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8일 일요일

헬조선은 어디로 갔나?

자살률은 감소했었다, 2017년까지는..


우리나라는 자살 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자살자가 많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2010년대에 자살률이 지속해서 감소해 온 것을 알지 못합니다.

<자료 : 네이버, 통계청>

2011년까지 인구 10만 명당 31.7명이 자살을 선택하는 악명높은 자살공화국이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2017년까지는 완만하게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17년 저점을 찍었을 때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은 24.3명이었습니다. 이 숫자도 국제기준으로는 여전히 높은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정부와 사회의 노력으로 자살률이 꾸준히 낮아져 온 것을 핵심적으로 해석해야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낮아지던 자살률이 2017년을 저점으로 다시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통계는 2019년까지 밖에 제공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만, 코로나 직격탄을 맞은 2020년과 2021년 통계가 나오면 이 수치는 심각할 정도로 치솟을 수 있습니다.

장례지도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원래도 자살을 택하는 청년들이 많았지만 작년과 올해는 말도 못할 정도라고 합니다. 항공, 여행업은 말할 것도 없지만 자영업은 아예 영업금지라는 사형선고를 받았으니 더 말할것도 없습니다.

출산율은 반등하던 시기가 있었다


올해 상반기 출산율 잠정치는 가임기 여성 1인당 0.7명 대입니다. 충격적인 수치입니다. 작년에 0.9명 대라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충격이라는 목소리를 냈는데 1년도 채 되지 않아서 0.7명대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출산율은 줄곧 하락만 해 온 것은 아닙니다.

가임기 여성 1명당 합계출산율
<자료 : 통계청>

2005년까지 출산율은 가파른 속도로 급락했습니다. 그러다가 바닥을 찍고 반등해서 2012년까지 출산율은 다시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것이 2017년부터 다시 추세가 꺾이면서 출산율은 0.9명대로, 이윽고 올해 상반기는 0.7명대로 추락하면서 심각한 인구문제를 유발시키며 국가의 근간과 미래를 걱정해야 할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자료 : 연합뉴스>

작년부터 우리나라 인구는 자연감소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주택가격 변동추이


집값은 2010년대 중반까지 단기 조정을 끝냈습니다. 그러면서 턴어라운드하여 슬금슬금 오르던 것이 2019년부터는 급등하기 시작해서 현재까지 빠른 속도로 급등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늘어난 유동성에 더해 공급과 거래량을 통제하는 정부 정책이 맞물리면서 집값은 끝을 모르고 폭등하고 있습니다.

자료 : 네이버 블로그 유나바머님
https://m.blog.naver.com/calmwaves

2000년부터 급등하던 집값은 2007년이 되어서야 안정세에 접어듭니다. 2000년대에 과도한 부채를 사용하여 집을 산 사람들이 대거 경제적 어려움에 빠지면서 2008년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는 하우스푸어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2010년대 중반까지 안정되었던 집값은 2010년대 후반으로 갈수록 다시금 꿈틀대기 시작합니다.

자료 : 중앙일보

위의 자료는 최근 집값이 초급등한 시기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최근 상황까지 반영하고 있는 자료도 가지고 왔습니다. 

집값이 무섭게 급등했던 2006년 고점의 두배가 넘어갑니다. 

갑자기 싹 사라진 단어 '헬조선'
혜성처럼 등장한 'K-시리즈'


한때 청년들은 물론 국민들 사이에서 자조섞인 단어 '헬조선'이라는 단어가 여기저기서 쓰이던 때가 있었습니다. 사람들도 입에 '헬조선'이라는 단어를 쉼없이 꺼냈고, 신문과 TV등 언론은 헬조선이라는 단어를 끝없이 다루었습니다. 그만큼 우리나라가 살기 힘들고 희망이 없다는 의미를 담은 사회현상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헬조선이라는 단어가 어느날부터 쏙 들어갔습니다. 언론은 더 이상 헬조선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헬조선이라는 단어를 꺼내는 사람도 없어졌습니다.

