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일 목요일

주식 어플을 만들고 있습니다 (가칭:투자노트)

안녕하세요. 취미 삼아서 어플을 하나 만들고 있습니다.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전업투자를 하고 있다보니 종목을 깔아놓고 난 뒤에는 여유가 나는 편이라 이런 저런 취미 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짬짬이 코딩중인데, 손 놓은지 오래돼서 꽤 버겁네요. 역시 코딩은 노가다인지라 앱을 만들기 시작하니까 시간이 슬슬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간만에 느끼는 바쁨에서 살아있음을 느낍니다.

실적 시즌이 끝나면 어플의 기능들을 하나씩 다시 업그레이드 할 예정입니다. 일단 지금까지 공개된 기능들을 소개드리겠습니다.

1. 적정주가 관리


가치투자자 누가 안 그렇겠나 싶지만 저도 기업 분석은 치열하게 합니다. 다만, 분석이 끝나면 팔로업은 간단하게 자주해줍니다. 그리고, 적정주가를 정해놓고 적정주가 도달 전까지는 그냥 주식을 보유합니다.

문제는 개인적으로 관리하는 종목이 많다보니 무슨 종목이 적정가가 얼마였던지 자주 잊어버린다는 점 입니다. 아마 제가 머리가 나쁜탓도 있을거구요. 그래서 종목별로 간략하게 투자포인트와 적정가, 상승여력을 엑셀로 정리해서 이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그걸 쓰다보니 접근성이 떨어져서 잘 안 보게 되고 귀찮아졌습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잘 안 볼때는 엑셀도 잘 안 열어보게 되구요. 구글 스프레드시트도 써봤지만 폰으로 편집하거나 보는게 불편해서 또 안 보게되고..

그래서 폰으로 적정주가 관리도 편리하게 하고, 한눈에 보기좋게 이용하려고 저 혼자 간단한 도구를 하나 만들어서 사용해 왔습니다. 이번에, 공개하는 투자노트 앱에 그 기능을 넣었습니다. 혼자서 사용할때는 간단하게 만들어서 썼는데, 여러분들에게 공개를 하려니 회원가입이 가능하게 데이터베이스도 만들어야 되고, 의외로 할일이 좀 많았습니다.

2. 다른 투자자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내 관심종목을 다른 투자자들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아직은 몇명이 내 종목에 관심있는지만 구현돼 있습니다. 다른 주주들이 보는 투자포인트와 적정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머릿속으로 그리고 있는 작은 기능들과 빅픽쳐가 쭉 있는데, 하나씩 구현을 해보겠습니다. 유의미하고 재미있는 기능들이 많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3. 현재 시장을 움직이는 핵심 이슈 헤드라인


가치투자를 한다고 해도 시장을 움직이는 가장 큰 헤게모니들에 대해서 관심을 완전히 놓을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현실적으로, 쏟아지는 뉴스를 전부 취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현재 시장에 작용하는 힘, 그 힘 중 가장 강력한 힘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한 뉴스 헤드라인 섹션을 추가하였습니다. 현재 시장이 강세장인지 약세장인지,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힘과 논리가 무엇인지, 현재 시장의 주도주는 무엇인지, 어떤 업황이 잘 나가는지 못 나가는지.. 시장의 가장 핵심적이고 굵직한 뉴스 헤드라인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시장 흐름에 대한 감을 잃지 않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기업분석


제 블로그를 통해서 가끔 공유해드리는 기업 분석 자료들을 앞으로는 투자노트 앱을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알림 기능 등 추가해야 할 부분과 소소한 버그가 있지만, 컨텐츠 자체를 열람하는데는 문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 부분도 실적시즌이 종료되면 하나씩 고치고 업그레이드 시켜 나가겠습니다.

제가 제공하는 기업분석 자료는 기본적으로 증권사에서도 커버리지 하지 않는 중소형주 중심입니다. 물론, 내재가치보다 시가총액이 낮다면 대형주와 중소형주를 가리지 않습니다만, 주로 중소형주에서 저평가 된 기업이 많고 잠재력이 있는 기업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Dart에서 시작해서, 여러가지 산업 데이터, 그리고 기업탐방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으로 조사하고 집중적으로 분석한 리포트들을 공유합니다.

5. 주식 투자 공부


주식 투자에 입문하시는 분들부터 어느 정도 투자 경력이 있으신분들께까지 널리 도움이 될만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투자 방법론에서부터 투자철학, 서적 추전 등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포함합니다. 모든 서비스와 자료들이 무료이니 마음껏 이용하시면 됩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서 제공되는 컨텐츠를 이제 앱에서 보실 수 있으며, 블로그에서 하지 못하는 짤막한 메모글들도 올라갑니다.

6. 서비스 운영 철학


"투자에 지속 가능한 불로소득은 없다."라는 머스트투자자문 홈페이지의 문구를 참 좋아합니다. 투자는 당연히 돈을 벌기 위해 하는 행위입니다. 돈을 버는 것은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결과는 중요합니다. 그러나, 저는 과정이 빠진 결과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을 건너뛰고 결과만 얻기를 원합니다. 주식을 사자마자 수익이 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금만 내리면 안절부절 못합니다. 탐욕과 무지가 큰 화를 만듭니다. 급한 마음에 어떤 사람은 비싼돈을 주고 종목 추천을 받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비싼 돈을 주고 강연을 들으러 다닙니다. 또, 어떤 사람은 귀동냥으로 들은 카더라 정보에 의존해서 거금을 배팅합니다.

