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5일 화요일

베트남(호치민) 현지에서 주식 계좌 개설하기

호찌민 현지에서 주식 계좌 개설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무런 정보도 없이 직접 발로 부딪혀 가며 얻은 정보이니 가치는 충분히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증권 계좌 만든다고 날씨도 더운 나라에서 정말 많이 삽질했네요.

우리나라에 신한금융투자 등을 통해서 매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저는 현지 브로커와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는게 좋아서 SSI를 통해서 직접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베트남 주식을 세계 어디서든 온라인으로 매매하려면 SSI가 제공하는 E-Trading 시스템이 가장 편리하기도 하구요. SSI는 베트남 1~2위권 증권사이고 우리처럼 브로커리지 서비스 중심의 회사입니다. 호치민 시장 브로커리지 점유율은 1위네요.

최근에 외국인 상대로 베트남 증권 계좌 개설하는 과정이 간소화돼 매우 간편하게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준비물

  • 여권 원본
  • 여권 사본 3부
  • 여유있게 돈 5만 동(2,500원) 정도

2) 여권 사본 3장 공증 받기


과거에는 범죄 사실 증명서를 비롯해서 여러가지 서류가 필요했다고 합니다. 호치민 현지에 왔다갔다 해야했구요. 그러나 최근에는 외국인이 증권 계좌를 만들기가 훨씬 편해졌습니다. 여권만 있으면 증권 계좌를 개설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공증 받은 서류를 되게 좋아(?)하는데요. 여권도 공증 받아야 합니다. 공증 받은 여권은 원본 여권과 비슷한 법적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여권 공증은 District 1 Committee(Ủy ban nhân dân quận 1)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위치는 아래 지도를 참고해 주세요.

호찌민 1군 인민위원회 주소 : Lê Duẩn Bến Nghé Quận 1 Hồ Chí Minh

노트르담 성당과 호찌민 중앙우체국 사이, 금호아시아나플라자와 다이아몬드플라자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어서 찾기는 쉽습니다.

1군 인민위원회 입구 모습 <출처:구글파노라마 이용자 Hoang Viet Quan님>

1군 인민위원회 입구는 위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철창으로 된 대문으로 들어가면 안에 입구가 하나 더 있습니다. 이때 건물로 쭉 들어가지 마시고 왼쪽 복도로 가시면 사람들이 앉아서 대기하고 있습니다. 번호표를 하나 뽑아서 대기하시면 됩니다.



내 순서가 되면 공무원이 부르는데, 여권 3장 공증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바쁘면 인쇄는 안 해줄 수 있으니, 복사본은 따로 인쇄해서 가져가시면 업무가 편하게 진행됩니다. 공증 도장만 찍으면 되니까요. 저는 한 장에 6,000동(300원) 주고 복사본 공증을 받았는데요. 나중엔 더 오를지도 모를 일이죠. 그래서 넉넉하게 5만 동 준비해서 가시라고 한거구요. 이 이후에는 증권 계좌 만드는데 돈 들어갈 일은 없습니다.

3) SSI 증권사에서 계좌 만들기


인민위원회에서 공증받은 여권 사본 3장과 여권 원본을 들고 SSI 호치민 지점(본사)으로 가야 합니다. SSI 호찌민 지점 위치는 아래에 지도를 하나 만들어서 첨부해 드릴 테니 지도 보시고 찾아가시면 됩니다. 1군 인민위원회 건물에서 걸어서 5분 거리입니다. 렉스호텔 광장 쪽으로 걸어서 내려오시면 됩니다.

SSI호찌민지점(본사) 주소 : 72 Nguyễn Huệ, Bến Nghé, Quận 1, Hồ Chí Minh

호치민 광장과 렉스호텔 앞에는 응우옌후에(Nguyễn Huệ) 거리가 조성돼 있습니다. 저녁에는 형형색색의 분수대가 춤을 추고 많은 관광객과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러 오는 깨끗한 거리입니다. 신혼부부가 사진을 찍는 모습도 많이 보이고요. 이 거리가 호치민의 금융거리라고 볼 수 있는데요. SSI(Saigon Securities Inc)증권사 호치민 본점도 이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SSI 내부로 들어가면 입구 왼쪽에는 경비원 복장을 한 아저씨가 있고, 오른쪽에는 안내를 해주는 아가씨가 있습니다. 아무나 붙잡고 '증권 계좌 만들려고 왔다.'라고 하시면 잠시후에 한국인 전담 직원이 내려옵니다. 전담직원 하고 은밀한(?) 장소에 들어가서 계좌 개설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한국인 전담 직원이지만 베트남 현지 사람이구요. 한국말도 할 수 있기는 한데 영어로 의사소통하는게 훨씬 편리하십니다. 증권 계좌를 만드는 업무에 비교적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므로 영어를 잘 하시는 분이면 업무도 수월하게 진행됩니다. 아니면 영어 잘 하는 사람을 대동해서 가시면 편리하겠죠.