이제는 사람들 사이에서 급격히 잊혀지고 있는 단어 '헬조선'
키워드 언급량, 자료 : 네이버 데이터랩

주변 사람들에게 요즘 헬조선이라는 단어가 없어졌는데, 확실히 더 살기가 좋아진 것이냐라고 물으면 대부분 비슷한 대답이 돌아옵니다.

"좋아지긴 무슨.. 다들 가슴속에 화가 폭발하기 직전이야. 무언가 알지 못할 압력에 의해서 눈치를 보느라 다들 쉬쉬하며 말을 안 할 뿐이야."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든, 부자든, 지식인이든 아니든, 장사를 하는 사람이든 직장인이든 이런 비슷한 대답이 많이 돌아옵니다.

체감하기로 헬조선은 사라진 것이 아니고 그 경향은 더욱 짙어졌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위의 지표를 통해서 보더라도 실제 더 헬조선으로 변해있습니다.

지표상으로는 되레 2007년부터 2015년 정도까지가 살기 괜찮은 헤븐조선이었습니다.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헬조선 불반도의 문이 열렸습니다.

그런데도 언론과 사람들의 입에서 헬조선이라는 단어는 감쪽같이 사라졌습니다. 반면, 'K-' 접두어가 붙은 단어들은 과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정부부처 몇군데서 쓰기 시작했습니다. 요즘은 아예 온갖 것에 K를 붙이는 소위 '대국뽕의 시대'를 지나고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들도 사실 관계를 왜곡까지 해가면서 국뽕을 주입해주는 컨텐츠들이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떼돈을 벌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의 최상부에는 힘을 가진 누군가의 기획과 지시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의심을 가지고만 있었는데, 예전 어떤 정부부처에서 사용한 예산을 보고 의심을 조금 더 확신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어떤 문제 A를 해결하기 위한 예산안이었는데, 실제 문제 A를 해결하는데 사용하는 돈은 거의 없었습니다. 사용된 예산 대부분이 사람들이 문제 A가 해결되었다고 믿도록 홍보를 하고 광고를 만드는데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정부의 가장 큰 특징을 보여 준 상징적인 부분이 아닐까 생각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실관계에 대한 파악을 하지 않습니다. 언론이나 타인, 대중다수의 대세론을 덜컥 믿어버립니다. 그러니 이런 현상이 생기고 위정자들도 이게 먹히니 이런 방법을 쓰는데 열을 올리는 것입니다. 누군가의 가공을 거친 말과 글에 현혹되기 보다는 반드시 현장을 파악해야 하는것이 그래서 중요합니다.

사회현상을 더 깊게 분석하려면 더 많은 시간과 조사를 통해서 결론을 내려야 합니다. 그러나 저는 사회학자는 아니니 여러가지 복잡한 사회현상의 결과물이라 볼 수 있는 청년자살률과 출산율만 놓고 이번 포스팅을 간략하게 작성해 보았습니다.

2021년 8월 8일
송종식 드림


댓글 79개:

  1. 답글
    1. 박근혜는 모르겠지만 이명박 때는 태평천하가 맞았던 걸로 기억해요.

      삭제
  2. 어려운 청년들을 돕는 키다리아저씨가 장래희망인데... 언젠간 되겠죠.(공직에 와보니 세상에 기여만 하는 건 아니더라고요... 알고는 있었지만 생각보다 더.)

    답글삭제
    답글
    1. 와, 리스펙합니다! 진흙탕 같은 세상이긴 하지만.. 그래도 갖고 계신 멋진 꿈을 절대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삭제
  3. 진짜 헬조선헬조선 할때가 더 희망이 있었던거 같은 느낌이 드네요.
    지금은 그냥 본인의 생각을 포기하고 자포자기 상황

    답글삭제
    답글
    1. 그렇게 생각하신 분들이 많으셔서 착찹하더라구요. 다들 힘내서 사셔야 국력도 더 강해질텐데..

      삭제
  4. 답글
    1. 아무리 지식이 풍부하면 뭐하나
      이런 댓글에서 본인 밑천이 다 드러나는데 ㅉㅉㅉ

      삭제
    2. 송종식님 진짜 진지하게 간첩이 사방에 있다고 믿으세요?

