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26일 월요일

탐욕의 싹이 틀때 쯤, 버핏과 멍거의 브레이크

투자 초보 시절에 가장 많이 들은 사람 이름 하나를 대라면 단연코 '워렌버핏'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스스로의 투자관도 생기고, 그러면서 머릿속에서 서서히 잊혀져 가는 이름이기도 합니다.


다만, 입문자든 프로든간에 가치투자자들에게 있어서 워렌버핏은 영웅임은 맞습니다. ICT업계에 스티브잡스, 워즈니악, 빈트 서프 박사님 같은분들이 계시듯이, 가치투자자들에게는 워렌버핏이나 찰스 멍거와 같은 영웅들이 있습니다.

자꾸 들려오는 주변의 잡음


특히, 전업투자를 시작하고 나서 잡음이 심해졌습니다. 아무래도 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최상위권의 전업투자자들과 교류하다보니 잡음의 파워도 강합니다.

"종식이가 올해 몇살이지?"
"저요? 나이는 잊어버린지 오래고. 83년생이에요."
"아 그래? 옆에 어디어디 스터디에는 니랑 동갑인데 100억 찍은애 나왔더라."
"대단하네요."
"레버리지 풀로 땡겨서 베팅한거지 뭐."

예를 든거지만, 뭐 대충 이런식의 대화가 정말 자주 오갑니다. 전업투자자들 중에는 몇십억, 몇백억 굴리는 사람은 길을 걷다가 커피숍 매장 찾듯이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몇 천억 굴린다는 분은 건너건너 한 분만 들어봤고 아직 만난적은 없구요.

어쨌든, 기업 분석을 철저히 하는 가치투자 베이스의 전업투자자들 중에서는 성공한 투자자들이 꽤 많습니다. 개인투자자가 몇십 억이나, 몇백 억을 벌었다면 큰 성공을 이룬거라 봐도 되겠죠.

암튼 저런 여러 성공한 투자자가 주는 자극과 잡음이 꼭 나쁘다고만 할수는 없습니다. 저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열정도 생기게 만들고요,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도 가지게 만드는 등 순기능도 많습니다.

그러나 부정적 기능도 정말 크고, 심지어 제 안의 투기 욕구와 탐욕이 스멀스멀 자라 나는 걸 느낍니다.

'나도 레버리지 100%만 써볼까?'
'나도 종목 수 줄이고 한 종목에 몰빵해볼까?'
'연 20% 수익으로 누구코에 붙이지? 자고로 전업이라면 연 500% 수익은 올려야지.'

뭐 이런식의 말도 안되는 탐욕과 욕심이죠.

아, 심지어 아주 색다른 잡음이 저를 공격하기도 합니다.

주식을 잘 모르는 가장 가까운 주변인들의 공격인데요. 이전에 포스팅 했던 불법 유사투자자문업자들과 저를 비교하는 케이스입니다.

"OOO는 너랑 동갑이던데 주식으로 성공해서. 지 어머니 한테 한달 용돈을 3,000만원씩 준대."
"OOO는 단 몇년만에 주식으로 성공해서 람보르기니 타고 다닌다면서."
"OOO는 단돈 몇백만 원을 몇백억으로 불렸다던데, 넌 왜 그렇게 못해?"

참~ 이런 이야기 듣고 있으면 답답하고 할말이 없죠.
"저도 다른 사람들한테 구라 팍팍 쳐가면서 회비 장사라도 할까요?" 라고 반문하고 싶지만 그냥 참습니다.(ㅋㅋ)

전 제 실력으로 돈을 벌고 싶습니다. 진짜 투자 실력이요. 제 실력이 좋든 나쁘든, 죽이되든 밥이되든, 투자를 평생하고 싶거든요. 살아있는 동안은요.

중심잡기 


높은 리스크를 안고서 운이 좋으면 자산 규모가 퀀텀 점프해서 순식간에 큰 자산가가 될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제가 그레이엄과 버핏에게 배운 옳은 투자 철학인지 늘 반문합니다. 혹시 투자가 잘못될 경우에 길거리에 나 앉게 될 가족들의 얼굴도 떠올리구요.

제가 이런 생각을 한다는 것 자체가 제 마음이 많이 흔들리고 있다는 반증이라 생각하고 마음을 다잡고 싶었습니다. 투자는 2005년부터 했지만 제대로된 가치투자 철학을 바탕으로 투자를 2010년부터 지금까지 하면서 사실은 이런 고민을 할 정도로 제 투자실적이 엉망은 아닙니다.