이런식으로 돈을 벌 수 없을 뿐더러 벌더라도 요행이고, 결국 시간이 갈수록 돈을 잃을것입니다. 과정이 탄탄한 투자자는 몇번의 작은 실수에 무너지지 않습니다. 꾸준히 자산을 불려나가며 더욱 튼튼한 투자자가됩니다. 투자자는 활자, 숫자, 생각, 인내, 통찰과 친해져야 합니다. 많이 읽고 생각할수록 좋은 투자자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나에게 물고기를 잡아주지도 않겠지만, 요행수로 한두번씩 남이 잡아주는 물고기를 얻어 먹기만 하면 언젠가는 죽습니다. 내 스스로 물고기 잡는 법도 깨우치고, 물고기가 안 잡히면 과일 따는 법도 배우고 스스로 살아나가야 합니다. 특히, 주식시장은 더욱 그렇습니다. 종목발굴에서, 기업분석, 그리고 투자와 포트폴리오 관리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하지 않으면 절대로 생존할 수 없습니다.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투자자 여러분들과 쭉 동행하고 싶습니다.

참, 그리고 시장 참여자들이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중시한다면 우리나라 금융시장 자체도 튼튼해지리라 믿습니다. 묻지마 투자와 투기가 난무하는 시장은 부실하고, 기업분석에 최선을 다하는 투자자들이 많은 시장은 건전한 시장이라 생각합니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버전 투자노트 설치


* 아이폰용 앱과 웹버전 서비스는 준비중입니다.

* 기업탐방과 분석, 계좌 포트폴리오 관리, 블로그 운영, 앱 기획과 개발, 그리고 육아까지 한번에 하려니 리소스가 많이 부족합니다. 버그나 부족한 부분들, 추가돼야 하는 기능들은 하나씩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의견을 주세요. 늦게라도 반영하겠습니다. 필요한 기능들이 있으시면 그런것도 의견을 주시면 검토후 반영하겠습니다. 서버 비용이 나가고 있으니 많은 분들께서 애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돈 내면서 공으로 서버를 놀리기는 아깝습니다~^^



댓글 19개:

  1. 감사합니다. 써주시는 글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힘들게 만드신 걸 무료로 공개해주시니 더욱 감사할 따름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들러주시고, 이해해주셔서 저도 감사드립니다.
      성투하시고 좋안 하루되세요~

      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커플앱 엄청 잘 만드셨던데요~ 저도 분발해서 앱 업그레이드 해야겠네요. 그나저나 댓글은 왜 지우신거에요?^^

      삭제
  3. 안녕하세요^^ 앱 다운받아서 쓰려고 실행하니 에러가 나는데요. 저만 그런것인지 궁금해서 댓글 남깁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앗. 어떤 기기를 쓰시는지, 그리고 어떤 오류 메시지가 나오는지 알려주시면 조치하겠습니다. 불편함을 끼쳐드려서 죄송합니다.

      삭제
    2. g pro 2쓰구요. 그냥 아예 실행하려고 하면 예기치 못한 오류로 종료되었다고만 나옵니다. 제 폰이 너무 오래되서 일까요?;

      삭제
    3. 음. 제 생각에는 안드로이드 버전이 오래돼서 그런걸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안드로이드 OS를 업그레이드 해보셨나요?

      삭제
    4. 네 그럴수 있습니다. 제 안드로이드 버젼이 4.4.2인데 문제는 제 폰에서 자꾸 이게 최신버젼이라고 업뎃이 더 안되네요 ㅋ 폰의 한계인듯 싶습니다 ㅠ

      삭제
    5. 모든 버전의 안드로이드를 지원하지 못한 제 불찰입니다.
      UI 몇몇 군데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썼는데 그부분이 4.4.2 버전 지원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삭제
  4. 안녕하세요 ^^ 분석해주시는 글 보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투자노트 앱의 상승여력은 어떤 로직으로 계산되는것인지 문의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처음 구현할때는 회사의 재무제표와 여러가지 투자지표들, 지표들의 변동 추이를 이용해서 적정가를 자동으로 뽑아 내는 쪽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질적 분석이 전혀 가미되지 못하다보니 현실성 없는 내재가치들이 뽑혀나왔습니다. 고심끝에 그 기능은 현재 도로 빼버린 상태입니다. 조금더 단단하게 보강해서 선보이고 싶습니다.

      현재는 단순하게 이용자가 입력한 적정주가와 현재주가의 차액을 토대로 상승여력이 단순사칙연산 처리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용자 풀이 늘어나면 소셜 기능을 가미해서, 내 종목을 투자자들이 평균적으로 얼마를 적정가로 보고 있는지 등으로 응용해 볼 계획입니다. 별로 대단치 못한 대답을 드려서 죄송한 기분이 드네요^^ 감사합니다.

      삭제
  5. ios에서 사용하고 싶은데, 해당국가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하다고 나옵니다ㅜㅜ

    답글삭제
  6. ios에서 사용하고 싶은데, 해당국가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하다고 나옵니다ㅜㅜ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지금 국가 설정이 한국으로 되어 있으신데도 그런가요? 그리고 지금 앱이 가격 데이터를 받아오지 못해서 오류가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고쳐야 할텐데 제가 앱에 신경을 못 쓰고 있었네요. 조만간 앱이 정상 작동하도록 고치고 블로그에 다시 공지사항을 올리겠습니다.

      삭제
    2. 한국으로 설정했는데도 오류가 나는것 같습니다. 반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3. 네, 수정/업데이트 이후에 공지사항 글을 올릴게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