      삭제
    3. 어떤 밑천을 말씀하시는거죠? 말씀이 지나치시네요. 전세계 어디에나 휴민트와 스파이는 있습니다. 없을수가 없죠. 개인 블로그에서 행패 부리지 마시고 정치병 환자들 모여 계신 곳으로 가세요.

      삭제
    4. 이번 활동가? 사태만 봐도 간첩이 보이는데 이건 소수라보고요. 밑천 이딴 단어 쓰는거보니 보는 저도 열받네요. 자기 생각과 다르면 그냥 까대기 바쁜, 여유가 전혀 없는 사람이군요. 마음 쓰지마세요 주인장님. 걍 대화를 하지마세요 안바뀝니다 사람은

      삭제
    5. 관종은 무시가 답이죠. 늘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삭제
    6.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삭제
    7. 팩트에는 박식하신데 문맥파악이 잘 안되시나보네

      삭제
    8. 2017년부터 지표가 나빠졌다는 글에 간첩이 사방에 있다는 글이 휴민트를 언급하는 거겠습니까? 여권과 문재인이 간첩이라는 뜻이지. 누굴 빙다리 핫바지로 보나 ㅋㅋㅋ

      이 댓글 왜 지워요? 뭐 찔리는 거 있음? ㅋㅋㅋ

      삭제
    9. 멀쩡한 사람 간첩으로 몰면서 본인은 조금만 거슬리는 댓글 달면 차단하네
      이거 완전 내로남불아냐?

      삭제
    10. 제가 누구를 간첩으로 몰았나요? 그리고 댓글 삭제 안 하는 정책을 쓰고 있으니 혼자서 원맨쇼는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거짓말과 조작이 판치는 세상이라지만 정직한 언행을 하며 살아갑시다.

      삭제
    11. 문재인 대통령이 멀쩡한 사람인지 아닌지 저는 그 분에 대해 잘 모르니까 할말은 없습니다만, 댓글부대, 여론조작 부대는 분명히 존재하며 최근에도 북에서 받은 자금으로 활동하던 활동가들이 구속되지 않았습니까? 왜 이렇게 화를 내시는지 도통 모르겠네요. 본인이 그런 활동을 하고 계셔서 캥기는 게 있으셔서 그런지, 아니면 진짜 정치병이 있으신 분인지. 저는 상식에만 관심이 있지 좌파든 우파든 안 가리고 진영 논리에 관심도 없습니다. 부디, 여기서 열 내지 마시고 날도 좋으니 산책이라도 한바퀴 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삭제
    12. 그리고 저는 정당한 비판과 의견은 환영합니다만, 당연히 인신공격에는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댓글을 삭제하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남의 댓글 삭제한 적이 한번도 없는데 내로남불 운운하시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스스로 댓글을 썼다가, 지웠다가 하시는 것 같은데 IT기기와 웹 사용에 익숙치 않으셔서 오해를 하시는 것 같습니다.

      삭제
    13. 그리고 팩트를 왜 무시하십니까? 이상한 것에 사로 잡히셔서 말꼬리만 잡고 늘어지기 보다는 팩트를 반박하실 수 있는 질 높은 토론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그게 아니라 인신공격을 할 거라면 정치이야기를 좋아하는 커뮤니티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삭제
    14. 팩트 운운하기 전에 국뽕 콘텐츠 범람이 누군가의 기획때문이라는 증거나 제시하시죠?

      삭제
    15. 말과 글보다 현장파악이 중요하다고 하셨으니 뭔가 구체적인 증거를 가지고 하시는 말씀이 맞겠죠?

      삭제
    16. 팩트 운운하기 '전'에라뇨? 그게 제일 중요한데요. 제가 제시한 데이터에 대한 반론 먼저 부탁드립니다. 2017년 부터 자살율이 급증하고 출산율이 급감하는 이유를 제시하실 수 있나요?