오늘 정산해보니 2010년부터 오늘까지 +19% 정도의 연평균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이 정도 수익으로도 먹고 사는데 크게 지장은 없고, 차곡차곡 자산을 불려나가는데 지장도 크게 없습니다.

제가 이렇게 말하면 또 혹자는 "전업투자자고 자금 규모가 몇백억도 아닌데 고작 그걸로 먹고 살 수 있냐?"하면서 저를 자극하겠죠. 이런 자극과 유혹을 조심해야 하지 싶습니다.

공교롭게도 제 주변에 투자 잘 하시는 분들께서 최근에 버핏 이야기를 자주 회자합니다. 약속이나 한듯이요. 마침 중심잡기가 필요했던 저에게 좋은 리마인드가 되고 있습니다. 강방천 회장님 강연때 들었던 이야기를 되새길 필요가 있겠네요.

"이미 아는 것도 안다고 콧방귀 뀌지 말고 늘 깊이 생각하고 되물어보라."

오랜만에 투자 잘 하시는 공보의 다빈치님 블로그에 놀러갔더니 이런 글귀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출처 : 다빈치님 블로그 (blog.naver.com/dvc90)

짧은글이지만 버핏의 투자 철학, 인생 철학의 많은 부분이 묻어납니다. 빨리 큰 부자가 되고 싶어서 서두르면 반드시 댓가를 치르게 되겠죠. 엄밀하게 말하면 소비하는 돈이 투자 수익금보다 적고, 투자 수익금을 매해 재투자하면 시간이 갈수록 자연스럽게 부자가 되는건데, 누구나 다 아는 저 이야기를 간과하고 주변 소음에 마음이 휘둘려서 쓸데없이 고장난 초음속 제트기나 로켓을 타고 빨리 빨리 세계 여행을 하고 싶어 했군요. 전 아직 젊고 시간도 많은데요.

출처 : 스탠리형이 작성한 '워런버핏과의 점심식사' 서평 요약 중
<클릭하면 커집니다>

버핏의 말이 정말 인상적입니다. 30살 전을 되돌아보면 저는 남들의 삶이나, 제 평판 같은 것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살았습니다. 정말 수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악행을 저지르고 가슴에 비수를 꽂아왔는데. 성격 자체도 독사 같은 면이 있었던지라, 지금 생각해보면 참 철 없고 딱한 청년이었습니다. 30살이 넘어서야 겨우 이런 부분들에 눈을 뜨고 있으니 저의 정서발달은 참 느리고 어떻게 보면 남들보다 좀 모자란 것 같기도 하구요.

버핏의 말에 공감합니다. 수익률이나 수익금 같은 숫자보다, 저는 제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을 더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돈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지만, 사랑하는 사람들이 없으면 저도 없을겁니다.

가이 스파이어의 말도 인상적입니다. 환경이 우리를 바꾼다. 그렇죠. 스스로 바뀌기 힘들다면 좋은 환경에 들어가서 사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저만 해도 그렇습니다. 주변에 좋은 철학을 가지고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저도 덩달아 크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주위에 건전한 마인드로 창업을 하면서 크게 성공하는 형님, 동생들이 나오면서 저 역시 좋은 에너지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제가 나쁜 환경에 살았다면 저 역시 그 나쁜 기운에 빨려들고 말았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환경도 중요하지만 가이 스파이어가 언급한대로 '내면의 힘'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어떤 환경에서도 쉽게 휩쓸려 다니지 않겠죠.

출처 : 책 워런 버핏과의 점심식사

통찰력 있는 내용입니다. 7가지 대죄 중 하나가 질투라니. 발상이 신선하네요. 투자자에게 있어 정말 중요한 말입니다. 앞서 제가 겪은 고통도 모두 질투 또는 경쟁심, 혼자만 뒤쳐진다는 공포감에서 비롯된거니까요. 이런 마음을 버리면 저는 충분히 잘 해내고 있고, 또 충분히 행복하게 잘 살아가고 있는걸요.

이건 투자자에게만 해당 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적용되는 말입니다. 남들이 자녀를 학원에 보내니 우리애도 보내야 해. 남들이 좋은 승용차를 타니 나도 좋은 승용차를 타야해. 남들이 큰집에 사는데다 보는 눈들도 있으니 빚을 내서라도 좋은 집에 살아야 해. 따위의 것들이죠.

