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7일 금요일

유진기업, 14년 잠정실적 팔로업

오늘 공시가 한번에 쏟아졌습니다. 공시 해석이 참 어렵습니다. 좋아보이는 공시도 있고 나빠보이는 부분도 있습니다. 특히, 2014년 잠정 실적은 좀 이해가 안되게 나왔습니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흔적


배당공시


개인적으로 배당은 2015년에 100원 정도 나올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014년 배당은 없을 줄 알았는데 50원 배당이 나왔네요.

배당공시 내용 <출처:전자공시시스템>

적은 금액이지만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33.7억의 배당금액 책정을 통해 2015년 업황 개선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주가치 제고에도 관심이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감자공시(자사주 소각)


주요사항 공시로 '감자'공시가 떴습니다. 소위 말하는 '감자탕' 공시인 줄 알고 시장은 이를 확인도 안하고 겁에 질려버린 것 같습니다. 실상은 자사주 소각 공시입니다. 적은 수량을 소각하는 것이지만 기존 주주에게는 매우 좋은 공시입니다.

감자 공시 내용 <출처:전자공시시스템>

자기 주식 100만주를 소각한다는 공시입니다. 회사가 가지고 있는 10%의 지분 중 일부이기는 하지만 악재가 아니라 호재입니다. 주식수가 줄어드니까요. 어렵고 좋은 결정 내려주신 경영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역시 주주가치 제고를 하려는 회사의 의지를 느낄 수 있는 공시입니다.

여기까지는 좋습니다.

2014년 잠정 실적


실적이 가이던스에 비해 형편없게 나왔습니다. 꽤 보수적인 가이던스라고 봤습니다. 저나 시장은 철썩같이 그걸 믿었는데 뒤통수를 맞은 기분입니다.

2014년 잠정 실적 공시 <출처:전자공시시스템>

op, np야 부실을 털어내기 위해 일시적으로 낮게 나올 수는 있습니다. 문제는 매출이 성장을 제대로 못했습니다. 하반기 업황이 괜찮았는데도 말입니다. 연결로 yoy 8.3% 성장하고, 개별로도 12%밖에 성장을 못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감사보고서가 나와봐야 알 수 있습니다. 매출이 성장을 크게 못한 점, 가이던스 대비 미달한 점이 마음에 걸립니다. '앞으로 이 회사의 이야기를 믿을 수 있는가?'하는 신뢰감에 의문이 듭니다. 일단 자세한 부분은 감사보고서가 나오면 조금 더 정밀하게 분석해보겠습니다.

그럼에도 올 1분기에 대한 기대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차라리 이번에 매를 한번 맞고, 1분기 실적이 턴어라운드를 제대로 해주면 좋겠습니다. 실망이 기대로 바뀔 때 가장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또 하나 기대하는 부분은 op 감소 이유를 '원재료 가격 상승'라고 기재한 부분입니다. 시멘트 가격이 오르고 있으니 올해 레미콘 가격 협상 시 동사에게는 어느 정도 유리하게 작용하는 부분도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회사의 가이던스에 속아 뒷통수가 얼얼합니다. 농담이구요. 일부러 거짓 가이던스를 줬을리는 없고, 뭔가 사정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올해 업황이 워낙 좋기 때문에 일단 1분기 실적이 나올때까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보고서도 제대로 한번 뜯어봐야 하고요. 관조롭게 지켜보겠습니다.

2015년 2월 27일
송종식 드림

연관글 검색


주의사항 :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저는 동사의 주주임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된 비지니스 전망과 현황, 수치, 지표 등은 모두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적으로 제 주관적 의견들임을 다시 한번 알려드리며 개인적으로 학습한 내용을 다른 투자자분들과 교류하고 의견을 나누기 위해 작성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본 포스팅을 토대로 투자 하시지 않으시길 부탁드리며,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 출처를 표기해 주신다면 얼마든지 퍼가셔도 좋습니다. 단, 상업적 이용은 불가능 합니다.

위험성 안내 : 이 글은 매수와 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적 학습 내용을 공유하기 위한 참고적 용도의 글입니다. 또한, 이 글은 법적 증빙 자료로 활용될 수 없음을 고지드립니다.