      삭제
    17. 애써 찾아놓은 본문에 자료들에 대한 반론은 한마디도 못 하시면서 구독자분이 써두신 '간첩'이라는 단어하나에 발작증세를 보이시는 게 너무 재밌네요. 현장까지 갈 것도 없이 구글링이라도 하시면서 자료라도 좀 주셔야 기본적인 예의가 아닐런지요.

      삭제
    18. 2017년(문통 취임)부터 진짜 헬조선이 시작됐다 → 간첩이 사방에 있다 (?) → 동의합니다 (?)
      그러니까 문통 취임때부터 간첩이 암약하는 바람에 출산률은 떨어지고 자살률은 치솟으며 사람들은 "무언가 알지 못할 압력"을 받고 "힘을 가진 최상층의 기획과 지시"로 인해 국뽕 유튜버들이 창궐한다는 말씀인가요? 그리고 정권이 바뀐다고 대한민국이 갑자기 리셋이라도 된답니까? 2017년부터 헬조선이 본격화했다는 건 바꿔 말하면 이전 정부의 책임이 더 큰 거죠. 그냥 문통이 싫으니까 팩트 타령하시는 거 아닙니까?

      삭제
    19. 제가 하지도 않은 이야기를 지어내서 물타기만 하시고 제가 제시한 데이터에 대한 반론은 전혀 못 하시네요. 대통령 강성 지지자이신 것 같은데 님 같은 분들이 대통령 욕 먹이는 분들입니다. 님과는 이성적 이야기가 불가능 한 것 같으니 더 이상의 대화는 중단하겠습니다. 나날이 좋은 일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삭제
    20. 이러다가 정권 바뀌어도 계속 지표가 나빠지면 그때는 또 뭐라고 하실 건지 궁금하네요. 그때는 정부 탓이 아니라는 주장을 뒷받침할 "팩트"를 열심히 나열하고 계시겠죠 ^^;
      그리고 적어도 이번 정부는 연예인을 블랙리스트에 올려 생계를 위협하고 쿠데타를 일으켜 시민들을 총칼로 진압할 궁리 같은 건 안해요.

      삭제
    21. 너무 멀리 나가셨습니다. 이제 댓글 그만 다셔도 돼요.

      삭제
    22. 반박은 계속 회피하면서 팩트타령만 하시는 답정너인 분과는 저도 더이상 할 이야기가 없습니다. 예전에 무려 카이스트 교수가 창조론을 옹호하는 걸 보고 "종교는 멀쩡한 사람도 저렇게 만드는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이 글을 보니 정치도 마찬가지인 것 같네요.
      아무튼 앞으로도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잘되시기를 바랄께요 ^^

      삭제
    23. 반박은 님 께서 못 하셨습니다. 저는 데이터로 질문을 드렸고, 님은 그냥 우기고 떼쓰기 식의 대화만 하셨는걸요. 글의 논조와 전혀 상관없이 잡으신 온갖 주장들은 전부 논파가 가능한 이야기들입니다. 댓글로 빙빙 긁어대는 이야기는 해봤자 끝도 없습니다. 서로 설득될리도 만무하구요. 추후에 님이 가지고 계신 편향에 따로 포스팅을 하나 써 보겠습니다. 주장하시는 것들에 대해 하나하나 조목조목 팩트로 지적해 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삭제
    24. 문통 때문에 헬조선이 됐다는 글에 달린 간첩타령하는 댓글이 무슨 맥락인지 애써 모른 체 하시는 분의 팩트 타령은 참 공허하군요.
      2017년부터 헬조선이 본격화됐다면 이전 정부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무언가 알지 못할 압력"을 받고 "힘을 가진 최상층의 기획과 지시"로 인해 국뽕 유튜버들이 창궐한다는 주장은 님의 뇌피셜일 뿐이지 팩트가 아닙니다.