베트남 증권 계좌 개설에 필요한 서류들 <사진:송종식>

8가지 종류의 서류가 필요하대서 헑헑! 놀라실 필요는 없습니다. 7번은 준비해왔구요. 다행이도 나머지 양식들은 SSI브로커가 전부 가져다 줍니다. 다행다행!

이렇게 SSI브로커를 통하면 편리한 점은 또 있는데요. 은행 계좌도 브로커가 만들어 줍니다. 은행은 SSI와 제휴를 맺고 있는 EXIMBANK(수출입은행) 계좌를 만들어줍니다. 베트남 최상위권 은행이니 안정성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식 매매대금을 저 은행 계정에 넣어두고 주식 투자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증권 계좌 개설을 위한 여러가지 동의를 받고요, E-Trading을 위한 동의서 같은 걸 받습니다. 싸인 무지하게 많이 해야합니다.

열심히 계좌 개설 진행중.. <사진:송종식>

한국인 전담 직원이 나중에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똑부러지게 일처리 잘 합니다. 일 처리 부분에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렇게 계좌 개설 작업을 다 마무리 하셨으면 그냥 집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4) E-Trading 승인 계정 받기


호치민 현지 SSI 지점에서 증권 계정 만드는 신청을 했다면 모든 과정은 끝난 건데요. 짧으면 3일, 길게는 일주일 정도 지나면 SSI 증권 거래 계정과 EXIMBANK 은행 계좌 개설 메일이 도착합니다. 증권사와 커뮤니케이션은 이메일을 통해서 진행됩니다. 계좌 개설뿐 아니라 중간중간 궁금하거나 필요한 사항은 SSI브로커와 이메일로 커뮤니케이션 하면 됩니다.

SSI증권사 계정과 EXIMBANK은행 계좌 개설 확인 메일 <사진:송종식>

암튼 계좌 개설 승인 메일이 도착하고 나면 잠시 후에 SSI E-Trading을 승인하는 메일이 옵니다.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초기화 돼 도착합니다.

SSI E-Trading 시스템 이용 승인과 계정 정보 메일 <사진:송종식>

은행 계좌와 증권 E-Trading 계정이 만들어져서 메일로 도착했네요. 베트남 은행 계좌에 돈 넣는 방법은 추후에 기회가 되면 간략하게 다루기로 하고요. 일단은 SSI WebTrading 시스템 메일에 있는 Username과 Password를 잘 기억해둡니다.

5) SSI E-Trading 접속 확인


트레이딩 시스템은 윈도우용 HTS와 아이폰용 MTS도 제공합니다. 아쉽게도 저는 스마트폰은 갤럭시를 쓰고 있고, 컴퓨터는 맥을 쓰고 있어서 웹트레이딩을 사용해야 하네요. SSI의 WebTrading 시스템에 접근해 보겠습니다. 접속할 수 있는 페이지는 여기를 눌러서 들어가면 됩니다.

로그인 페이지가 뜨면 앞서 기억해 둔 Username과 Password를 입력합니다.

SSI WebTrading 시스템 <사진:송종식>

SSI WebTrading 시스템에 접속에 성공하였습니다. 맥에서도 잘 됩니다. 관심 종목과 계정 번호는 모자이크~ 요새 신흥국 시장이 붕괴되고 있습니다. 베트남도 이를 피해갈 수 없네요. 방금 캡처했는데 여기도 장이 아주 그냥 난리네요.

