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14일 화요일

야망 있는 남자라면 작은 것 부터 시작하라

젊을 때는 패기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꿈도 큽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큰 꿈은 현실의 벽에 부딪혀가며 작아집니다. 패기도 시들어가고요. 모두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역설적으로 젊은 시절 이상만 높아서 작은 일조차 시작을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도대체 왜 그럴까요? 바로 첫 단추를 끼우는 시도조차 안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로또를 별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로또도 당첨이 되려면 천원을 써서 응모를 해야하겠죠. 아무것도 하지 않는데 우리 삶에 어떤 변화가 생길수는 없습니다.

어떤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한다고 합니다. 글을 쓰려는데 펜이 잘 안 떨어지면 일단 첫 문장부터 써보라고 합니다. 방청소를 해야하는데 귀찮음이 밀려온다면 벌떡 일어나서 이불부터 털어보라고 합니다. 조깅을 가고 싶은데 발이 안 떨어지면 조금만 힘을 내서 세수를 해보라고 합니다. 펜을 잡지도 않았는데 글을 못 쓰는건 당연하고, 게임을 하려면 컴퓨터를 켜야겠죠.

첫 단추를 끼우는 작은 행동 하나가 옷을 입게 만들고, 우리를 밖에 나가게 만들며 밖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 나비효과를 불러옵니다.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행동 하나가 우리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래는 제가 당사자로부터 직접 들었거나 매체를 통해서 습득한 이야기입니다. 의미있는 것 같아서 공유해 드립니다.

천호식품 창업자 김영식 회장(왼쪽), 골프존 창업자 김영찬 회장(오른쪽)
출처 : 천호식품, 골프존 <두분은 이름만 비슷하지 형제지간이 아닙니다 ㅋㅋ)

골프존 김영찬, 한달에 30대씩만 팔아볼까?


골프존은 설립 후 10여년간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이 100%가 넘을 정도로 고성장한 기업입니다. 작년 매출은 3,000억을 넘보는 중견회사가 되었습니다. 설립될 당시 골프존은 작은 신생 벤처에 불과했고 시장에는 이미 다양한 경쟁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런 기업이 어떻게 내수 시장을 85%이상 차지하는 거대 독점 기업이 되었을까요?

김영찬 회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처음부터 거대 골프 문화 기업을 만들려고 시작했던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삼성전자를 다니다 퇴직하고 작은 회사를 창업했다가 손을 뗐습니다. 이후에 골프존을 창업하게 되는데요. 창업 당시 전국에 실내 골프 연습장이 3000개 정도 있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기계 한대씩 팔면 총 3000대, 그럼 한달에 30~40대만 설렁설렁 팔아도 10년 정도는 먹고 살면서 노후 생활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소일거리라고 합니다.

그러던 것이 기술력이 입소문이 나서 첫해에는 10억원의 매출을 올리게 됩니다.

김영찬 회장님이 어느 날 강원도에 소풍을 갔다고 합니다. 그곳에서 골프존 로고가 간판으로 달린 스크린골프 매장을 마주치게 됩니다. 호기심에 그 매장에 들러 업주와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합니다. 그 매장을 오픈한 업주는 스크린골프 매장을 통해서 생계를 꾸려나가고 있었습니다. 그제서야 김영찬 회장님은 '아차!' 싶었다고 합니다. 누군가에게는 생계가 달려있으므로 소일거리 정도로 하면 안되겠다고 다짐하고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천호식품 김영식, 못 팔면 죽는다. 한박스라도 더 팔자


갓 스무살이 넘은 저에게 김영식 회장님은 이런 질문을 몇번 던진적이 있습니다. 

"송군은 꿈이 뭐고? 뭐 할끼고?"

그럼 저는 겁도 없이 대뜸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금액으로는 40조원 정도를 소유하고 싶고 거대한 우주센터를 설립하고 싶습니다. 학교 재단도 몇개 만들어서 재능이 있지만 가난한 아이들을 발굴해서 케어해 주고 싶습니다."

저의 이야기를 들은 회장님께서는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다시 되물으셨습니다.

"그래 그랄라면 뭐부터 할끼고?"

저는 아무런 대답도 하지 못했습니다. 뭐 물건을 판다거나 사업을 하겠다거나 하는 두리뭉실한 이야기만 우물쭈물댔죠.

"큰 꿈은 가슴속에 묻어라.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기 뭔지 찾아서 그것부터 하그라."

그때 저는 회장님의 이야기를 깨닫지 못했습니다. 이제서야 그때 가르침과 말씀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열정과 포부만 있었지 큰 꿈을 이루기 위한 목표가 없었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잘개 쪼갠 TASK가 없었고, 그 불씨를 당기기 위해 당장 시작해야 할일이 무엇인지조차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제가 회장님께 이런 질문을 한적이 있습니다.

"천호식품이 생기기 전에도 우리나라에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형성돼 있었고 기존의 시장 강자들도 있었을텐데요. 어떻게 천호식품이 지금의 위치에 올 수 있게 됐는지 신기하고 궁금해요."

