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21일 토요일

내가 이게 절제가 되다니 (feat. 건강관리)

내 몸무게 변천사


어머니께서는 평생 마른 체형으로 사셨다. 아버지 역시 한번도 살이 찐 적이 없으시다. 일흔이 넘은 연세에도 아버지의 머리숱은 풍성하다. 물론 흰머리 하나 없는 흑발이다. 

그래서일까. 유전자는 못 속인다. 나는 어려서부터 머리숱이 정말 많았다. 나이를 먹으면서 머리카락이 가늘어져 가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여전히 머리숱은 많은 편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탈모걱정은 별로 안한다.

체형 역시 그랬다. 결혼하고 첫 아이를 낳기 전 까지는. 물론 아이를 내가 낳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남편의 체형도 그 시기즈음 변하는 것을 직접 경험했다.

10대


10대 때는 말랐었다. 지금 생각하면 적정 체중인 것 같다. 살이 조금 있어야 남자들 세상에서는 고개를 들고 다닌다. 나는 당시 처음보는 수컷들이 우습게 볼 정도로 말랐던 것 같다. 그렇다고 아주 빼빼 마른 것은 또 아니었다. 건강하게 잘 마른 체형이었다.

그러다가 잠시 살이 붙은 적이 있었다. 대학에 일찌감치 합격하고 몇달 간 자유시간이 주어졌다. 그때 정말 놀고, 먹고, 자고를 반복하니 순식간에 살이 불은 적이 있었다. 70kg 초반대를 유지하던 체중이 90kg을 뚫고 올라갔다. 물론 이 시기를 지나고 나서는 다시 살이 빠졌다. 이때 나는 '내가 고무줄 체형일 수도 있겠구나' 하는 것을 살짝 느꼈다.

20대


20대 때 체형이 가장 좋았던 것 같다. 내 사업을 몇번 말아 먹고 남 밑으로 들어갔다. 스타트업에서 일하던 시기에는 말 그대로 '워크 앤 하모니' 상태로 살았다. 내 회사는 아니었지만 하루에 10시간 넘게 일을 했다. 새벽에도 대표님이 호출하면 달려 나갔다. 자기 관리도 꽤 열심히 했다. 오전 6시에 칼 같이 수영을 했다. 하루도 빠짐없었다. 근력 운동을 따로 한 것은 아니지만 수영은 열심히 했다.

허리 20인치 중후반대 시절. 매끈한 피부에 잘록한 허리. 하루종일 수영을 해도, 하루에 3시간 자고 일에 매진을 해도 지치지 않던 시절이었다.

믿기지 않고 재수도 없겠지만, 이 당시엔 인기도 좀 있었던 것 같다. 10대 때는 컴퓨터에 몰두했다. 20대엔 일과 운동에만 몰두했고, 거의 일에 미쳐서 살았다. 여자에 관심이 없던 건 아니지만 애써 여자를 만나야겠다는 생각도 안했다. 여자들 뒷꽁무니를 따라 다니거나 여자에게 에너지 들이는 행동을 안했다. 여자보다 일과 꿈에 훨씬 더 관심이 많았다. 술이나 유흥을 즐기지도 않았다. 그러니 억지로 여자를 만날 수 있는 환경은 아니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연애는 꾸준히 했다. 내가 먼저 여자에게 대시해서 사귀자고 한 적이 없다. 여자친구들이 먼저 대시해서 연애를 시작했다. 심성이 착하고, 외모도 예쁘고, 인간적으로도 좋은 친구들이었다. 지금 생각하면 꿈 같은 시절이기는 하다. 자기 관리를 잘 하고, 여자에게 무관심하니 여자가 생기는 아이러니한 시절이었다.

아르바이트를 하던 시절에도 옆 매장 누나들에게 이쁨을 많이 받았다. 누나들이 먹을 걸 많이 챙겨줬다. 엉덩이가 튼실하다고 이래저래 추행과 희롱도 많이 당하면서 살았던 기억도 난다. 누나들이 나를 예뻐해서 그런거라고 좋게 생각했다.

결혼 후, 출산 전후


결혼 후 살이 조금씩 올라오기 시작했다. 장모님께서 한식을 잘 하셨다. 혼자 살 때 보다 확실히 잘 챙겨 먹었다. 그리고 마음도 편해졌다. 그랬는지 결혼하고 나서 살이 조금씩 올라오기 시작했다. 어릴 적부터 꾸준히 정기적으로 받는 건강검진에서 생전 받아본 적 없는 '다소 비만입니다'라는 판정도 결혼후에 받았다.