SSI WebTrading 시스템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기회가 되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5년 8월 25일
송종식 드림

댓글 77개:

  1. 급관심이 생기네요! 어떤 메리트 때문에 현지까지 가셔서 개설을 하셨는지요..? ^^

    답글삭제
    답글
    1. 베트남에 여행을 갔는데 생각보다 역동적인 나라임에 놀랐습니다. 투자 매력도 있을까 싶어서 찾아보니 아니나 다를까 매해 6%이상 고성장을 하고 있는 나라였고 앞으로도 더 서장을 해야하는 나라로 보였습니다. 인구구조 등 투자 여건도 매력이 있어 보였고요.

      현지에서 계좌를 만든 것은 마침 제가 베트남에 있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현지 증권사를 사용하면 현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트레이딩 시스템이나 브로커의 여러가지 현지 사정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어서 였습니다.

      삭제
  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관광비자로도 가능하겠죠? 필요서류에 여권복사복만 필요해서요. ^^ 이번에 호치민 들어가는데 기회되면 식사라도 대접해드리고 싶네요. ^^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서울에 있습니다. 그리고 물론 관광비자로도 가능하십니다. 신분 증명만 되면 되니까요~ 일 잘 처리하시고 오세요^^

      삭제
  3. 상기 글과 사진들 퍼가기 가능한가요?

    답글삭제
    답글
    1. 네~ 출처만 남겨주시면 몽땅 자유롭게 퍼가셔도 괜찮습니다^^

      삭제
  4. 다른데서는 찾기 힘든, 현장감있는 정말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현장에 방문하고 써서 현장감이 느껴지시나보네요 ㅎㅎㅎ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5. 안녕하세요.. 저 과정들이 하루만에 끝날수 있는것인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반나절 안에 끝나는 업무입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6. 덕분에 잘 하고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 전에 호치민공항 경유를하느라 들럿을때 기억이나네요...마치 한국 60~70년대 개발되던시기가 이랫을까...하는생각이 들엇엇는데 ㅎ

    답글삭제
  8. 전에 호치민공항 경유를하느라 들럿을때 기억이나네요...마치 한국 60~70년대 개발되던시기가 이랫을까...하는생각이 들엇엇는데 ㅎ

    답글삭제
    답글
    1. 그 시대를 저는 살아보질 못했지만, 우리나라의 고도 성장기 분위기가 딱 지금 호치민 분위기일 것 같습니다..^^

      삭제
  9. 안녕하세요^^
    요즘 베트남에 관심이 많은데 이렇게 직접 계좌를
    만드시다니 대단하네용!
    동으로 환전하는 수수료가 굉장히 크다고 들었는데
    혹시 이부분은 아시는 정보가있으신지용?^^

    답글삭제
    답글
    1. 원화에서 동으로 바로 환전하시면 대략 11% 정도 손실이 발생합니다. 아무래도 이 수수료나 비용을 줄이시려면 원화 -> 달러 -> 동 이런 순서로 환전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삭제
  10. 안녕하세요! 저도 종식님 블로그 통해서... 벳남가서 계좌 개설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님덕에 벳남에 관심이 많아져서 벳남어 공부까지 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지금 글 개시하신 내용이 바뀐 내용이 없을까 싶어서요..!

    답글삭제
    답글
    1. 작년에 썼던 내용이지 지금 와서 크게 바뀐게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크게 바뀐 내용을 없을 것 같습니다.

      삭제
  11. 베트남 은행 계좌에 돈 넣는 방법은 추후에 기회가 되면 간략하게 다뤄주신다고 하셔서 목 빠지게 기다려봤는데 안 올라오네요 ㅜ.ㅜ 혹시 간략하게라도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아이고 죄송합니다. 이것저것 신경 쓸게 많다보니 글을 못 쓰고 있네요. 계좌를 만드실때 베트남 은행 계좌도 함께 만듭니다. 이때, 우리나라에서 베트남 은행으로 송금할 계좌 번호랑 몇몇 정보를 증권사에서 주거든요. 그쪽으로 달러를 입금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1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13. 안녕하세요 구글링중 좋은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0^ 공증받는것과 계좌개설업무가 물론 사람들이 많이 기다리기 나름이겠지만 오래걸릴까용???^^ 시간이 촉박해서 초조하네요 :)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저는 반나절만에 공증부터 계좌 개설까지 모두 끝냈습니다 :)

