 관련 모멘텀 종목이었습니다. 가비아가 가진 상품중에 선거 운동에 필요한 서비스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분할매수를 시작할 당시에 가비아 주주 중 선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없고, 주가도 지지 부진했으며, 밸류에이션 매력도 있다고 판단해서 매수하고 2020년 총선 선거기간이 오면 매도하기로 스케줄을 미리 짜놓고 매수 하였습니다. 선거운동 기간에 가비아가 상승하면 수익을 내고 매도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아이디어 소멸로 매도한다는 계획이었습니다.

가비아 트레이딩 아이디어의 핵심 일정 <자료 : 선관위>

그리고 최근 실행한 또 하나의 모멘텀 아이디어 종목은 하이비젼시스템입니다. 하이비젼시스템은 2019년 5월 22일에 탐방을 다녀왔습니다. 당시에는 기업에 대해서 공부도 하고 기업탐방도 했습니다. 다만, 지금 가격이 싼지 비싼지, 앞으로 업황이 어떻게 될지 긴가민가 했습니다. 마땅한 모멘텀이 보이지 않아서 일단은 투자를 보류하고 지켜보기만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기회가 보였습니다. 9월에 미국에서 아이폰 11이 출시되었습니다. 후면 카메라가 3개 달린 디자인에 대해서 가타부타 말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애플 매니아들의 로열티는 역시나 높았습니다. 출시 후 판매는 호조를 보였습니다. 무엇보다 애플의 주가 역시 연신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전쟁은 카메라 전쟁으로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아이폰은 자그마치 후면 카메라가 3대, 전면 카메라가 1대에다가 다음 버전의 아이폰은 후면 카메라가 4대가 달린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하이비젼시스템에 투자하기에 좋은 모멘텀이 되었습니다.

제가 공부하고 탐방한 바로는 아이폰 신제품이 잘 팔리면 하이비젼시스템의 주가는 움직여야했습니다. 그러나 하이비젼시스템의 주가는 지지부진했습니다.

역시 주주들 중에서 '아이폰 11'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었습니다.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머지 않아 아이폰 11 판매 호조 아이디어로 하이비젼시스템도 주목 받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9월부터 매수를 시작하여 10월까지 꾸준히 매수했습니다. 그러다가 주가는 10월 15일부터 반응하기 시작했습니다.

2019년 5월 22일 하이비젼시스템 탐방 중 찍은 회사 전경
<사진 : 송종식>

투자는 미래를 사는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정주 투자든, 가치투자든, 모멘텀이든 뭐든 모두가 그러한 기치에서 움직인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흐름에 대한 감을 유지하기 위해서 모멘텀 투자를 일부 병행하고 있지만 그 경우에도 종목 선정을 비롯해서 기본적인 철학은 가치투자 철학을 깔고갑니다. 그리고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HTS는 전혀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주식 매매를 하겠다고 모니터 앞에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전혀 없습니다. 바깥에서 활동하면서 간간히 MTS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멘텀 투자의 경우에도 보유하는 호흡을 조금 여유있게 가져가는 편입니다.

뭐가 어쨌든 최고의 펀더멘털과 영원한 테마는 '실적'입니다. 오늘보다 내일 실적이 더 잘 나올 기업을 미리 선점하여, 사람들이 관심 없을 때 미리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5. 저에게 맞는 산업군을 쉽게 찾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너무나 쉽고 간단합니다.

우선은 내가 모르는 분야는 아예 손을 안대면 됩니다. 물론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너무 무시하면 시야나 사고가 협소해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엇이 되었든 우선은 열린 마음으로 공부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어떤 분야는 공부를 아무리 해도 도통 이해가 안되는 분야들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특히 바이오 분야가 그렇습니다. 기본적인 용어들도 난해하고 너무나 전문적인 분야인데다 공부를 해서 뭔가 제가 손댈 수 있는 분야도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에는 아예 바이오 분야는 손을 안 대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하나씩 제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산업에 대해서 물어보셨으니 산업에 대해서도 그렇고, 더 파고 들어가면 기업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원칙이 적용됩니다.

