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26일 월요일

K-방역의 몇가지 구멍

우리나라 방역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우리나라 국민들의 국민성이 좋아서 이런저런 협조들이 잘 되는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면, 5인 이상 집합 금지령을 내리고도 사회 지도층들은 이를 잘 지키지 않아서 언론에 자주 이름이 오르내립니다. 뭐 그건 그렇고 K-방역에는 의아한 부분들과 구멍이 많은 것 같습니다.

북적북적 출근길 <출처 : 한국경제신문>

이용자 숫자가 아주 조금 줄기는 했지만 여전히 출퇴근길 대중교통은 사람들을 가득 채우고 달립니다. 마스크만 썼다 뿐이지 사실상 사람들끼리 바짝 밀착이 돼서 이동합니다. 여러가지 손잡이도 소독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매일 이렇게 엄청난 사람들이 밀집되어 이동합니다. 방역에 있어서 가장 큰 구멍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현실적인 딜레마는 존재합니다. 출퇴근 길을 막아버리면 경제가 멈춰서게 됩니다. 최대한 출퇴근 시간을 분산시키거나 재택 근무로 돌리는 방법이 필요해 보이는데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출퇴근 길 방역은 구멍이 뚫린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북적북적 더현대서울 <출처 : 헤럴드경제>

위의 사진은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더현대서울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이런 모습은 비단 더현대서울만의 모습은 아닙니다. 요즘 어디를 가도 사람이 북적거립니다. 식당이며 유원지며 어딜가나 인파로 가득차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식당 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5인 이상 집합 금지령'에 의문이 생겼습니다. 어차피 가게 안은 사람들로 꽉 차서 북적이는데 아는 사람 5인이 들어가서 밥을 먹든, 2명과 3명으로 쪼개져서 먹든, 모르는 사람들 5명이 밥을 먹든 이게 방역에 크게 도움이 되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자영업 가게들이 밤 10시에 문을 닫도록 한 것도 궁금합니다. 저녁 8시에 밥을 먹으면 바이러스가 안 퍼지고, 밤 10시에 밥을 먹으면 바이러스가 더 잘 퍼지는 것인지..?

너무 쓸데없는 규칙들을 만들어서 사람들의 피로도와 스트레스만 높이는 것 같습니다.

방역을 하려면 아예 화끈하게 해버리던지, 하지 않을거면 아예 풀어 놓던지, 이도저도 아니라면 상식적으로 납득 가능한 방법으로 방역을 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파 경로를 알 수 없는 감염자 비율이 30%가 넘는다고 합니다. 무증상 전파도 많을테고 오리무중인 전파 경로로 감염되는 사람도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빨리 백신이라도 충분히 들여와서 집단 면역 체제라도 가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는 감기처럼 사람들과 쭉 함께 가리라 생각합니다. 정책도 위드코로나 체제로 바뀌는 게 차라리 낫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댓글 11개:

  1.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과연 이것이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네요
    맛집과 핫플레이스들은 코로나 이전과 다를 것 없이 바글바글 거리고
    하다못해 좀만 나가서 한강으로 가면 노상 파티죠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지금 4차 대유행이 시작되고 있네요..

      삭제
  2. 답글
    1. 하루 빨리 마스크를 벗으면 좋겠습니다. 비행기도 좀 자유롭게 타고 싶고..

      삭제
  3. 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
    동감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하루 빨리 코로나 좀 사라지면 좋겠어요!

      삭제
  4.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5. 유튜브업로드를 기다리는 구독자입니다ㅠ 텔레보고 댓글남겨드려요 gs25점주입니다 일단 상권마다 다르겠지만 저희 점포같은경우 어제는 올해 최고 매출찍었고요 물론 담배매출변화없고요 객수 최고엿고요 오늘은 어제대비 쫌 빠지긴 했는데 하루종일 비가온 영향으로 보여집니다. 일단 저희 상권은 불매운동 전혀 지장없고 물어보는 손님조차 없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남겨주신 댓글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