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24일 토요일

새로운 곳에 둥지를 트며...

안녕하세요.
개인 투자가로 밥벌이를 하며 살고 있습니다. 취미로 프로그래밍 하기를 좋아합니다. IT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블로깅을 해온지는 10년 정도됩니다. 무버블타입이라고 하는 설치형 블로그와 에이블클릭이라는 회사에서 운영하던 blog.co.kr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블로그와 인연을 맺었습니다. 그때가 2000년 초반이니 시간이 참 빠르네요.

에이블클릭이 망하면서 애지중지하던 블로그는 공지도 없이 사라져버렸습니다. 이후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면서 다시 컨텐츠를 쌓았습니다. 정말 열심히 운영했고 누적 방문객은 50만명 정도 됐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들이 블로거들의 글을 자기들 마음대로 블라인드 처리하거나 삭제 해버리는 모습을 보면서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의 안정성과 영속성에 대해서 의문을 품게 되었습니다. 제가 그런 생각을 가질때 블로거들이 작성한 글의 저작권이 블로거 본인에게 있는지 아니면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에 있는지에 대한 논란도 시끌벅적하게 있었습니다.

이런저런 걱정으로 말미암아 개인적으로 IDC에서 놀리고 있던 서버에 독립형 블로그인 태터툴즈를 설치해서 이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때가 2007년이었습니다. 닷컴 도메인을 따고 블로그 툴을 설치해서 독립적으로 운영하니 참 좋았습니다. 누군가에게 글을 검열받지 않아도 되고, 제가 쌓는 데이터들에 대한 백업과 영속성도 보장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5년간 별 문제 없이 사용하던 블로그는 저의 부주의로 큰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과열로 망가져 버렸습니다. 5년간 누적해 온 저의 소중한 지적 자산들이 순식간에 증발했습니다. IDC에 회선 이용료로 매해 660,000원, 도메인 이용료로 매해 10,000원씩 꼬박꼬박 내면서 운영하던 블로그였는데 허탈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었습니다.

1,200명에 달하던 제 블로그의 구독자와 80만명의 누적 방문자도 다시 허공으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블로그는 훌륭한 사색툴입니다. 생각을 정리하는 도구로는 최고입니다. 글쓰기 연습을 하는데도 좋고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기에도 좋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는 계속 해야했기에 다른 대안을 찾아야 했습니다.

예전에 잠시 쓰다가 버려놨던 구글의 블로거닷컴이 저에게 낙점되었습니다. 향후 10년간 구글이 망하거나 블로거닷컴 서비스를 철수하지는 않을거라는 판단에서였습니다. 서비스 안정성 또한 구글을 따라올 업체가 없을 것 같고요.

무엇보다 이제는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비용을 지출하는 행위를 자제하려고 합니다. 블로그의 핵심은 컨텐츠이지 인프라나 스킨과 같은 외부 요소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좋은 컨텐츠를 쌓아나가면 많은 분들에게 읽히는 좋은 블로그를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블로그는 앞으로 이렇게 운영할 예정입니다.

  1. 심도 있는 투자 이야기를 연재합니다. 제가 겪은 여러가지 투자 경험과 노하우에 대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재미있는 투자 아이디어가 있으면 여러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좋은 투자자분들과 인연을 맺고 싶습니다.
  2. 제가 관심있는 분야인 IT업계의 여러가지 이야기와 인사이트를 나누고자 합니다.
  3. 개발과 관련한 개발팁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 외에 정치, 경제, 역사를 비롯해서 예술 분야 등 다른 분야의 이야기들도 기회가 되는대로 재미있게 연재해 볼 생각입니다. 가끔 저의 복잡한 생각을 일기식으로 써 올리는 에세이도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쪼록 새로이 둥지를 튼 블로거 닷컴에서 재미있는 세상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자주 찾아주시고 많은 의견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2012년 11월 24일
송종식 드림

댓글 10개:

  1. 그동안 쏭선생님께서 올려주신 자료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됐고 매번 느껴지는 엄청난 내공에 나오는건 감탄뿐이더라구요. 하지만 제가 쏭선생님을 존경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훌륭한 인품때문이겠지요... 앞으로 훌륭한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애기 이름을 소희로 지으셨군요. 이름도 너무 이쁘고 귀엽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 첫 방문객이시네요^^
      항상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저는 아직 더 매진해야 하는 햇병아리 입니다 좋은 말씀 많이 나눠주세요. 딸이름 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이팅이에요!

      삭제
  2. 자주 들려 좋은 이야기 함께 하는 기회를^^

    답글삭제
    답글
    1. 우선생님 반갑습니다. 종종 들르셔서 유익한 이야기 많이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삭제
  3. 오늘 실방 참석하고, 블로그 정주행 시작했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라이브에 오셨던! 블로그까지 와 주셔서 더욱 반갑습니다!

      삭제
  4. 하드디스크가 ....... 안타깝네요 ㅠㅠ

    많이 속상하셨겠네요. 늦었지만, 위로의 말씀 드리며, 꾸준한 활동 응원합니다!!

    답글삭제
  5. 이렇게 좋은 분을 알게 되어 영광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