이렇게 일단 잘 모르는 분야는 제거하면 그나마 내가 좀 아는 분야가 남습니다. 그 중에서 내가 '잘 알고, 자주 소비하며, 좋아하는' 분야의 산업과 기업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것이 투자 승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에는 먹을 것을 좋아해서 음식료 섹터를 자주 체크합니다. 얼마전부터는 일부 종목의 비중을 조절하여 CJ제일제당과 풀무원과 같은 회사에 관심을 두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의 경우에는 제가 눈여겨 보고 있는 HMR 트렌드와 해외진출 전략을 잘 구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재무구조도 개선돼 외형 성장은 잠깐 쉬어가겠지만 이익의 질을 개선하려고 시도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SW개발이나 웹서비스 분야는 제가 오랫동안 일했던 분야이고, 지금도 그쪽 분야에 관심을 갖고 이것저것 소일거리를 하고 있어서 잘 아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모바일 서비스, 웹 서비스, SW 분야는 개인적으로 회사를 훤히 내다보고 투자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거기서 파생된 광고 관련 기업이나 마케팅 기업들도 그렇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니 게임 섹터도 꾸준히 관심을 갖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질문자를 비롯해서 여러분들께서도 마찬가지겠지만, 아무리 공부해도 잘 이해가 안가는 분야를 붙잡고 있기 보다는, 내가 평소에 잘 아는 분야나 좋아하는 분야에 속한 기업들을 공부하는 것이 훨씬 효율이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버핏을 비롯해서 많은 투자 대가분들도 잘 모르는 분야는 투자를 안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잘 모르는 것에 손대지 않는 것은 똑똑하고 거대한 시장에 대한 겸손의 표현이라고도 생각합니다. 대가들도 시장 앞에서는 겸손한 태도를 유지하니 우리도 더 겸손해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질문 6. 멘탈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비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투자의 끝은 멘탈입니다. 멘탈이 약한 사람은 절대로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멘탈이 강하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어떤 상황에서도 초연하다는 뜻도 됩니다.

선천적으로, 그러니까 기질적으로 초연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습니다. 우선 기질적으로 초연한 사람은 투자자나 트레이더의 기질 중 가장 중요한 것을 타고 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수의 타고난 사람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주식시장 참여자들은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 초연해지지 못합니다. 바꿔 말하면 시장의 커다란 파도 앞에서는 멘탈이 무너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래도 희망은 있습니다. 강인한 멘탈과 초연함은 후천적으로도 생길 수 있다고 믿습니다. 바로 제가 그런 경우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 뿐만 아니라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 다수, 그리고 많은 가치투자자들께서도 그러하리라 생각합니다.

후천적으로 멘탈이 강해지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첫째, 대가들이 쓴 글이나 책을 끊임없이 읽습니다. 특히, 가치투자 분야 대가들의 책과 고전서를 두루 다독하면 기초적인 투자철학의 토대를 다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둘째, 시장 경험을 쌓습니다. 대가들의 조언을 상기하면서 시장에 참여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큰 변동성이 발생하는 국면에 노출되는 것이 가장 큰 자산이 됩니다. 시장이 폭락할 때 주식을 팔지 않고 견뎌 보는 경험, 그리고 나아가 그럴 때 오히려 주식을 추가 매수 해보는 경험. 이런 경험들이 누적되면 나중에는 시장 폭락이 와도 초연해집니다. 말 그대로 아무렇지 않게 됩니다.

나중에 실력이 더 향상되면 폭락장이 와서 남들이 고통스러워 할 때, 혼자서 웃으며 주식을 헐값에 주워담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생각할 것이 있습니다. 시장에 일정정도 적응이 되면 파란불일 때는 은근히 잘 견디는 분들이 많습니다. '-7%일때가 -40%일때보다 더 고통스럽다'는 우스갯소리도 있습니다. 이는 인간 심리의 취약점을 매우 날카롭게 지적한 문구입니다.