첫 아이가 태어나고 나서는 살이 급격하게 쪘다. 임신도 출산도 당연히 내가 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이가 태어나면서 배도 슬슬 나오기 시작했다. 이렇게 슬금슬금 아저씨가 되어 간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자들이 나를 보던 눈빛도 10대, 20대 시절과 많이 달라졌음을 이 즈음부터 느끼기 시작했다. 심지어 50~60대 할머니들도 나에게 불친절하게 대했다. 여자들이 나에게 호의적이고 친절했던 시절이 가끔 그리웠다. 내가 늙고, 살찌고, 아저씨가 되긴 했나 보다 하면서 현실직시를 하기 시작한 것도 이 즈음이다.

30대


그래도 다행히. 겉보기에 심각한 뚱보까지는 안갔다. 하지만 조금씩 지속해서 살이 붙었다. 사람들은 '남자가 그 정도면 딱 통통하고 좋지'라고 말하지만 내 건강에는 계속 악영향을 미쳤다.

한번은 군시절에 입던 군복 바지를 입으려고 시도했다. 바지춤을 허리까지 올리는 것도 곤욕이었다. 바지를 잠그려고 하는 시도는 애초에 포기했다. 허리단이 내 양쪽 허리에서 멈췄다. 남북관계 마냥 버튼들은 양쪽 멀찌감치 떨어져서 아예 서로 마주칠 수도 없었다. 정말 살이 엄청나게 쪘구나 하는 것을 그때 실감했다.

관심없던 다이어트가 화두가 된 이유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다. 30대 중반 쯤 지방간 초기 판정을 받았다. 그 전엔 검진을 받으면 몸의 모든 곳이 건강하다는 판정을 받았다. 어디 하나 문제없이 완벽했다. 그런데 30대가 되니 드디어 '지방간 초기'라는 판정 문구 한 줄이 추가되었다. 그때는 개의치 않았다.

그러다 세월이 흘러 며칠 전, 검진결과는 그야말로 나에게는 충격적이었다. 몸 여기저기에 문제 신호가 발생하고 있었다. 뭐가 주렁주렁 더 적히기 시작했다. 다른 부분들이야 충분히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해도 지방간이 '중등'으로 진행되어 있었다. 간 건강이 점점 악화하고 있다고 했다.

지방간이 진행되면 간을 원래 상태로 돌이킬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했다. 오로지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 밖에는 답이 없다고 했다. 1) 하루 6~7시간의 충분한 수면, 2) 규칙적인 식사, 3) 체중감량. 이것 3개에 사활을 걸어야 했다. 나는 젊어서 부터 거의 잠이 없이 살아왔다. 이제 그 생활을 청산할 때가 된 것 같다. 몸이 무한정 버티던 나이는 끝났다고 판단한다. 그래서 요즘에는 별 일이 없으면 12시를 전후하여 잠자리에 들기 위해 의식적으로 눕는다.

사실 10년 전에 AFP라는 간암 인자 수치가 엄청나게 높아진 게 하나 있었다. 정상 범위의 수치보다 수십배 높았다. 간에 있어서 한국 최고의 명의이신 백용한 선생님께서는 이것만으로 몸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니라고 하셨다. AFP 수치는 과할 정도로 높았지만 그 이후 검진 때 마다 계속 내려가는 추세였다. 그래서 그 부분은 지속 감시는 하되, 크게 문제 삼지는 않으셨다.

문제는 6~7년 전쯤 처음 발견된 지방간 초기 증상이었다. 백용한 선생님께서는 이건 아주 좋지 않으니 살을 빼자고 하셨다. 당시에는 7~8kg 정도 감량하고 생활습관 개선을 요구하셨다. 그 이후에도 정기검진을 받을 때 마다 백 선생님의 톤은 점점 높아지셨다. '살을 안 빼시면 죽을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살을 빼셔야만 합니다'. 머리로는 알지만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존경하는 교수님의 조언을 진작 이행하지 못해서 이 지경까지 왔습니다. 이제는 말 잘 듣겠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 검사 때 까지 살은 지속해서 불어났다. 이제는 권장 감량 체중이 13kg까지 늘어났다.

나도 이제는 크게 경각심을 느낀다. 체력이 좋다고 자부하고 살았기 때문에 자만심도 있었다. 이제는 그 자만심도 버렸다. 20대 이후에 끊고 하는 둥 마는 둥 했던 수영을 재등록했다. 한동안 멈췄던 등산도 다시 시작했다. 근력 운동도 더 꾸준히 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수면습관과 식습관 개선이 시급했다. 하루 6~7시간 이상의 수면은 이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식습관을 고치는 게 어려웠지만 잘 해내고 있다.