댓글 17개:

  1. 분석글 잘 보았습니다. 이전 분석글과 이번자료가
    유진기업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전 기존 주주입니다)

    답글삭제
  2. 분석을 뛰어나게 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유진기업의 최대리스크인 부실화되고 있는
    건설관련 대여금현황을 빠뜨린 것 같습니다
    공시내용에 자세히 나와있는데 10년가까이 요지부동입니다
    이것 좀 분석해 주십시요

    답글삭제
  3. 건설관련 대여금현황은 저도 처음보는 내용이네요
    그부분이 계속 문제인가요? 송종식 전문가님 저도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4. 2. 주주(최대주주 등 제외)ㆍ임원ㆍ직원 및 기타 이해관계자와의 거래내용


    [기준일 : 2014. 09. 30] (단위 : 백만원)
    성명
    (법인명) 관계 가지급금 ­대여금 내역 비고
    계정과목 거 래 내 역
    기초 증감 기말
    청담기업 사업시행자 단기대여금 3,128 76 3,204 주)
    에임피앤디 사업시행자 단기대여금 30,740 1,718 32,458 주)
    블루홈건설 사업시행자 단기대여금 18,878 30 18,908 주)
    상유리조트 사업시행자 단기대여금 15,722 - 15,722 주)
    경산컨트리클럽 사업시행자 단기대여금 30,049 69 30,118 주)
    하이디엔씨 사업시행자 단기대여금 44,251 15 44,266 주)
    토얼디앤씨 기 타 단기대여금 12,000 - 12,000 -
    황우종外 임직원外 단기대여금 3,800 -224 3,576 -
    합 계 158,568 1,684 160,251 -

    액수도 크거니와 이자도 못받고 있고 원금회수도 안되고 있습니다
    오히려 자금이 더 투자되고 있는
    장부상에만 존재하는 부실화된 자산이지요
    제대로 분석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미리 언급해 주셨네요.

      해당 부분은 현재 공부 중입니다.
      민감한 부분이라 조금 더 깊이 공부해보고 있습니다.

      유진기업이 보유한 골프장 2개의 장부가가 시세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골프잔 자산 재평가를 하면 해당 부실과 상쇄가 될 것 같기도 합니다.

      더 자세한 부분은 공부 후 의견 나누겠습니다.
      저도 아직 잘 모르는 부분, 더 봐야 하는 부분들이 있어서요.

      주말 잘 보내세요^^

      삭제
    2. 골프장 자산재평가 vs. 언급하신 미분양부실..
      거의 똔똔이지 않나요? 저보다 더 잘 아시는 것 같으니,
      언제든 의견 교류는 환영입니다. 저는 조금 더 공부후에...^^

      삭제
  5. 골프장은 부채가 많아서 부채뺀 자산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IFRS연결 기준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빼고도 (장부상) 4,000억이 넘는 순자산을 가지고 있고 골프장의 자산을 재평가 하면 순자산이 1,000억 이상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부채가 많아서 부채 뺀 자산'이라는 말씀은 두 골프장에 1,000억이 넘는 추가 부채가 있고 이를 회사에서 고의적으로 계상을 하지 않았다는 말씀이신가요? 그 말씀에 책임지실 수 있으세요?

      삭제
  6. 아는 지인을 통해 이 블로그를 알게 되었습니다. 업계에서 일하다가 최근 전업투자자로 전향하였는데 투자철학관련 글이나 기업분석글들을 보면 업계에 계신 분이라고 해도 믿을정도네요.. 트렌드변화가 빠른시장에 같이 미쳐가다가도 종식님께서 쓰신 글들을 보면서 다시 맘잡게 됩니다. 좋은 철학, 투자의견 공유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지인분이 어떤분인지 감이 안 잡히지만 감사하다는 말씀 꼭 전해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비금융인 출신입니다. 금융 계통 출신이시면 전업 수익률도 굉장하시겠네요. 저는 안정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는 새가슴 투자자라서 수익률이 좋지는 못해서 조금 부끄럽습니다^^;; 때로는 시장의 매기를 잘 잡아서 고수익을 내는 분들이 부러운 마음이 드는 때도 종종 있습니다.

      그럴때마다 스스로 마음을 다잡고자 대가들의 책을 읽거나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전업 생활은 마인드 컨트롤이 9할인 것 같습니다.