좋은 기업의 지분을 손에 넣었다면 사실 시세 등락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개인투자를 하다보면 아주 신경쓰지 않을 수는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가격과 가치가 위로든 아래로든 벌어지면 우리는 비중확대 또는 비중축소 전략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란불일때 잘 견디는 것도 중요하지만 반대로 빨간불일때 잘 견디는 것도 중요합니다. -40% 상태일때는 잘 견디는 사람들도 +5%, +10%, +30%가 되면 견디지 못하고 매도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는 손실은 무한대로 가져가고 수익은 짧게 끊는 아주 나쁜 습관 중 하나입니다. 주가가 과도하게 급등하면 일부는 매도하여 현금을 마련 하는 방법은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수익률이 빨간불로 전환하면 그 수익이 사라질까봐 두려워서 견디지 못하고 매도하는 습관은 버리도록 하는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안전마진이 충분한대도 단지 주가가 올랐다는 이유로 매도하는 습관은 피터린치가 말한 꽃을 뽑는 습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면, 폭락장이나 하락장에서 가격이 떨어진다는 이유만으로 주식을 매도하는 것은 나쁜 습관이므로 이런 시기에 주식을 팔지 않는 경험을 누적 하는 것, 나아가 주식을 더 사 보는 경험을 누적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앞에서도 언급하였습니다.

반대로 안전마진이 크거나 향후 성장성이 큰 기업이라면 수익 상태에서 섣불리 수익을 끊지말고 수익을 더 크게 만들어 나가며 홀드 해보는 경험을 누적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식은 복리게임입니다. 그래서 수익률이 높아지면 작은 주가 변동에도 수익률과 수익금이 원래 투자금에 비해서 크게 휘청거립니다. 이럴때 마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다잡아주는 것 역시, 많은 경험과 오랜 훈련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달리 왕도가 없습니다.

유튜브 영상


텍스트를 읽기 힘드신 분들께서는 첨부해드리는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 1월 15일
송종식 드림


댓글 13개:

  1. 오타를 지운다는것이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한시간 동안 열심히 쓴글이 날라가버렸네요ㅜㅜ 울고싶습니다
    하지만 선생님과의 소통이 하고싶어 한글을 켜서 다시한번 끄적여봅니다
    아자! 아자!

    저도 처음에 투자를 시작했을때는 차트 공부를 엄청많이 했던거같습니다.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된 모든기업들의 차트를 매일매일 보고
    새벽 3-4시경에 잠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물론 투자한 시간대비 효율은 안나왔지만
    저는 아까운 시간이라기 보단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ㅎㅎ

    멘탈적인 부분에서 고민인것이 있습니다.
    저는 폭락시에 주식이 빠지면 당일알바라도 하나 더 해서 한주라도 더 살려고 하고
    오히려 빠진가격에 사는것이 맘이 편안하여 기쁜마음으로 매수를 누릅니다.
    그런 제 모습을 보니 이제는 폭락시에 느끼는 공포와 고통과는 거리가 멀어졌다고
    말해도 괜찮지않나 생각이 되네요

    하지만 송종식 선생님이 글에도 쓰셨듯이 내 스스로가 생각할때 아직 안전마진이있고
    목표수익률까지 도달하지 못했는데도 불구하고 +5% +10% 이럴때
    매도 버튼을 누르는 안좋은 습관을 아직도 지니고 있습니다.
    이걸 고쳐나갈 방법이 뭐가있을까 고민을 하던 와중에
    인간 본성에 어긋나는 행동을 할려고하여 그러나 생각이 들어서
    많은 심리학 책들을 읽고 배우며 도움도 조금 받았습니다
    무엇이든 바라보는 관점이 더 넓어진거같아 좋기도 하고요 ㅎㅎ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목표수익이 남았음에도 안좋은 습관으로 매도를하여
    우연치 않게 잘빠져나온 일들이 쌓이고 쌓여 지금의 습관이 생긴거같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비슷한 경우가 있었는데 그때는 동서라는 기업에 투자를 하고있을때였습니다.
    그때 투자아이디어는 이렇습니다.

    1.동서는 커피믹스 시장에서 점유율이 굳건하다.
    2.주가는 고점대비 반토막이 났지만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은 유지되고있다 커피믹스시장 성장 프리미엄이 꺼져서 내려온걸로 보인다.
    3.하락장에서의(그때가 2019년 4월부터 5월 코스피 200포인트 빠졌을때였습니다) 방어주 역활, 연기금 매수세, 꾸준한 배당성향으로 인한 하방지지기대 요인.

    리스크
    커피믹스 시장에 대한 성장 의구심.
    커피믹스를 만들어먹는것보단 저가 커피숍에서 사먹는 트렌드 변화.