      삭제
    25. 그리고 블로그 댓글을 굳이 캡쳐해서 텔레그램에 올린 의도는 뭔가요? 그런 행동의 심리적 기제에 대한 글을 쓰시면 저도 흥미롭게 읽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동네 애들한테 맞았다고 엄마한테 쪼르르 달려가서 일러바치는 어린아이의 심정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삭제
    26. 블로그님.. 이렇게 댓글 다신 의도는 뭐에요? ㅋㅋ 그럼 지금 정권에서 잘한건 뭐가 있어요? 나라살림이 좋아졌나요? 경제가 좋아졌나요? 대북관계가 좋나요? 부동산이 좋아졌나요? 일자리는요? 외교는요? 방역도 잘했나요? 백신구하는건요? 공정사회입니까? 서울.부산시장 성추행 사건들은요? 자살한게 책임 다한거라고하는 문통은 어떻게 바라봐야되나요? 사람이 먼저입니까?

      청년일자리는요? 소상공인은요? 배급주듯이 돈 주면 장땡입니까? 국가가 컨트롤타워라고 얘기하던 현정부입니다. 그럼 컨트롤타워로써 뭘 하고 있나요? 짜파구리 및 코로나 종식..백신 수천만개 확보같은 거짓말 양치기같은 방역이 컨트롤타워가 하는 일입니까?

      오히려 지금 이렇게 안좋아지는데도 정책은 역행하쟎아요.. 그럼 위에 대한 대책은 뭐가 있고 정부가 하고 있는것은 무엇인지요?

      그리고.. 뇌피셜 얘기하시는데.. 현정권에서 세월호 뇌피셜중에 대해 더 알려진것이 있나요? 촛불뇌피셜들 중 진실이 된게 있나요?
      아울러.. 송종식님이 올린 자료적 근거를 두고 뭐가 잘못됐는지 반박하세요.

      삭제
    27. 공산당 간첩이 여기까지 와서 깽판을 칠줄이야..

      삭제
  5. 나라에 어른이 없는거 같습니다. 위정자를 잘못 뽑으면 내 삶이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지 느끼는 요즘이네요, 지금의 퇴보가 진보를 위한 뒷걸음 이기를 바래보지만 대안이 없어보이네요. 결국에는 각자도생으로 귀결되는 거 같습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정말이지 각자도생의 시대입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삭제
  6. 매번 사회 현상에 대해 고민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은 점점 내 살 길 찾기 바쁘지 다른 것에 관심을 안두기 시작하는 것 같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지옥같은 세상이 와도 마음먹기에 따라 잘살 수 있는 방법은 많으니 항상 같이 화이팅 해서 살아봅시다!

      삭제
  7. 출산율의 급격한 하락에는 부동산의 급격한 상승 뿐 아니라 갈수록 첨예해지는 남녀갈등이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ㅜㅜ

    답글삭제
    답글
    1. 2000년대 초반에 커뮤니티 기록들을 보면 한국남자와 여자는 서로 자국인 이성이 최고라며 좋은 분위기였습니다. 어떤 집단이 특정한 목적을 갖고 남녀갈등을 조장한 것이라 보고 있는데 지금은 그것이 돌이키기 힘든 사회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출산율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구요.

      삭제
  8.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왜 자꾸 댓글을 썼다가 지웠다가 하시나요?

      삭제
  9. 그때는 누구에게 헬인가? (them)
    지금은 누구에게 헬인가? (us)

    답글삭제
    답글
    1. 와. 간결하고 와닿는 문장입니다. us라고 하면 대다수 국민들을 칭하는 것 같아 가슴이 아프네요.

      삭제
  10. 지금정권이 헬조선인걸 사람들은 알까요...

    답답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다수 국민들의 속을 답답하게 만드는 부분들이 많기는 합니다. 위에 댓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소수의 지지자분들이 몰려다니면서 사람들의 상식적인 이야기 조차 못하게 입을 틀어 막아 버리고 문자폭탄을 보내는 현실이 개탄스럽습니다.

      삭제
    2. 팩트부터 똑바로 이야기 하시죠.
      대통령 지지율이 40% 가까이 되는데 소수라고 하기에는 너무 많지 않나요?
      언제부터 40%가 소수가 됐데?