      삭제
    2.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

      삭제
    3.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

      삭제
    4. 네, 업무 처리 성공적으로 하시길요^^

      삭제
  14. 안녕하세요 구글링 중에 원하던 정보의 글이 매우 양질의 내용으로 있어서 보던 중에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하노이에 무비자 입국해서 1주일정도 있다 올생각인데 계좌개설이 가능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입국 하시자마자 업무 처리를 하시면 당연히 가능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15.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댓글을 지우셨네요. 하노이 여행중이라 답글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삭제
  16. 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초보자 입니다. 올려놓으신 귀중한 글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하나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요. 베트남 현지에서 계좌를 만드는거랑 국내에서 예를들면 신한투자금융 같은데서 계좌를 개설하는 거랑 어떤 차이가 있는지 여쭤봐도 될런지요?^^ 수수료 부분인지 아니면 위에 말씀하시는 커뮤니케이션이 좋으셔서 그러한건지 궁금해서요 요즘 우연히 검색하다가 국내에서 펀드가 아닌 베트남 주식 거래를 할수 있다고 해서요 어떤게 나은건지 정보 부탁드려도 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2년전에 베트남 주식 거래를 제대로 진행할 수 있는 국내 증권사가 없었습니다. 지금은 어떻게 변했는지 모르겠지만 현지 증권사를 통하면 현지 직원 통해서 커뮤니케이션도 더 편리하고 현지 HTS, MTS를 쓸 수 있는데다 현지에서 보내주는 투자 정보 자료도 받아볼 수 있고 편리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국내 증권사를 통해서는 베트남 주식 거래를 해보지 않아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더 좋고, 더 나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미 현지 계좌를 갖고 있어서 편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국내 증권사도 두루 알아보시고 결정하시는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삭제
  17. 주식에 관심이 있는 학생으로 이 블로그를 통해 많은 식견을 배워갑니다. 저도 베트남에 두 번 놀러갔었는데 제가 10년전에 살았던 상해랑 상황이나
    느낌이 너무 비슷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저도 다음에 호치민에 여행가게 된다면 꼭 만들어야겠습니다. 단순히 좋은 생각을 하고 투자 아이디어를 가지는 것과, 이를 행동으로 실천해서 실질적인 수익으로 실현하는 것은 참 다르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더 어릴때 적은 돈이라도 깨져보고 많이 배우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이쪽으로 빨리 눈뜨시는 건 물론 살고 계시던 도시와 현재 베트남 도시들의 변화를 큰틀에서 바라보고 이해하시는 시각을 갖추신 것에 놀랐습니다. 네, 깨지시더라도 하루빨리 투자를 배우는게 중요합니다. 1년이라도 먼저 시작한 사람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훌륭한 투자자가 되시길 응원드립니다.

      삭제
  18. 베트남 계좌계설에 나이 제한은 없나요?

    답글삭제
  19. 베트남 계좌계설에 나이 제한은 없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여권만 요구했을 뿐, 나이에 제한에 대한 설명은 따로 없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삭제
  20.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저는 하노이로 유학와서 생활하고 잇는대 지내다보니 정말 기회가 많은 나라라는걸 알앗습니다. 혹시 하노이에서도 계좌 설립이 가능한가요? SSI 증권사는 호치민에만 잇는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베트남 유학중이시군요! 시대를 앞서가는 분 같습니다. 재미있게 잘 지내시길요~

      Hanoi Branch: 1C Ngo Quyen, Hoan Kiem District, HanoiTel: +84 4 39366321, +84 4 62888885, Fax: +84 4 39366311