    하지만 동서에 투자했을때는 오히려 스스로 생각했던 목표를 못채우고 나온것이
    폭락으로 다른 종목을 싸게 살수있게 해줘서 오히려 큰 행운이였습니다.
    그렇지만 안좋은 습관 때문에 털려서 눈물을 머금고 보내준 종목들도 너무 많아
    혹시나 습관을 고칠수있는 더 좋은방향이 있는지 조언을 구하고싶어 글을 남깁니다

    죄송합니다 한번 날려먹었더니 제가 쓴 글이 여러방면으로 부족하네요 ㅜㅜ
    그리고 고친다고 고치긴했는데 미리보기로 보니 한글에서 쓴 글을 댓글로 옮기니
    문단도 안맞고 가독성도 떨어지고요
    다음번엔 더고민하고 발전해서 댓글을 달아보겠습니다. 선생님의 열렬한 팬 올림^^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차트에 열을 올릴 때의 시간을 돌이켜보면 아까운 시간들이지만 영현님 말마따나 나름대로 남는 것은 많았던 시간들인 것 같습니다. 또 차트라는 것도 기업을 볼 줄 아는 상태에서 보면 아주 무용한 것도 아니니 더 그렇습니다. 기업을 안 보고 차트만 보면 문제지만..

      어떤 경우에는 급하게 팔고 나온 것이 행운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불운이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수익은 길게 가져가고 행운을 내 편으로 만드는 확률을 올리려면 다른 대안 없이 1) 정말 집요할 정도의 리서치, 2) 투자포인트와 리스크를 내 포지션과 상관없이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냉철함, 3) 그리고 믿고 있는 포지션에 대해서는 온 믿음을 다해서 홀딩하는 능력..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나의 포지션을 잡더라도 늘 깊이 고민하시면서 하시니까 시간이 갈수록 경험이 남들보다 더 빠른 속도로 누적되실테고 갈수록 투자 수익도 더 괜찮아 지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언제나 멋진 생각을 나누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삭제
  2. 멘탈관리의 비법을 보니 결국 간접경험과 직접경험이네요 ㅎㅎ 역시 죽어봐야 저승을 안다고 주식투자를 온 몸으로 받아 들이는 배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좋은친구님 블로그 못봤으면 올만에 영상 올리신 거 모르고 지나갈 뻔 했네요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주식계의 슈퍼스타 알머리 제이슨님께서 누추한 제 블로그에도 와주시고 너무나 영광입니다. 내가 직접 안 죽고 남들이 죽는거 보면서 배울 수 있으면 좋지만 어쩔 수 없이 한두번은 죽어봐야 느끼는게 저 같은 범인들인 것 같습니다. 어떤 상황이 생기더라도 매일매일 목표했던 것들을 꾸준히 반복하면서 멘탈도 강해지고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들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무엇이든 하던일을 꾸준히 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제 유튭 알람 설정 안 해 두셨군요 흑흑. 저는 해 두었는데~! 힛. 좋은친구님도 알머리 제이슨님도 감사드려요 늘 :)

      삭제
  3. 확실히 전 올드스타일인가봅니다 유튜브로 보는것보다 글로읽는게 더 좋네요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동의합니다. 저도 영상보다는 글이 편하고, 말보다 글을 더 조리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대에 부응하고자 영상도 간간히 만들어서 올리고 있는데, 영상 만든다고 별 힘을 쓰고 있지는 않지만 재미는 있는 것 같습니다~ 항상 좋게 봐 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4. 안녕하세요 좋은글 항상 잘읽고있습니다...
    궁금한게 초보투자자가 투자를 할 때 금융투자석사 같은 공부를 먼저 하고 투자를 접근하는게 좋다고 보시나요? 아니면 다른 방식을 좋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공부를 하는 것은 무엇이든 도움이 되면 되었지 도움이 안된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투자로 성공하신 분들이나 고수분들 중에서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증 같은 건 없는 분들도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가치투자 계열의 오랜 고전서들이 있는데, 그런것을 읽으면서 동시에 실전투자를 병행하는게 가장 효과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력이 어느 정도 쌓이시면 다른 투자자들과 교류하면서 시장과 모니터 뒤에서 돌아가는 피비린내 나는 이야기도 하나씩 접해나가시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성투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2. 제가 더 감사합니다... 써놓으신글들을 보면서 저도 종목분석보고서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ㅎ 앞으로도 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삭제
  5. 중간에 목표가 도달하면 비중을 조금 줄여서 수익실현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튜브에서도 자주 인사 나눠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