      삭제
    3. 그리고 저는 문자폭탄 보내는 광신도는 아니니까 님 마음대로 넘겨 짚지마세요.
      님의 정치관에 반대한다고 모두 대깨문은 아니거든요 ^^
      댓글 보니 님은 그렇게 몰아가고 싶은 가본데 아시다시피 세상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아요 ^^

      삭제
    4. 여론조사의 신뢰도가 떨어지지만 40%라 칩시다. 나머지 60%는 소수인가요?

      삭제
    5. 그리고 하시는 언행을 보시면 일반적이진 않으세요. 광신도 맞는거 같은데..

      삭제
  11. 아니 텔레보고왔는데 모죠? 이 그냥 교과서로 써야될글을 까는사람이있다니? 본인의 밑천이 전부 드러나시는것같은데;;

    답글삭제
    답글
    1. 제가 원래 허접한 사람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죄지은거 없이 '밑천 드러난다' 이런 소리를 들으니 띵하네요.

      삭제
    2. 애초에 블로그 댓글을 텔레그램에 올린 이유가 뭔가요?
      이렇게 사람들 불러다가 조리돌림이라도 할려고요?
      참나 어이가 없어서 ㅋㅋㅋ

      삭제
    3. 저를 이토록 미워하시면서 제 블로그랑 텔레그램을 왜 보시는지, 참 연구대상이십니다.

      삭제
  12. 종식선배님의 평소 차분하신 모습 그대로 보이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이해의 강 건너편에 서있는 사람들은 그리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귀한 조언 감사합니다. '이해의 강 건너편에 서 있는 사람들은 신경 쓰지마라' 멋진 조언입니다.

      삭제
    2. 종식선배님께는 평소 귀한 조언을 얻고 있습니다.
      저의 평범한 말을 좋게 받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13. 어떤 정부부처 예산안이 그랬는지 궁금하네요. 요즘 존폐위기인 부처 아닐까 하는 편견이..

    답글삭제
    답글
    1. 가투소 마술사얀님 맞으신가요. 반갑습니다!! 그 부처 예산 사용처를 보면 더 처참합니다 ㅠㅠ

      삭제
  14. 글에서 깊이가 느껴지고 기업분석도 어떻게 해야할지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반갑습니다. 앞으로 많이 교류하면 좋겠습니다.

      삭제
  15. 디시 주갤 2008년부터 하면서 느낀건 정치로 공격하는 사람들은 사람을 정사갤 살인사건처럼 죽일라고 하는거라 논리도 없다 상대방이 죽을때까지 줘팬다는게 목적이니까 차라리 댓글을 승인 안하면 비공개 하는 시스템이 제일 좋다고 느낀다 vpn 으로 ip바꿔서 아이디 200개 굴리는 사람 본 다음 부터 그런 사람들만 보면 피하게 된다

    답글삭제
    답글
    1. 1) 그들은 논리가 없다, 2) 수 천 수백개의 아이디로 댓글조작을 한다. 이 말씀 정말 공감합니다. 대규모 여론조작의 현장을 저도 두 눈으로 똑똑히 봤기에.

      삭제
  16. 고개를 끄덕이게 됨니다.
    정말 머리가 깨지면 .. 답이 없습니다.
    머리에 피나는지도 모르고 다함께 달려가는 모습은 얼마나 인간이 선동되기 쉬운지를 볼수 있죠.
    지능순으로 탈출한다고 생각합니다.
    모자란 지능을 목소리를 높여서 외쳐됨이 .. 걱정되죠.

    답글삭제
    답글
    1.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항상 냉철한 현실인식의 끈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겠습니다.

      삭제
  17. 빡대가리 연구글 기대하겠습니다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초안은 있는데 올릴지 말지 고민 좀 해봐야겠네요^^; 기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18. 발작은 보통 죽기전에 나오더라고요... 데드캣 바운스..

    답글삭제
  19. 텔레그램 보고 댓글 답니다. 님 텔레그램 유용하게 구독중입니다. 안티들한테 상처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일개 구독자 올림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