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9일 수요일

2020년부터 1년 동안 재산이 8배 폭증한 억만장자

오랜만에 포브스에서 선정한 억만장자 랭킹을 구경하러 갔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은 확실히 억만장자들에게 큰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일단은 리스트에 있는 억만장자들의 재산이 대부분 주식 자산을 기준으로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팬데믹 머니가 풀리면서 돈은 자산가격을 밀어 올렸습니다. 부동산은 말할 것도 없고 주식시장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아마도 억만장자들의 자산이 코로나 시기에 가파르게 증가한 것은 그 이유가 가장 클 것입니다.

자료 : 포브스

일론 머스크와 함께 세계 1위 자리를 놓고 다투는 제프베조스는 아마존의 주가 상승으로 재산이 대거 늘었습니다. 2020년 $113 B에서 2021년에는 $177 B로 무려 56.6%가 증가하였습니다. 일반 개인투자자도 1년에 50%의 재산 증가를 하기 힘든판에 100조가 넘는 자산을 저렇게 키운 건 정말 대단합니다. 물론 팬데믹 기간에 빅테크가 가장 수혜를 본 측면이 큽니다.

자료 : 포브스

빅테크 기업 대주주들의 약진으로 부자 순위에서 6위까지 밀렸지만 우리의 버핏 할아버지도 건재합니다. 2019년에 $82.5 B에서 2020년 재산이 $67.5 B로 급감했다가 다시 반등에 성공해서 2021년에는 $96 B의 재산을 기록했습니다. 42.2%가 증가한 것입니다. 버핏은 약세장 때 주식을 사모았는데 아무래도 버크셔 주가가 잘 반등을 해주었습니다.

자료 : 포브스

팬데믹 기간에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대부분의 억만장자들의 재산이 아주 빠른 속도로 급증하였습니다. 물론, 기업들의 주가만 상승했냐 하면 그것은 아니고 기업들의 실적도 아주 좋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저소득층이 벼랑 끝으로 추락하는 동안 최상위 부자들은 더 빠른 속도로 재산이 늘어났습니다.

자료 : 한국세정신문

글로벌 최상위 부자들의 재산도 압도적으로 늘었지만 이 현상은 국제적인 현상이었습니다. 우리나라도 팬데믹 기간 동안 부자들과 부자가 아닌 사람들의 자산격차는 팬데믹 이전 기간보다 두배가 더 벌어졌습니다.

소득격차도 벌어졌지만 문제는 자산격차가 훨씬 더 많이 벌어졌습니다. 돈이 풀리고 풀린 돈이 자산으로 몰린 이유도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자본주의 사회는 자산, 특히 주식회사를 보유한 사람들의 자산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자산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료가공 : 송종식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창조하고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남들보다 더 잘 살고자, 현재보다 나은 내일을 살고자 하는 욕망이 있습니다. 그것은 제화와 서비스가 창출되며 경제가 성장하게 되는 기저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길게 보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서 돈의 가치는 갈수록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사람들이 창조활동과 노동을 통해서 이익을 창출하면 결국 그 잉여이익은 자산시장으로 향하게 됩니다. 자본주의가 망하지 않는 한 자산시장의 가치가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위의 이미지들은 제가 유튜브에서 라이브를 할 때 사용했던 자료입니다. 전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구독자들을 위해서 만든 자료입니다. 주식시장을 길게보면 전쟁이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짧은 기간 작은 이벤트는 무시하고, 기업의 펀더멘털과 성장성에 집중하고 긴 안목으로 투자를 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어쨌든 빌게이츠도 이 기간에 재산이 많이 증가해서 2020년에는 $98 B에서 $124 B로 26.5%가 상승했습니다.

자료 : 포브스

일론머스크는 매해 꾸준히 순위를 올려왔습니다. 그러다가 2021년에 테슬라의 주가 폭등으로 세계 1위 부자자리까지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1년간 재산 증가율은 무료 513.8%입니다. 2020년 $24.6 B에서 2021년에는 $151 B까지 증가했습니다.