남들 시선 같은 건 깔끔하게 치워버리고 내면의 힘을 기르면 행복해진다는 말에 적극 공감합니다. 각자 수익률과 수익금은 달라도 우리 모두 행복한 투자자가 됩시다.

2015년 10월 26일
송종식 드림


별첨 (느긋하고 행복한 투자자 버핏의 수익률표)


<클릭하면 커집니다>

1965년부터 2014년까지 버크셔헤서웨이의 장부가는 연평균 19.4%씩 증가했고 누적으로는 75만 1,113%가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버크셔헤서웨이의 시장가치는 연평균 21.6%씩 증가했고 누적으로는 182만 6,163%증가했습니다. 0.1%라도 시간이 길어지면 엄청난 차이가 나게 되는 복리의 위력을 몸소 보여줍니다.

1965년 버핏에게 투자한 천만원은 2014년에는 1,826억 2,630만원이 돼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작은 눈덩이와 그 눈덩이를 굴릴 긴 언덕만 있으면 된다는 버핏의 조언을 상기합니다.

댓글 30개:

  1. 감사히 잘 봤습니다.
    앞으로는 질투안하도록 노력해야겠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같이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멋진 내면을 가지고 살면 삶이 한층 윤택해질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삭제
  2.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특히나 올해장은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기 쉽지 않았네요..
    항상 성투하시길 바라며 언젠가 기회가 되면 한번 뵈면 좋겠네요 ㅎㅎ (동갑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상반기에는 바이오를 비롯해서 몇몇 업종의 폭발적 랠리로 해당 업종 종목을 보유하지 못한 저 같은 사람들은 소외감이 컸던 해였네요.

      전업을 하려면 저런 주도 업종을 반드시 보유하는게 맞는지,
      길게 간다면 인기주에 따라다니는 습관을 안 가지는게 맞는지는 아직 저도 갈팡질팡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올해는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그래도 안정적으로 잘 해온 한해였습니다.
      성찬경님도 그랬을 것 같구요..^^

      동갑이라시니 더 반갑네요^^

      삭제
  3. 제 책상앞에 붙여져있는 멘탈이 강한 사람들의 13가지 특징이랍니다.

    1. 그들은 자신의 환경이나 주변 사람을 탓하지 않는다.
    2. 그들은 정신력을 낭비하지 않는다.
    3. 그들은 변화가 두려워서 피하지 않는다.
    4. 그들은 자신들이 컨트롤 하지 못하는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다.
    5. 그들은 남의 기분을 맞춰주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6. 그들은 예상된 문제점을 피하지 않는다.
    7. 그들은 과거에 머무르지 않는다.
    8. 그들은 같은 실수를 계속적으로 반복하지 않는다.
    9. 그들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보고 억울해 하지 않는다.
    10. 그들은 한번의 실패로 포기하지 않는다.
    11. 그들은 홀로 있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12. 그들은 세상이 그들에게 무엇을 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13. 그들은 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하지 않는다.

    답글삭제
    답글
    1. 종종 읽어봤던 글귀인데 간만에 읽으니 더 좋네요.
      확 와닿는 내용도 많구요. 너무 좋습니다.

      좋은 글귀 공유해 주셔서 감사해요! 복 받으실거에요^^

      삭제
  4.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5. 모죽이라는 말도 있듯이 송종식님께서는 단단한 뿌리를 내리는 과정이 아닐까 싶습니다....단단한 뿌리를 내리시면 쭉!쭉! 올라가실 날이 있으실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저도 질투는 죄악이라는 문구가 기억에 많이 남았는데 송종식님도 그러셨군요...항상 많이 배우고 응원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아직 이것저것 시행착오를 겪고 있지만 다 훗날 좋은 거름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투자자체도 재미있구요.
      질투하는 마음을 줄이니 평온하네요^^ 박 선생님도 화이팅입니다!

      삭제
  6.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침부터 비가 오고 있네요. 출근하고 발표 하나 하고, 점심 먹고 들어와서 잠깐 커피 한 잔에 좋은 글을 접했습니다.

    주식 투자를 처음 접한 것은 2005년 대학생 신분으로 아르바이트 하며 모은 돈을 가지고, 그냥 묻지마 투자를 했었습니다. 2007년에는 조그만 자영업 창업하고, 조금 번 돈으로 역시 풍문으로 듣고 투자를 하고, 큰 손실을 봤었더랬죠.