그러자 회장님께서는 이렇게 대답해 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시장 점유율 생각도 안했다. 못 팔면 죽는다는 생각으로 하루에 한박스라도 더 팔려고 판매에 집중했지.."

우문에 현답이었습니다. '한박스 한박스 최선을 다해서 팔다보니 지금의 천호식품이 있게 되었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코드 한줄 써보기..


구글은 현재 손을 안 대는 분야가 없을 정도로 거대한 기업이 되어 있습니다. 그들 말대로 세계를 정복하는 꿈을 이룬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구글의 시작은 단촐했습니다.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그저 연구 목적으로 구글의 모태가 되는 엔진을 만들었습니다. 웹페이지의 신뢰도 측정을 위해서 백링크라는 발상을 떠올려 이를 구현하였고 이것이 구글의 시작이 됩니다.

보스턴에서 뉴욕으로 가는 4시간 동안 개인 작업을 하려고 했던 휴스턴은 USB를 노트북에 꽂아두고 나왔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이후에 휴스턴은 웹상에서 파일을 자유롭게 올리고 내릴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해서 드랍박스를 만들게 됩니다. 드랍박스는 하루에 2억개가 넘는 파일이 업로드 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트위터도 파운더 멤버들이 Odeo라는 서비스가 잘 되지 않아 좌절하며 2주간 휴가를 떠났을 때 간단하게 프로토타입으로 만든 서비스입니다. 창업자 셋 모두 너무나 가볍게 만든 이 서비스가 잘 될거라는 기대는 안했습니다. 어느 날 에반 윌리엄스는 트위터에 '마사지를 받고, 피노누아 포도주를 마시고 있다'는 트윗을 올렸고 이 트윗은 비즈스톤의 휴대폰 알람으로 전송됩니다. 비즈스톤은 이 트윗을 받고 서비스가 잘 될거라는 확신을 했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의 손끝에서 시작됐을 실리콘밸리 전경
<출처 : 위키피디아 -실리콘밸리>

이야기가 옆으로 조금 샜습니다. 요지는 세상의 어떤 크고 위대한 일도 시작은 작은 것으로 부터였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소설가의 꿈을 갖고 있다면 지금 당장 소설의 첫줄을 써 보시는 건 어떨까요? 훌륭한 서비스를 만들기로 마음 먹은 개발자라면 지금 당장 에디터를 켜서 코드 첫줄을 작성해 봅시다. 그러면 나머지는 술술 진행됩니다.

야망이 있는 남자라면 큰 그림은 가슴속에 꼬옥 묻어두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 부터 시작해 보기를 추천드립니다. 혹시 아나요? 당신의 작은 시작이 미래에 얼마나 위대한 일이 되어 있을지 말입니다.

2014년 1월 14일
송종식 드림


댓글 18개:

  1. 저도 아직 그 작은 첫걸음을 떼지 못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에 용기를 얻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저런 경영자 선배님들 덕분에 큰 힘을 얻습니다. 미약하나마 작은 글로 누군가가 용기를 얻어가신다고 하니 저로서도 기쁩니다. 모쪼록 위대한 첫걸음이 좋은 결실을 맺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2. 이야 잘읽었습니다..

      삭제
  2. 아 참 좋은 글이네요 작은 것부터 시작하자구요 고맙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네. 세상 모든일에 스노볼 원리가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삭제
  3. 정말 좋은 글이네요. 블로그 너무 유익하고 좋습니다. 이렇게 좋은 경험을 나누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도움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종종 인사 나눠요. 좋은 하루 되세요^^

      삭제
  4. 이제 대학 졸업을 하는데 참 이런고민이 많아졌습니다. 야망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 사실 꿈과는 먼 공부를 해도 잘 버텨왔고 자기 최면을 걸면서 나름 열심히 하면서 버텨왔지만 이제 정말 인생을 더 생각해보니 꿈에대한 야망이 있지만 일부러 억제하고 시작도 못하는 저에게 정말 정말 마음 한구석에 크게 용기를 주는 말씀이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네, 더 늦기전에 하고 싶은 일을 시작하세요. 결과가 어떻게 되든 도전하지 않아 생기는 후회보다는 적은 후회를 할거에요. 잘되면 리턴은 크구요. 화이팅하세요~

      삭제
  5.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 저는 여자지만 글이 마음에 와닿아 감사 인사드려요 지금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시작할게요!

    답글삭제
    답글
    1. 거짓말 조금 섞어서 제 블로그에서 처음 뵙는 여성분인 것 같습니다! 작은 것 부터 하나씩 해내면서 어제보다 0.0001%라도 성장하는 우리가 됩시다! 화이팅입니다!

      삭제
  7. 못본 글이 있었네요 다시 탐독을 해봐야겠습니다. 20대에 근데 저런 멋진 꿈을 가졌던건 대단한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20대때 부끄럽습니다... ㅠㅠ 완전한 망상이었습니다 ㅠㅠ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