아니 무슨 백만 원 짜리 계좌를 운용하는 사람도 아니고 자산이 수십 조 원에 달하는 사람이 재산이 1년간 6배가 넘게 올랐네요. 정말 경이롭습니다.

그런데 포브스에 등재된 억만장자 중에서 재산 증가폭이 가장 가파른 사람은 일론 머스크가 아니라 다른 사람입니다. 이보다 더 가파르게 재산이 증가한 사람이 있다니 놀랍지 않습니까?

자료 : 포브스

2020년 포브스 억만장자 랭킹 230위에서 2021년에는 23위까지 수직 상승한 인물입니다. 자산은 2020년 $6.5 B에서 2021년에는 $51.9 B까지 치솟았습니다. 1년간 무려 8배의 자산이 증가했습니다.

댄 길버트는 22살인 1985년에 동생과 함께 모기지 대출 사업을 시작합니다. 이 사업이 그 유명한 퀴큰론즈(Quicken Loans)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모기지 대출업체 입니다. 길버트는 처음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시드머니 5,550달러를 대학을 다니는 동안 피자를 팔아서 벌었습니다.


1999년 길버트는 퀴큰론즈를 인튜이트에 매각했습니다. 매각대금은 5억 3,200만 달러였습니다. 그리고 3년 후 인튜이트로부터 퀴큰론즈와 계열사인 타이틀소스를 다시 6,400만 달러에 사들였습니다.

2020년 8월에 퀴큰론즈의 지주사인 로켓컴퍼니즈가 뉴욕증시에 상장됩니다. 티커는 RKT입니다. 길버트는 이 회사의 지분 79%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장 당시 3,200억 달러의 모기지를 실행하여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시가총액은 360억 달러 정도였고, 이후에 시가총액은 우리돈으로 60조 원 가까이 올랐다가 현재까지 내림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상장으로 길버트는 포브스 부호 랭킹이 단숨에 상승하게 됩니다.

자료 : 스톡엑스

그는 글로벌 스니커즈 리셀 플랫폼 스톡엑스(StockX)의 공동설립자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스니커즈 뿐만 아니라. 의류, 전자기기, 시계, 장난감 등의 카테고리도 다루고 있습니다. 스톡엑스는 2019년 여름에 유니콘에 등극했습니다. 현재 가치는 한화로 약 4~5조 원 정도입니다. 작년에는 한국에도 진출했습니다.

자료 : nba.com

댄 길버트는 스포츠와 자선사업에도 열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NBA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의 구단주로도 유명합니다.

댄 길버트와 워런버핏의 즐거운 한 때
<자료 : finmasters.com>

2014 디트로이트 홈커밍 행사 때 댄 길버트와 워런버핏이 행사장에 나란히 등장하였습니다. 버핏이 길버트의 회사를 인수하겠다는 파격적인 발표를 하여서 회사의 임원은 물론이고 모두를 놀라게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만우절 거짓말이었구요. 버핏은 빌게이츠 뿐 아니라 다양한 억만장자들과 친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물론 버핏은 댄 길버트도 신뢰할 만한 사람이라고 치켜세웁니다. 오래도록 교류했지만 둘 중 누구도 감옥에 간 적이 없다면서요.

댄 길버트는 이 외에도 사업으로 Rockbridge Growth Equity LLC이라는 사모펀드를 설립했습니다. 주로 금융, 인터넷, 스포츠 스타트업에 투자합니다.

디트로이트의 거인으로 미시간주립대학에서 예술과 과학을 공부했고 웨인주립대 로스쿨을 졸업했습니다. 슬하에는 5명의 자녀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로켓컴퍼니즈(RKT)의 주가 하락으로 댄 길버트의 재산은 많이 내려 온 상태입니다.

2022년 3월 5일
송종식 드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