    이제 가정도 있고, 나이가 좀 드니, 어렸던 시절 무턱대고 투자했던 것이 얼마나 어리석었던 일인지 후회도 되지만, 그래도 좋은 교훈을 배운 것 같습니다.

    지금은 일도 열심히 하면서 틈틈이 공부도 하면서, 제 아이들이 컸을 때를 생각하며 투자를 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날 저의 투기 행각의 원인을 ‘탐욕’에서만 찾았었는데요.... ‘탐욕’의 다른 이름이 ‘질투’였던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비가 와서 차분하고 조용한 날이네요.
      문 선생님은 바쁜 하루를 보내고 계시네요. 선생님처럼 열정적으로 사시는 분들이 계셔서 우리나라가 계속 발전하는게 아닌가 생각하며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도 2005년에 처음 투자를 했는데, 그때 첫 매수한 종목이 대한항공이었습니다. 이유는 그냥 제가 비행기를 좋아해서였네요 ㅋㅋ. 다들 그렇게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하나씩 배우면서 새로운 것들을 알게되면서 늘 저의 무지함을 뒤돌아보고 반성하게 됩니다.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한가지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건, 기업을 철저히 분석하고 기업의 가치보다 주식을 싸게 사서 보유한다면 아주 빠른 속도로 부자가 되는 건 장담할 수 없어도, 꾸준히 자산이 증식된다는 점입니다.

      아마 느리지만 느린게 더 무섭지 않나 생각합니다. 옳은 방향성에만 몸을 싣고 계신다면 눈덩이가 커지듯이 문 선생님의 인생도 풍요로워 질 것이라 믿습니다.

      저도 탐욕과 질투를 절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함께 동행하면서 좋은 결과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2. 송종식님께서도 비행기를 좋아하신다니 반갑습니다. 저도 비행기를 매우 좋아하여.... 저는 아시아나만 매매경험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boeing보다는 airbus를 좋아하는 말도 안 되는 이유 때문이죠.. ㅎㅎㅎ 말씀대로 옳은 방향성에 몸을 싣는 것이 가장 큰 숙제이고, 둘째는 엉덩이 무겁게 버티는 것인데.... 요즘 살이 많이 쪄서 버티는 건 자신 있습니다 ㅎㅎㅎ (썰렁했다면 죄송합니다) 편안한 져녁 되십시오.

      삭제
    3. 비행기를 좋아하신다니 더 반갑네요^^
      두 회사의 최근 역작들.. 에어버스의 역장 380도, 보잉의 787드림라이너도 모두 멋져요. 말씀하신 에어버스도 정말 멋진 비행기가 많죠~

      엉덩이 무거우시니 방향성만 옳다면 머지않아 부자가 되시겠네요~ 전 좀 촐싹대서.. ㅎㅎ ㅠ_ㅠ 투자에서 이게 절대 좋은게 아닌데.. 편안한 하루 되세요.

      삭제
  7. 되새길 필요가 있겠네요 ㅠㅠ 아직도 갈팡질팡하는 제게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좋은 사람들이 없으면 나도 없다 ~~

    제가 나이 헛먹은것 같아요 공유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투자를 할때는 확고한 자기만의 심지를 가지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삭제
  8. 원칙을 지키는게 정말 어렵죠 자신만의 원칙을 지킨다면 상대적 성공이든 절대적인 성공이든 성취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그렇습니다. 누구나 원칙 설정은 옳게 하기 때문에 이를 지키냐 못 지키느냐가 성공과 실패를 가로지르는 큰 변수 중 하나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삭제
  9. 대부1을 보면 비토가 격정적인 첫째 아들 소니에게 이런말을 하죠. 적을 미워하지마라. 그것이 너의 판단을 흐리게 할 것이다. 근데 판단력을 흐린다는 측면에서 보면 미움보다 더 위험한 감정이 질투가 아닌가싶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짧지만 느낌표 10개가 박히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조급증과 질투가 생기려 하는데 버리도록 하겠습니다. 애정어린 댓글 감사합니다^^

      삭제
  10. 요즘 같은때에 이글을 읽게 되어 너무 행운인것 같습니다.
    저는 올해 목표 수익률을 달성했음에도 다른 사람의 수익률이나 수익금을 보고 제가 뭔가 잘 못하고 있는듯 한 기분을 느꼈습니다 ㅎㅎ
    주변의 소음에 잠깐 중심을 잃어버렸네요. 다시 다잡고 제가 가는 길을 계속 걸어가야 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지금이라도 중심을 잡으셔서 너무나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중심잃지 마시고 쭉 화이팅이에요~!