      종종 교류했으면 좋겠습니다. 들러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전업하시면서 큰 거인이 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7. 유진기업 분석 감사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어 염치 무릅쓰고 질문드려도 될지요.
    건설, 시멘트, 레미콘 3개업종이 4월에나 가격 협의가 들어가고 7월정도에나 타결을 볼 것이라는 기사를 봤습니다. 또 타결한 가격으로 1년간 거래한다고 하는데..
    이 경우 타결 전까지 레미콘 가격은 작년과 동일하게 되는건지요.. 그럴경우 그 전에 오른 시멘트 가격 부담을 그대로 지게 되므로 레미콘사에 안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매출이 올라서 영익 자체가 커지면 좋겠지만.. 작년 4분기를 보니 걱정도 되구요.
    현재 시멘트-레미콘 가격이 유진기업에게 나쁘지 않은 상황으로 보시는지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공부 많이 하셨네요^^

      저도 말씀하신 내용대로 알고 있습니다. 봄에 가격 협상이 어떻게 되냐에 따라서 레미콘 판가가 결정되는데 그 전에는 현 가격대로 판가가 결정됩니다.

      지금 서울에 레미콘 차량들 엄청나게 돌아다니는 모습이 보이죠. 확실히 전방은 우호적인데, 저도 의문인 것이, 상반기 판가에 대한 부분과 레미콘 출하량(Q)이 실제로 늘었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Q자체는 늘어나고 있어서 좋다고 보는데, C가 우호적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시멘트가격은 오르고, 건설사는 어떻게든 판가 후려칠려고 하고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1분기 실적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1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못하면 저는 실망할 것 같습니다^^

      삭제
  8. 안녕하세요 ?어쩌다 보니 님의글에 주말을 몰입했내요ᆞ좋은글 감사드립니다 ᆞ 전 건자재주(시맨트ᆞ레미콘ᆞ내장재) 와 하림기업(하림홀딩스 ᆞ팬오션)에집중하고 있읍니다 ᆞ실래가 되지 않는 다면 이들 업종에 대한 님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ᆞ행복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하림에 대해서는 공부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건설업종은 한 1~2년은 분양시장 호황을 탈 것 같지만 아주 길게 보면 내림세일 것 같습니다. 반대로 건자재는 월세 시장 확산등으로 인해서 앞으로도 쭉 괜찮을 것 같지만 관련주들의 밸류에이션이 부담스러운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삭제
  9. 자주 보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기업 분석이 아주 보기 편하게 잘 해놓으셔서. 글쓴이가 고생한 것이 눈네 많이 보이네요. ^^
    궁금한것은 유진기업의 1사분기 실적 분석은 하지 않으시는지요?
    생각보다 영업이익이 않 나와서, 좀 실망스럽던데요.
    매출액도 YOY로 2% 수준이고, 영업이익은 절망 수준, 순익은 자회사 호조로 인해서 조금 더 나온 느낌입니다.
    요즘 수도권 분양 물량이 많이 증가하는 것 같던데(올해 추정치 54% 인데. 지금봐서는 65%도 넘게 올라갈 듯하던데요.)
    이를 기준으로 다시한번 연간 이익 추정치 한번 다시 올려주시면 않될까요?
    지난 번글에 레미콘은 가동율 40%가 분기점이라고 하셨는데.. 딱 40% 찍었네요.
    (좀 많이 올랐으면 좋을 텐데)
    면세점이니 이런것은 별로 관심이 없고(너무 불확실하기만 하고)
    눈에 보이는 것만 가지고 투자를 고민하고자 합니다.
    되도록이면 2사분기 추정치하고 같이 포스팅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미리 감사합니다. 꾸벅.. ^^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자주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15년만에 수도권 민간 분양 물량도 최대치이고, 길거리에서 유독 레미콘 차량이 많이 보이는 요즘입니다.

      그런데 1분기 실적은 투자아이디어와 다른 실적이 나왔습니다.
      실적이 이렇게까지 나쁘게 나온 이유를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유진기업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유진초저온이나 면세점 등 더 긴 관점에서 동사를 보고 계신 분들은 모르겠지만 저는

      일단 투자아이디어가 훼손돼서 관망하고 있습니다.
      들러주시고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