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9일 목요일

예쁜 배경과 to do list, 유용한 크롬 확장 도구 모멘텀 (momentum)

요즘 크롬 쓰시는 분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크롬 확장 도구중에 꽤 괜찮은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모멘텀(momentum)이라는 이름을 가진 앱입니다. 기능은 단순합니다. 크롬에서 새탭을 열 때마다 눈이 시원해지는 멋진 풍경사진을 하나 띄워줍니다. 사진은 24시간 마다 자동으로 교체됩니다. 그리고 간단한 할일 목록(to do list)을 쓸 수도 있고요.

설치


크롬 확장 도구 설치법을 모르시는 분을 위해 살짝 소개하고 가겠습니다. 확장 도구 설치법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들은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크롬 옵션 메뉴에서 '도구' - '확장 프로그램' 메뉴를 선택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가 뜨면 맨 하단에 '더 많은 확장 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크롬 웹 스토어가 뜨면 좌측 상단 검색창에 'momentum'이라고 검색합니다.


우측에 검색결과가 뜨면 'Momentum'을 찾아서 설치를 하면 끝. 오른쪽의 파란 '무료'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마치세요. 설치를 끝내고 나서 크롬에서 새탭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시원한 풍경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시원한 풍경 사진 한장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모멘텀에서 제공하는 풍경 사진 몇 장 보고 가시죠.


프랑스 파리에서 찍은 사진이군요. 색감도 예쁘고 시원합니다.


보랏빛이 감도는 타지마할의 새벽입니다. 몽환적이네요.


조금 무서운 컨셉이기는 하지만 뭉개구름 위에서 찍은 풍경사진도 있고요.


뉴욕의 브루클린 브릿지와 맨해튼 야경입니다. 정말 멋집니다.


어느 고원의 일출 모습니다. 자연의 색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안구정화가 되는 이런 시원하고 멋진 풍경 사진들을 크롬을 열때마다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은 24시간 마다 자동으로 교체됩니다.

유용한 to do list 메모 기능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모멘텀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Todo'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to do 팝업 레이어가 하나 뜹니다.


새로운 할일을 추가하려면 'New todo'를 클릭해서 쓴 다음 엔터만 누르면 할일 목록에 추가가 됩니다. 해결된 할일은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해주면 해결된 것으로 처리됩니다. 처리된 일을 아예 지우고 싶다면 오른쪽에 있는 'X'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너무 간단하죠.


제가 눈 떠 있는 시간에는 크롬도 항상 열려있기 때문에 나중에는 이런식으로 자잘한 할일까지 다 등록되게 됩니다.

이 기능은 간단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to do list 적는게 뭐 그렇게 유용하냐?'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제 경우에는 정말 많은 툴을 써봤습니다. 아날로그에서는 프랭클린 플래너부터 해서 디지털로 넘어와서는 휴대폰 메인페이지 메모장, 트렐로나 각종 할일 관리 소프트웨어들까지요. 근데 그냥 다 허사였습니다. 처음에는 좀 쓰는가 싶어도 시간이 갈수록 to do list 관리 도구를 켜는 것 자체가 일이돼서 귀찮아졌거든요.

하지만 웹브라우저는 매일 쓰잖아요. 크롬은 하루 종일 켜놓고 쓰는데다 새탭은 수 없이 열리니까 모멘텀에 할일을 적어놓으면 억지로 관리하려 하지 않아도 할일 목록이 눈에 잘 들어와서 좋고, 또 생각나는게 있으면 그때그때 새탭만 열어서 쓰면 되니까 편리합니다.

물론 저처럼 웹브라우저를 자주 안 쓰시는 분께는 안 유용할지도 모르지만 웹브라우저를 하루종일 끼고 사는 분들께는 정말 유용하다고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to do list 소프트웨어의 생명은 '접근성'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타 잡다한 부가 기능들


화면 오른쪽 위에는 현재 내가 있는 곳의 위치와 날씨, 그리고 온도계가 있습니다. 온도계를 더블클릭하면 섭씨와 화씨가 토글됩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 빈곳을 더블 클릭하면 배경이 위치한 곳의 지명을 알려줍니다. 맨 아래에는 오늘의 명언이 하나씩 노출되고요. 오늘의 명언은 영어로 돼 있는게 함정이네요. 크롬의 원래 앱 모음 화면으로 돌아가려면 왼쪽위의 'APPS'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모멘텀 애드온 설치하시고 시원한 풍경 즐기며 즐거운 웹서핑 하시길 바랍니다.

2014년 5월 29일
송종식 드림

댓글 4개:

  1. 정말 잘 쓰고 있습니다.

    소개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배경화면은 자동으로 바뀌나요? 바뀌는 시간이 있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상훈님 안녕하세요.
      배경화면 이미지는 자동으로 바뀌구요.
      바뀌는 시간은 캘리포니아 기준으로 자정에 바뀌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