      삭제
  11. 질투는 투자뿐만이아닌 여러상황에서 관계를그르치게하죠. 그동안 나의어린날 크고작은질투로 얼마나 많은사람들을 스쳐가게했는지 돌아보면 아쉬움이 많아요. 요즘은 타인의기쁨에 진심으로 축하해주기! 이런 노력을해요. 순수한마음은 결국 다 전달이되더라구요^^

    답글삭제
    답글
    1. 깨비님의 온화하고 이타적인 성품이야 잘 알고 있습니다. 오히려 제가 본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삭제
  12. 언제봐도 도움이 되는글 같습니다. 마음 다스름이 필요할때 두고두고 봐야겠습니다. (jinjingyi)

    답글삭제
    답글
    1. 이 댓글을 이제야 봤네요! 요즘 잘 하고 계시는 경일이형 응원합니다!

      삭제
  13. 사실이 아닌 내용입니다. 돈이 없던 시절 워런 버핏은 아버지를 연대보증인으로 세워 순자산 3억이던 시절에 7500만원을 은행에서 대출받아 주식을 샀으며 찰리 멍거 또한 돈이 없던 시절엔 은행에서 자기자본의 2배에 이르는 레버리지를 일으켜 주식을 사서 차익을 봤습니다. 찰리멍거는 부자가 아니라면 레버리지 정도의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 두명은 레버리지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지만 확실한 경우 레버리지를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찰리멍거가 그랬습니다.

    답글삭제
  14. 반갑습니다~ 공부하시는 것 응원드립니다!!

    답글삭제
  15. 좋은 글이네요. 요즘 소위 전업투자자들의 텔레그램 글들 중에 과히 일반 투자자들에게 안좋은 영향을 주는것이 많다고 느끼네요. 일반 투자자들을 조급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 그들이 말은 겸손하게 하는데) 레버리지나 집중투자로 몇번 튀겨서 세자리 찍은 분들이 많고, 그렇게 세자리 찍은것은 어찌보면 운도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반복될수 없는 투자임에도. 그걸 보는 대중에 대해 권위가 생기게되는듯요..

    그들(짧은시간에 수익률이 많이 좋으신 분들)이 투자한 종목들보면 주가가 산처럼 올랐다가 반토막난 투자가 대부분이지요. 다들 솔찍해져야지요. 사실 이것은 가치투자라기보다는 모멘텀투자 및 세일즈 다단계 투자 (같이 투자)였던것이지요.. 그 기업들이~ 버핏의 애플이나 아맥스 등등처럼 기복은 있으나, 우상향 하는 기업가치와 주가인지 솔찍해집시다.)
    이런것들은 일반 대중 투자자들과 아직 철학이 잡히지 않은 전업들에게는 독이라고 봅니다.

    그리고는 블로그 텔레에, 마치 종목 공유인것처럼 말은하나 (물론 실제로 종목 고유목적도 있이나). 결론적으로는 효과측면에서는, 다단계 종목 세일즈 와 별로 다를 바없고. 다단계 피해자가 생기게 되있고.

    결국, (미필적 고의든 아니든) 따르는 무리가 또 생기고(생기기를 바래서 손수 선의로 포장한 세미나까지 여는 사람들도 보이고), 다같이 비슷한논리로 우루루 몰려가서 크게 상승했다가 , 비슷한 결론(반토막과 파국)으로 마무리. 그러면서, 가식적으로 가치투자가 제일 성과가 좋다고. (사실은 가치투자라기보다 같이투자를 유도한것이면서)

    이렇게 개별주 문화가 무리지어서 100% 노리는 문화가 될수록, 장기 우상향할 기업들도 급등락을 반복하게되고, 포모는 이런 현상을 부축이고, 한국 주식시장은 더욱 투자보다는 투기처럼 국민들에게 보이게되겠지요. 그러면, 결국 건전한 투자를 지향하는 사람들은 계속 부동산이나 미국주식시장으로 가게되고요.

    그런분들도 생각해보면 자기들이 시장에 어떤 면에서는 많은 악영향을 주고있다는 걸 알수있으나. 그런것까지 생각하시는분은 있을런지.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