카페에 가면 항상 단 음료를 먹었다. 그것도 벤티 사이즈로만. 그걸 다 끊었다. 이제 카페에 가면 아메리카노 작은 것을 마신다. 처음에는 곤욕이었지만 하다 보니 할 만하다. 잘 거르던 아침 식사도 빠지지 않고 하고 있다. 주로 샐러드로 식단을 짰다.

군것질과 주전부리를 아주 즐겼는데 모두 끊어냈다. 그 좋아하는 야식도 끊었다. 음식을 시키면 메인에 온갖 사이드까지 시켜서 배가 터지도록 먹는 버릇도 고쳤다. 간소하게 하나만 시켜서 소량만 먹는 습관을 들이고 있다. 잘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

잔반 남기는 걸 싫어한다. 아버지께 그렇게 교육 받았기 때문이다. 밥알 하나도 안 남기는 버릇이 있었다. 그런데 요즘은 조금이라도 배가 불러오면 남은 음식은 그냥 놔두고 손을 놓는다.

호텔에 가면 탄산음료며 커피가 제공되는 곳이 많다. 예전엔 그걸 꾸역꾸역 다 먹었다. 다 먹지 못하면 어떻게든 집으로 챙겨왔다. 요즘엔 그냥 손을 안댄다. 다 버리고 온다. 물만 마신다.

음식료를 구매하기 전에는 영양소를 보는 습관도 생겼다. 가격표는 안 봐도 영양성분표는 꼭 확인한다. 그 좋아하는 백반집 왕래도 줄이고 있다. 좋아하는 면 음식도 대폭 줄였다.

내가 이런 것들이 절제가 되다니 스스로 놀랍다. 인간이 살아가는 여러가지 즐거움 중 먹는 즐거움의 비중이 크다. 이렇게 까지 해야하나 싶지만 건강을 위해서 이렇게 해야만 한다.

내년까지 몸무게 앞자리 숫자를 8에서 7로 일단 바꾸는 것이 목표다. 이 글은 내 다짐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다. 나중에 들춰보기 위해서.

건강이 최고의 가치인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말하고 강조할 필요도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그 건강을 실제로 지켜내는 것은 완전히 다른 차원의 문제다. 유전과 환경문제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건강문제는 생활습관에서 오는 것 같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고 이를 꾸준히 이행하는 것은 완전히 별개의 문제다. 좋아하는 것을 일정부분 포기하고, 본능에 따라 사는 것도 자제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어려운 일이지만 잘 이행하여 건강하게 오래살아야 한다. 가치투자자는 그래야 한다. 그래야 복리 수익을 꾸준히 누릴 수 있으니.

요즘 살 빼는 약이 인기다. 나는 그런 것은 맞을 생각이 없다. 투자와 마찬가지로 삶의 모든 것에도 펀더멘털을 중시한다. 외부 요인에 의존하지 않고, 내 삶과 건강의 펀더멘털 자체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고 유지할 것이다.

2023년 10월 21일
송종식


댓글 31개:

  1. 수면시간을 늘이셨다니 참 다행입니다. 체력이 좋으시니 운동, 식단 병행하시면 다이어트도 금방 하실겁니다. 건강만한게 없습니다. 저도 40대 후반에서야 진심으로 느끼는거지만요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머리로 알던 걸 가슴으로 느끼는 요즘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잘 이행해 보겠습니다!

      삭제
  2. 50~60대 할머니들도 불친절해졌다는 말이 왜이렇게 웃기죠 ㅠㅠㅋㅋㅋ 건강할때 관리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버핏도 멍거도 복리는 장수에서 온다는!

    답글삭제
    답글
    1. 누님들에게 혼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오래 배우고, 오래 사랑하고, 복리를 누리기 위해선느 정말 오래 사는 게 가장 기본인 것 같습니다!

      삭제
  3. 저는 먹기위해서 수영을 다니고 있습니다ㅡㅠ 가치투자자는 오래 살아서 성과를 누려야 한다는 말씀을 들으니 저도 생활습관의 수정이 좀 필요해보이네요. 건강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잘 먹고, 운동도 잘 하고 튼튼하게 사는 게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수영하고 등산하면 음식도 잘 들어가긴 하죠~~

