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5일 금요일

아리온 주식담당자 통화 내용 (13년 11월 15일)

보유하고 있는 기업 중 아리온의 실적이 안 좋게 나왔습니다. 매출액 105.5억, 영업이익은 적자전환으로 -3.2억, 분기순이익도 적자 전환하여 -4.4억이 나왔습니다. YoY, QoQ 모두 큰폭으로 실적이 나빠졌습니다.

간단한 영업 상황 체크를 위해 주식 담당자분과 통화를 하였습니다. 통화 내용은 동사 투자자분들께 도움이 되지 싶어 공유드립니다. 주식 담당자분이 열정이 넘치는 분 같습니다.

[다음은 아리온 주식담당자 분과 통화한 내용입니다.]

Q. 3분기 실적이 안 좋은 이유는?
A. 인도향 매출 비중이 통상 40~50%정도 차지한다. 그런데 작년에는 인도 매출 비중이 80% 수준까지 올라갔다. 이익을 내려면 분기 매출이 120~130억 나와줘야 하는데 3분기 매출이 100억 수준으로 규모가 줄었다. 이는 인도 매출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 인도 금융위기로 판매가 축소돼 그렇다.

Q. 향후 인도의 영업상황은 어떤가?
A. 일단 인도쪽 경기 상황과 아리온의 판매 상황도 최악의 국면은 지나고 있는 상황이다. 내년은 올해보다는 조금 나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Q. 내년 가이던스가 있는가?
A. STB업체의 매출은 굉장히 단기간에 발생하고 변동되기 때문에 사측 가이던스는 없다. 또 가이던스를 만든다고 해도 그 예측은 다 빗나갈 것이고 매우 무의미 할 것이다. 다만 올해 최악의 영업상황은 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켜보시고 꾸준히 투자해달라. 판매상황이 매우 단기적으로 변동되므로 자주 전화주시라.

Q. 준비중인 신제품은?
A. 삼성전자의 휴대전화와 마찬가지로 신제품이라는 개념보다는 끊임없이 신모델이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된다. 많은 기업의 많은 제품과 다양한 모델이 끊임없이 시장에 출시되므로 딱히 신제품 개념은 희박하다.

Q. 남은 혹은 추가로 발행 예정인 BW물량이 있나?
A. 없다.

2013년 11월 15일
송종식 드림

댓글 4개:

  1. 아리온에 투자한 개인투자자 입니다. 아리온 작년의 엄청난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유동자산, 부채비율이 우수한 수준이어서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저점인듯하여 투자했는데 주담통화내역을 올려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IR담당자분이 말하길 영업 상황이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전화를 자주 달라는 당부를 잊지 않았습니다. wowabcdf님께서도 틈날때마다 전화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작년에 실적이 너무 안 좋아서 많이 놀랐습니다. 올해도 인도 경기 회복이 아리온 실적 회복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BPS기준 하방 안정성은 있는 가격대 구간이 듯 하구요. 올해 또 실적 역성장이 하면 정말 위험해 질 것 같습니다. 실적 반등을 기대해 봅니다.

      삭제
    2. 2년 보유했던 아리온을 3일 전에 매도 했습니다. 소액이었지만 수익률은 70%를 조금 넘겼습니다. 사실 90%를 넘어가고 있었는데 갑작스럽게 대표이사의 부고 소식이 나면서 흘러내리더군요. 저도 불안한 마음에 매도를 한 것이었습니다만...

      하지만 그저께와 어제 다시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다시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종목토론방 들을 보니 놀음판으로 변해가서 안타까웠습니다.

      대표이사님의 평판이 좋으시더라고요. 검소하시고 정이 많으셨던 분인가 봅니다. 종목 선정시 경영진의 인간성과 도덕성도 고려하는 편인데 (정보가 많이 안나오지만 최대한 검색해 봅니다) 안타까운 소식과 함께 아리온을 떠나게 되서 아쉽습니다.

      삭제
    3. 2년간 70% 수익률을 내셨으면 연 30% 이상의 고수익을 올리신 셈인데 꽤 괜찮은 투자를 하신셈이네요. 아리온 최근에 주가가 쭉쭉 잘 가네요. 축하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최근에는 약간 놀음판으로 변하신 것 같습니다. 팔고 나서 오른건 원래 내것이 아니다 생각하면 속이 편한 것 같습니다.

      아리온 사무실이 버는돈 보다 검소해서 대표님 평판을 그떄부터 알아봤는데 부고 소식이 있었군요. 늦었지만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