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21일 수요일

웹 2.0은 한국의 정 문화를 없앨까


웹 3.0 등 next web에 대한 이야기가 활발하게 오가고 있습니다. 그런 지금 구시대 유물이자 이제는 우리 삶 그 자체가 되어 버린 웹 2.0 이야기를 좀 하고자 합니다. 물론 웹 그 자체에 대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2000년대 중반부터 웹 2.0 이야기가 슬슬 올라 오기 시작했습니다. 웹 2.0 정신과 모토는 '참여, 공유, 개방'이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RSS, AJAX, REST API 등의 기술이 부각되기 시작했고, 서비스로는 UCC, 댓글, 퍼머링크, 폭소노미, 소셜미디어가 슬슬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웹 2.0은 패러다임 그 자체였습니다. 그러나 많은 논의는 지엽적이었습니다. 기술을 중시하는 사람은 웹 2.0을 특정 기술로 정의했고, 기획자들은 특정 기능으로 정의했습니다. 원래 거대한 패러다임이 다가오기 전에 사람들은 우왕좌왕 합니다. 

이미 웹 2.0이라는 거대한 파도가 한바탕 휩쓸고 지나간 지금은 웹 2.0 패러다임이 '이런 것이었구나' 하는 것이 명백하게 사람들 눈에 들어옵니다.

웹 2.0 패러다임이 우리에게 남긴 유산은 많습니다.

포털이나 중소규모의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일방적으로 제공하던 정보를 받아 보던 입장에 불과하던 컨텐츠 소비자들은 컨텐츠를 생산하는 주체가 되었습니다. 현재 파워블로거, 스타 인스타그래머, 성공한 유튜버들이 웹 2.0 패러다임의 큰 수혜자들입니다.

플랫폼은 소비자가 생산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했고, 그 과정에서 수익도 공유했습니다. 사람들은 서비스의 이용자 일 뿐만 아니라 컨텐츠 생산자로서 파편화 되어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TABLE 태그에 이미지를 잘라 넣는 식으로, '적어도 컴퓨터가 보기에는 아무 의미도 없는 전단지나 쓰레기 정도'였던 것이 웹페이지였습니다. 그러나 웹 2.0 패러다임에 발 맞춰 함께 뜬 웹표준이나 접근성 따위의 프론트엔드 개발 방법론과 패러다임이 확산되면서 시맨틱해진 웝페이지와 뒷단의 리소스들은 컴퓨터가 보기에도 뭔가 의미 있는 문서나 데이터 덩어리가 되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필요에 따라 이렇게 자르고, 저렇게 잘라가면서 재가공 하거나 유통하는 것도 쉬워졌습니다. (유튜브의 특정 영상, 인스타그램의 특정 사진만 링크를 따로 복사해서 친구들에게 공유하는 것을 생각하면 됩니다.)

서비스와 컨텐츠는 점점 조각조각 나기 시작했고, 각 조각들은 각자의 소비층과 팬층을 형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급진적인 사람들 사이에서 '완전한 중앙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만 저는 그 부분은 회의적입니다. 관리감독하는 기관이 없다면 세상은 정글이 되고 맙니다.

그런 부분에서 웹 2.0 패러다임의 유산들은 훌륭합니다. 그래서 저는 세상을 뒤바꿀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지 않는 한, 당분간 웹 2.0 패러다임의 여파가 지속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전히 플랫폼이 권력을 쥐게 되었다는 부분은 해결하지 못한 난제이지만, 어쨌든 수 많은 서드파티들이 많은 권력과 부를 획득했습니다. 인간 세상에서 언제나 쏠림이나 불균형은 있을 수 밖에 없는 문제이기에 완전한 권력의 배분은 힘들지만, 세상의 많은 사람들에게 웹 2.0은 적절한 권력과 부를 배분해 주고 있다고 합니다.

일례로 호주노예 JOE, 신사임당, JM 같은 분들의 경우에 웹 2.0과 유튜브가 아니었다면 지금과 같은 부와 유명세를 어떻게 얻었을까요?

어쨌든 이제 컴퓨터와 웹은 어린 아이들 장난감이 아닌 시대입니다. 한 때는 소수의 컴퓨터 오타쿠들이 가지고 노는 조금 신기한 장난감이었지만, 이제는 우리 삶 곳곳에 침투하여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필수불가결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긱 이코노미(Gig Economy)라고 불리는 새로운 용어의 탄생은 필연적이었습니다. 웹 2.0이 모든 것을 세분화 하고 쪼개 놓았듯이, 웹은 모니터 밖 실제 세상도 쪼개고 쪼개 세분화 시키고 있습니다. 긱 이코노미를 플랫폼에 붙어서 밥 먹고 사는 사람들에 국한하는 이야기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저는 세분화 되는 모든 것을 긱 이코노미라고 보고 있습니다. 사실 오래전부터 존재하던 어르신들의 지하철 택배 같은 것도 우리 주변에 존재하던 긱 이코노미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배달음식을 시키면 배달비는 당연히 받지 않았습니다. 음식점에서 밥을 먹다가 김치 등 밑반찬이 모자라면 비용을 받지 않고 보충해 주었습니다.

세상이 긱 이코노미화 되기 전에는 경제 활동에 있어서도 한국인의 정 문화가 많이 남아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한국인의 정 문화는 여전히 강하게 남아 있지만 이제는 점점 그런 정문화의 산물도 아주 미묘하게 조금씩 사라져 간다는 느낌입니다.

음식을 시키려면 배달비를 내야하고, 포장을 하려면 포장비를 내야 하며, 미용실에서 머리를 자르고 나서 머리를 감으려면 머리 감겨주는 비용을 따로 내야합니다. 아직 극히 일부이지만 식당에서 밥을 먹다가 김치가 더 필요하면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곳도 조금씩 생기고 있습니다.

긱 이코노미는 젊은층이 중시하는 '공정'기치와도 맞물려 더 쪼개지고 쪼개져서 세분화 될 것입니다. 일례로 우리 부모님 세대는 '받는 것 보다 더 해주고, 장기적으로 더 취하는 전략'을 구사했다면, 지금 젊은층은 '딱 주는 만큼만 한다. 그 이상도 이하도 하지 않는다'하는 사고 방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그냥' 해줬을 '별 것 아니었던' 일들도, 이제는 모두 가격표가 붙어서 서비스가 되고 상품이 되는 시대입니다.

불현 듯 15여년 전 읽었던 책에서 한 현자가 썼던 글귀가 떠 오릅니다.

"앞으로 세상은 100만 명의 팬을 가진 한명의 스타가 아니라, 100명의 팬을 가진 100만 명의 스타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가 될 것이다. 지금부터 100명의 팬을 확보 하도록 노력하라. 그러면 평생 먹고 사는 걱정은 없을 것이다."

너무 임팩트가 있어서 제 뇌리 깊숙한 곳에 파묻혀 있던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돌이켜 보면 지금 실제로 그런 세상이 되었습니다.

2022년 9월 21일
송종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