      하노이에도 호안끼엠 호수 근처에 사무소가 있네요~

      삭제
  21. 최근들어 베트남으로 여행을 자주 다니다가 예전에 계좌개설관련 포스팅 해주신게 기억나 다시 방문해서 자세히 읽어보았습니다. 그래도 어느정도의 성장이 지속되는 국가라 중국처럼 성장세가 멈추기 전에 투자를 해두면 나쁘지 않을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베트남 같은경우 주식거래세 라던지..기타 수익에 대한 세금. 그리고 입금, 송금에 대한 별도의 패널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실제 계좌를 개설하였으니 투자도 진행하고 계실거라고 판단이 되는데요. ^^; 베트남을 자주 오가게 된다며 현지 은행계좌도 있어 매도후 현지에서 소비하면 될텐데.. 한국으로 송금하게 되면 어쩔지 모르겠네요. ^^; 혹시 이부분에 경험이 있으시다면 조언 부탁드려도 될련지요^^? 항상 좋은 글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더운 날씨 건강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베트남은 직전 1년간 누적 182일 이내 거주자를 비거주자로 보고, 누적 183일 이상 체류한 거주자를 조세 목적상 영구 거주자로 봅니다. 전자의 경우는 주식 양도세든 근로소득이든 일괄 20% 세율을 적용 받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최소 10%에서 누진 40%까지 세금이 매겨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은 지금 또 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베트남은 경제 개방을 하면서 최근 세법이 빠르게 수정되고 있기 때문에 현지 전문가의 상담을 반드시 받으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입출금에 페널티는 없지만 베트남에 투자된 자금을 국내로 되가져 오는 작업에 어려움이 다소 있다고 합니다. 어차피 베트남에 투자된 자금을 한국으로 가져오는 과정도 어렵고, 한국처럼 주식을 사고 팔고 하면 세금만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 같은 무서움도 있는데다 어차피 장기적으로 베트남의 고성장을 바라보고 10년 이상 투자 목적을 갖고 투자하시는 거라면 아예 주식을 매도하지 않고 장기간 보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처럼 엑티브하게 탐방을 가거나 팔로업 하는게 불가능 하기 때문에 장기 성장이 가능한 베트남의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을 찾아서 장기 동행 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삭제
    2. 소중한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 비거주자 세율 20%는 주식매도시 수익분에 대해서만 부과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저도 해외투자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게 맞다고 보이나.. 한국으로 자금이체시 패널티가 크다면 그부분도 사전에 고민이 필요할듯해서요. 베트남에 생각보다 많은 소상공 한인들이 진출해 있는걸로 아는데.. 이런분들은 다들 현지생활하시는지도 궁금해지네요.. 정말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이른여름휴가로 아이와 함께 다낭을 다녀오고 좋았던 기억에 11월에 와이트만 동행해서 하노이로 다시 가는데 이번에도 좋은기억 가지고 돌아오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삭제
    3. 수익금에 대해 20%가 부과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즐거운 여행되세요. 베트남이 요즘은 한국보다 더 선선한 것 같네요. 세금 관련된 부분은 제가 전문가도 아니고, 크게 신경 쓰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꼭 현지 전문가 분들을 통해서 제대로 상담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22.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혹 베트남에도 맥쿼리인프라 같은 분배금이 나오는 종목 또는 ETF가 있는지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저도 베트남 시장은 조사중이라서 맥쿼리인프라처럼 이익 전액을 배당으로 분배하는 회사가 있는지는 찾지 못했습니다만, 검색을 해보니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http://www.investopedia.com/articles/etfs/top-vietnam-etfs/

      큰 도움은 못 드린 것 같아서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23. 혹시 박닌에서도 계좌계설가능한가요?

    답글삭제
    답글
    1. 방금 검색을 해보니 박닌성에 지점을 가진 증권사가 검색이 안되네요. 박닌성에 증권사 지점이 없을리가 없는에 제가 찾지 못하는것인지... 혹시 주변에 조금 더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아예 속편하게 하노이로 건너가셔서 계좌를 만드셔도 좋을 것 같구요. 호안끼엠 호수쪽에 SSI 하노이 브랜치가 있습니다.

      삭제
  24. 안녕하세요 먼저 좋은 포스터를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지금 베트남에 계시다면 SSI WebTrading 시스템 사용 방법에 대해서강의나 혹은 유료로 알려주실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현재는 한국에 있습니다만 SSI 웹트레이딩 시스템 이용 중 궁금한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보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삭제
  25. 안녕하세요. 베트남 투자 관련 구글링하다 우연히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늦더라도 답글 부탁해요.
    궁금한 게 있는데, 베트남에서 이익금에 대한 양도세 20% 내고, 한국에서도 양도세 20% 내면(직투시 자율신고이긴 하지만, 해외 투자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세 법적으로 내야함) 베트남에 투자할 이유가없지 않나요? 말씀하신것 처럼 베트남으로 돈이 들어가는건 쉬운데 가지고 나오는게 어렵다고 알고 있습니다.
    혹시 노년을 베트남에서 보낼생각 이신가요?