      삭제
  4. 항상 형님 글 잘 보고 있는 삼십대 투자자입니다. 요즘 위고비 삭센다 오젬픽 열풍에서 보듯이 설탕 이녀석이 만병의 근원입니다. 저도 단것 좋아하다가 제로류로 바꾸고(운동도 안함) 십키로 순삭당햇습니다. 지방간도 당분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지방보다 훨씬 더 영향이 크대요.) 물론 탄수화물이 뇌의 영양 공급이나 근육의 회복 등 필수적인 역할이 있다고는 하지만요, 동양인의 식습관 특성상 탄수화물이 부족한 식단을 영위하고 있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동양인이 특히 단백질에 신경써야된다고 생각합니다(포만감이 오래 지속됨). 식습관만 바꿔도 체중감량 순식간에 되더라구요. 항상 건강하셨으면 하는 바람에..!!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번 써봤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글 많이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단 것만 줄였는데 10kg이 빠지셨나요. 무시무시하네요. 저는 기본적으로 운동운 좋아하다 보니 식습관 위주로 많이 고쳐야 할 것 같습니다. 좋아하는 국수, 쌀밥, 단음료 다 줄이고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탄수화물을 많이 줄이고 단백질을 좀 늘려야겠네요. 건강관리 잘 하고 글도 꾸준히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삭제
  5. 건강합시다!! (저한테도 하는 말^^)

    답글삭제
  6. 어라~제가 본 송샘은 체중걱정하실 몸이아니였는데 ㅎㅎ 이미 조절된 몸이라 그런걸까요? 20대에 정말 예쁨 많이 받으셨었나봐요 ㅎㅎㅎ 송샘은 의지력과 성실함은 우주 최고이시니 원하시는 체형으로 분명 돌아가실 겁니다. 응원합니다! 저도 함께 열심히 관리해야겠네요!! PGR 모두 건강합시다!!

    답글삭제
    답글
    1. 겉으로 보면 그냥 딱 보기 좋은 정도고 살 쪘다는 느낌은 안 드신 게 맞으실텐데 속에 병이 있나봐요. 내장 지방 같은가~? 우리 형들도 함께 다이어트 고고씽하시죠~!

      삭제
  7. 다행입니다 송쌤의 복리시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ㅎㅎ 다시 20대 몸으로 돌아가 사진 한장 더 올려주시지요~ 화이팅~

    답글삭제
  8. ㅎㅎ 초극공감하며 읽었습니다. 전 키가 178인데 몇달전 89.7kg까지 늘어나 깜짝놀라 매일 2시간씩 파워워킹해서 84kg까지 한달동안 뺏습니다. 또 게을러져서 운동을 안하는데 저두 78kg까지만 독하게 빼자로 최근에 1차 목표를 잡았습니다 ㅠ.ㅠ
    살과의 전쟁 ..승리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파워워킹으로 5kg을 넘게 빼셨군요. 뭐 하나라도 루틴 잡아서 잘 하면 되겠다 싶네요! 내년에는 홍짱형님하고 저하고 몸무게 앞자리 숫자 7 만드는거 의기투합 한번 해보시죠~!

      삭제
  9. 건강이 우선입니다 ㅠㅠ 하지만 피자치킨을 못끊겠습니다 어엉

    답글삭제
    답글
    1. 먹고 싶은 걸 끊어 낸다는 게 조금 어려운 일이지만 해내고 말거얏!

      삭제
    2. 끊지는 말고 반으로 ㅎㅎ

      삭제
  10. 어쩐지 방송중에 넷플릭스 강냉이가 안보인다 했더니만 건강을 챙기시는군요. 화이팅입니다.^^

    답글삭제
  11. 저는 178cm인데 최근 15년 동안 70~74kg 범위라서 겉보기에 좋지만, 체력이 후져요. 나이 들어감에 따라 체력을 증진시키려 운동하면 다음날 피곤하고, 운동 안 하면 점진적으로 근육량이 줄며 체지방이 증가하네요. 그래서 1주일에 1번 운동같지 운동을 합니다. 암튼 체력 자부심 있는 사람이 제일 부럽습니다 ㅋㅋ

    답글삭제
    답글
    1. 타고난 게 강인한 체력을 가진 사람도 관리를 안하면 나이를 먹을수록 급격하게 체력이 쇠락하는 듯 합니다. 1주일에 유산소 3회, 근력 2회는 꾸준히 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같이 건강관리 열심히 해요~ 화이팅입니다!

      삭제
  12. 수영의 세계로 다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형님 같이 유산소로 태우시죠. 잘 아시겠지만 공복 수영하시기 전에 아메리카노 한잔 마시고 하시면 운동 효과 배로 올라옵니다.

    답글삭제
  13. 송형님 항상건강하세요.

    답글삭제
  14. 송샘은 등산도 다니시고, 부지런히 사람들 만나시면서도 건강관리 잘 하시네요.
    점점 게을러지면서 나이탓 하는 제 자신이 부끄럽습니다.ㅎㅎ
    내년에는 작심 3일 하더라도 뭔가 꼼지락 거리고, 외출 횟수도 늘려야 겠습니다.
    건강 잘챙기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영선형도 내년부터 등산 한 번 달려보시죠!! 내년에도 화이팅이에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