    마지막으로 '2015년 8월 시장 폭락, 그 이후..' 글에서 CAGR을 10~15% 로 잡으신걸 보면서 좀 의아했습니다. 저정도로 낮게 잡은 포트라면, MDD를 많이 낮춘 전략일텐데.. 금융위기 때 심하게 털렸다니 의아합니다. 마지막으로 ㅋ 존버가 답이긴한데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1) 제 경우에는 SSI증권사를 이용중입니다. 매수시 수수료 0.002%, 매도시 수수료 0.002%, 세금 0.001% 이외에 내고 있는 세금은 없습니다.

      2) 투자한 돈은 베트남 내에서만 사용할 예정이며 투자 규모도 크지 않습니다. 노년이든 중년이든 베트남을 왕복하며 살 생각은 있습니다.

      3) 제 포트폴리오는 MDD가 낮기 때문에 계좌 손실률이 두자리만 되어도 이례적으로 큰 손실이기는 합니다. 베타가 높은 계좌를 운영하는 분들에 비해서 손실 폭이 작으나 제 투자 기준으로는 큽니다.

      4) 무엇을 존버하시기에 고통스러우신지요?

      삭제
  26. 안녕하세요.
    저도 베트남에서 계좌개설을 하고 싶은데, 브로커분 소개 부탁드릴수있을까요? ^^

    답글삭제
    답글
    1. SSI 한국인 전담직원의 연락처를 남겨드릴테니 메일로 접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어/영어 모두 할 수 있는 직원이고 성실하고 똑똑합니다.

      응우옌 띠 뚜잇미 : myntt@ssi.com.vn (한국인 전담 직원)

      뚜잇미가 건강상의 문제로 회사를 비울때 백업을 했던 직원인데, 혹시 필요하실까봐 연락처 남겨두겠습니다. 이 친구도 성실하고 똘똘합니다.

      응우옌 띠 프엉 타오 : phuongntt@ssi.com.vn (일본인 전담, 뚜잇미가 아프면 백업치는 직원)

      감사합니다.

      삭제
  27. 안녕하세요. 저도 베트남 직접투자를 고민중인데 위에 17년 8월 10일 언급하신 세금부분 문의가 있습니다
    이건 한국 송부시 세금이고 헌지에서 거래시 수이금의 세금은 0.001% 이외에 없다는 말씀인거죠?

    베트남은 직전 1년간 누적 182일 이내 거주자를 비거주자로 보고, 누적 183일 이상 체류한 거주자를 조세 목적상 영구 거주자로 봅니다. 전자의 경우는 주식 양도세든 근로소득이든 일괄 20% 세율을 적용 받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최소 10%에서 누진 40%까지 세금이 매겨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28. 안녕하세요 베트남에서 1년 가량 일을 하게되어 투자를 알아보던중 선생님 글을 보고 문의하려고 합니다

    위에 언급하신 수이율에 20% 세금은 한국으로 돈을 송금할때 기준인가요?

    저도 SSI증권사 계좌를 이용하려는데 베트남에서만 사용한다면 증권거래시 세금 0.001% 이외는 없는거죠?

    위에 답변 주신 내용이 좀 헷갈려서 문의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29. 미성년 자녀들도 베트남 현지 주식 계좌가 가능한가요?
    SSI 한국 전담 직원은 사전 예약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SSI 한국인 전담 직원은 현장에서 즉각 만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성년 계좌 관련해서는 저도 아는바가 없어서 답을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myntt@ssi.com.vn
      이 친구에게 한번 메일로 문의를 넣어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삭제
  30. 방금 계좌개설 ssi에서 완료하였습니다.
    덕분에 쉽게 계설하였네요.감사합니다.

    그런데 입금은 쉬운데 출금이 복잡한것같더라구요.
    한국인전담 직원이 없어서 다른분이 개설진행도와주셨어요.

    은행은 BIDV로 바뀐거같은데..
    출금하려면 세관서류가 필요하다고 하더라구요?

    혹시 입출금관련해서 어떻게하시고 계시는지좀 여쭤봐도될까요?

    전 달러가지고와서 베트남계좌에 넣어둔뒤.
    현지에서 다시 찾을려고했거든요.
    한번에 1만불이하면 갖고와서 입금하려했기에..세관안거칠려고했는데..
    서류필요하다고하면 복잡할것같아서요..ㅠㅜㄴ

    답글삭제
    답글
    1. 저는 베트남에 투자한 돈은 아직 한국으로 가져오진 않았습니다. 1) 장기투자 목적이고, 2) 써도 베트남에서 쓰려고 투자하는 목적도 있어서요. 그리고 신규 계좌 개설 연계은행이 바뀌었나보네요.

      입출금 관련해서는 아래의 문서를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http://www.nts.go.kr/wtsnts_skin/board_skin/mdl/mdlFileDown.asp?minfoKey=MINF7420080211211649&key=71331

      삭제
    2. 궁금한게 있습니다. SSI 증권 계좌를 만드려고 하는데 이 절차가 맞는지요?
      1. 여권 사본 공증 받고 -> 2. SSI 본짐가서 증권 계좌만들고 싶다고 만들면 끝인가요?
      개인적으로 은행에 가서 계좌 개설할 필요가 없는걸까요? 한국에서는 은행에서 계좌만들 때 개인 신분증, 비밀번호 설정을 직접하는데요.
      은행 계좌 비밀번호 설정은 어떻게 하고 안전한지 궁금합니다.

      삭제
    3. 은행계좌는 증권사 직원이 현장에서 만들어줬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 설정은 온라인으로 접속할 수 있는 계정을 하나주는데 그 계정에 접속해서 바꾸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제가 계좌를 만들 당시에는 한국 증권사에서 베트남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우리나라 증권사 HTS에서도 베트남 주식을 매매할 수 있으니 한국에 계신다면 한국 증권사를 통하는 게 가장 안전한 방법이 아닐가 생각합니다.

      삭제
  31. 안녕하세요 주인장님! 좋은 글 항상 감사하며 읽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저도 호치민에 가서 계좌 신청하고 왔습니다. 한 두가지 update가 있어서 저도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여권 사본 관련
    - 2016년 2월부터 법이 바뀌어서 front page만이 아닌 도장찍힌 page전체에 대한 full copy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는 앞장만 복사해서 갔다가 좀 당황했었는데요, 신청하는데 바로 옆에 복사를 해 주는 곳도 있어서 해결을 했습니다. 그리고, SSI 에서는 복사본 2부를 필요로 한다고 했습니다.

    2. 국내증권사 현지 법인에서 계좌를 만드는 것 관련
    저는 미래에셋 베트남 법인에 지인이 있어서 SSI가 아닌 미래에셋서 계좌를 만드는 것도 시도해 보았습니다. 미래에셋은 현지 우리은행과 연결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SSI증권과 가장 큰 차이점은 SSI의 경우 은행계좌 개설을 SSI가 대행해서 도와주는 반면, 미래에셋의 경우는 계좌신청자가 직접 은행도 찾아가야 된다고 합니다. 저는 그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아까워서 SSI에서 계좌를 신청했고요.

    그리고, 참고로 외국인이 2개의 증권사의 계좌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상 update였고요. 주인장님 좋은 글에 대한 보답으로 저도 정보 공유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이글을 쓴지도 3년이 지났다보니 행정이나 절차도 조금씩 변동이 생기는 모양입니다.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께서 선생님께서 남겨주신 댓글을 보고 헛걸음 하지 않고 업무 처리를 잘 할 것 같습니다.

      저를 비롯해서 많은 분들께 큰 도움이 되는 업데이트 정보를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3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33. 안녕하세요 베트남 투자 관련하여 구글링하다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긴 했지만 혹시 베트남 현지에서 지수 선물 vn30 매매를 할수 있나요?? 우리나라처럼 데이트레이딩으로요~

    답글삭제
    답글
    1. 베트남 현지에는 없는지, 미국 시장에서 매매하시는 분들은 더러 계시는 것 같습니다.

      삭제
  34. 문의드립니다. 관광비자로 단기 체류, 거주하지 않아도 베트남 주식, 은행 계좌가 개설 되는지요?

    답글삭제
    답글
    1. 네, 관광비자로 단기체류를 하더라도 은행계좌, 증권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답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삭제
  35. 좋은 글 감사 드립니다 ^^*
    벳남 좋은 주식 추천도 해주세요 ㅎ

    답글삭제
    답글
    1. 네, 기회가 되면 베트남 종목에 대해서도 분석글을 써 보겟습니다.

      삭제
    2. 지나가다가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좋은내용 공유할수있어서
      고맙습니다~^^

      삭제
  36. 궁금한 게 있는데 베트남 현지에서 장외주식은 어떻게 거래가 되고 있는지 알고 싶어요
    장외주식은 거래되는 사이트가 있는 건가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