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5일 수요일

맞춤법, 지적자와 지적당하는 자

맞춤법은 실수로라도 한 번만 틀리면 이미지가 확 나빠집니다. 특히 여자분들은 맞춤법 틀리는 남자 친구는 무식해 보이기까지 해 비호감이라는 의견도 많은 것을 보고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맞춤법. 이게 우리나라 선비 문화 그리고 인간 본연의 이기심과 맞물려서 사람을 이중적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혹시 내가 실수로 맞춤법을 틀리거나 평소 잘못 사용하고 있는 맞춤법을 지적당하면 굉장히 기분이 나쁘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남이 틀린 맞춤법을 보면 지적을 해주고 싶어서 입이 근질근질하다는 분들도 많고요.

저는 가끔 문학 교수님이나 국어 선생님께서 맞춤법을 틀리는 것도 봤습니다. 하물며 우리말 공부만 오래 하신 분들도 이런데 저를 포함한 일반인들은 어련할까 싶습니다.

맞춤법 퀴즈 몇 개 내 보겠습니다. '평소 맞춤법엔 자신 있다.' 하시는 분들도 적극 도전해보세요~ 각 항목에서 옳은 맞춤법으로 표기된 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 내일 뵈요, 내일 봬요.
  • 염두해 두다, 염두에 두다
  • 며칠 전, 몇일 전
  • 허섭스레기, 허섭쓰레기, 허접쓰레기
  • 되다, 돼다
  • 내노라하는, 내로라하는
  • 안성맞춤, 안성마춤
  • 할께요, 할게요
  • 페널티, 패널티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일 봬요, 염두에 두다, 며칠 전, 허섭스레기, 내로라하는, 안성맞춤, 할게요, 페널티"
몇개나 맞히셨나요?
- 덧(2013년 9월 23일 추가내용) : 익명님의 제보에 의하면 2011년부터 '허접쓰레기'도 표준어에 등재되었다고 합니다. 제보해 주신 익명님께 감사의 말씀 전해드립니다.

되다, 돼다의 경우에는 용법에 따라 사용하면 되지만, 그거 어떻게 하면 '돼'?를 '되'로 사용하는 등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돼는 '되 + 어'용법이니 곰곰히 생각해보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글을 쓸 때뿐 아니라 말을 할 때도 자주 틀리는 것들이 있습니다. 가령, '빚(debt)이 있다'를 '비지-' 발음이 아니라 '비시-', '비치-' 등으로 발음하는 분들이 아주 많은데요. 정확하게 '비지-'로 발음하는 게 옳습니다.

또 하나 예를 들면 '학생을 가르킨다'라고 표현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학생을 가르친다'라고 표현하는게 정확합니다. '가리키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다르겠죠?

당장 생각이 안 나는데 이 외에도 자주 틀리는 맞춤법이나 독서량이 많은 분들도 애매하게 생각하는 맞춤법은 정말로 많고 끝도 없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유난히 타인의 맞춤법을 지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남을 지적하는 분들도 틀리는 맞춤법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맞춤법을 지적해주면 좋아하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서로의 감정만 상합니다.

그래서 이건 제 생각이지만 타인이 틀린 맞춤법을 쓰더라도 뜻만 제대로 통하면 모르는 척 넘어가 주는 게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애초에 맞춤법 지적질은 하지 않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괜한 싸움만 될 뿐이죠. 지적하는 분들은 대부분 내가 하나라도 더 안다는 우월감을 추스르는 게 좋아 보입니다.

반대로 내가 글을 쓰는 입장이라면 맞춤법을 틀리지 말고 글을 쓸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내가 쓴 글에 틀린 맞춤법이 있다면 읽는 사람도 마음이 불편해질 것이고 또 작은 실수 하나 때문에 내 이미지도 나빠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맞춤법을 최대한 안 틀리는 요령은, 평소 알쏭달쏭한 맞춤법은 국립국어원이나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를 통해 숙지하고 꾸준한 독서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2013년 6월 5일
송종식 드림

댓글 10개:

  1. 허섭스레기/허접쓰레기 둘 다 맞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0831230804050&ts=151025
      어? 2011년에 등재된 것으로 나오는군요. 공부 정말 열심히 해야겠네요.
      모르는 부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2. 상대방이 맞춤법을 틀리더라도 그냥 넘어가자니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죠... 너무 무책임한 발언 아닌가요? 10년, 20년 후에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허섭쓰레기/허접쓰레기 모두 표준어로 등재된 것처럼 혼용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가다간 먼 후에는 '않되'와 '안돼'가 같이 쓰이는 날도 올지 모릅니다. 그렇게 되길 원하세요? 결국 원활한 의사소통에 문제가 될 것입니다. 전 지금 20대 초반이고, 주위 친구들 보면 맞춤법 틀리는 정도가 훨씬 심각해졌어요. 벌써부터 맞춤법 혼란이 오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지금 고치지 않으면 나중에는 걷잡을 수 없을 겁니다. 저도 솔직히 모든 맞춤법, 띄어쓰기 다 알지 못해요. 지금 이 글도 누군가가 보면 엉터리로 쓰여졌을지 몰라요. 그런데 꼭 다 아는 사람만이 맞춤법 지적을 해야 하나요? 아는 범위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이 세상 수학의 모든 정의를 알지 못하지만 조카에게 1+1은 2라는 사실은 알려줄 수 있는 거잖아요. 맞춤법은 서로서로 노력해야 하는 겁니다. 맞춤법은 사회 약속입니다. 맞춤법을 지적 당하는 사람은 기분 나빠해야 할 것이 아니라 부끄러워 해야하는 겁니다. 맞춤법 틀리면 지적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자주 틀린다면 자주 지적해주는 것이 맞아요. 이렇게 '사회생활'이라는 명분으로 눈치를 주신다면 누가 먼저 맞춤법을 지적하려 하겠습니까?

    답글삭제
  3. 사실 제가 지적질 많이 했거든요. 건방져 보이고 좋지 않더라구요. 그렇다고 제가 한 얘기가 옳은 것만도 아니었는데. 요새는 제 말만 하지말고 상대에게 맞추고 들어야 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공감합니다. 저도 상대방이 맞춤법 틀리는건 지적 안합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제가 맞춤법을 틀리지 않으려고 노력도 하구요. 누군가에겐 눈에 거슬리는 일이 될수도 있어서요. 상대에게 나를 맞추며 살면 스트레스는 있지만, 반대로 스트레스가 없어지는 일도 많은 것 같습니다.

      삭제
  4. 이건 어떻게 하죠? ㅆ자를 ㅅ자로 계속 쓰거나 알수없는 오타를 내고 정정도 안한다거나.......
    볼 때마다 답답하여 그런 사람과는 이야기 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ㅎㅎㅎ 이런 가식적인 웃음 소리를 쓰는 것도 싫습니다. 그렇다면 지적말고 상종을 안하면 될까요? 그 사람이 나쁜 사람인 건 아닌데 텍스트로 대화를 하면 너무나 배려가 없게 느껴집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모든 사람이 내 입맛에 맞을 순 없으니, 이해하가 넘어가시는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삭제
  5. 말씀하신 것처럼 맞춤법을 완벽하게 지키는 건 어려운 일이지요. 하지만 맞춤법 지적이 불가한 이유를 '서로 간의 감정이 상하기 때문에'라고 단정 짓고, 잘못을 지적하는 입장을 '우월감을 추스르는 것을 좋아한다'라고 판단하는 건 매우 위험합니다. 기업의 관료주의를 종속시키고, 유동성 없는 기업문화를 양산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 문제는 늘 사고로 이어집니다.

    게시글 작성 일자를 되짚어보니 십 년이 다 되어가는 글이군요. 긴 시간 동안 사회적 차원에서 남의 잘못을 기분상 지적 못하였기 때문에 발생한 사건이 많았습니다. 그간 일어난 사건들은 매우 크지만 그 시작은 우리가 남의 잘못을 '지적' 하면 안 된다는 통념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감히 단언합니다.

    잘못된 것을 이야기하는 건 '잔소리'라 폄하하면 안 됩니다.
    잘못됨을 이야기하는 것은 치유적인 바람입니다. 우월함의 표출이 아닙니다. 어긋나는 것을 지켜만 보다 사라지는 것을 너무도 많이 봤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사회에서 '분명한 오류인데 이야기해도 될까?'라고 생각하셔 이 글을 찾아오신 분이라면 이야기하시길 바랍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조직이나 사회가 잘못된 길로 나아갈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오류지적은 활발하게 일어나야 하지만 맞춤법 지적에 대한 부분은 보통 상대를 깔보고 지적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저는 여전히 부정적입니다. 본문에 서술하였듯이, 맞춤법을 지적하는 사람 역시 한국어 맞춤법을 100% 지키지 못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제가 대학에 다닐 때, 교양으로 국문과와 관련된 수업을 들은 적이 있는데 심지어 국문과 교수님도 틀리는 맞춤법이 있더라구요.

      삭제
    2. 아무래도 정현님께서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상대에게 지켜야 할 매너나 예의에 대한 부분과 사회가 입을 닫으면서 중요한 문제들을 외면하는 것에 대한 부분을 혼동하시는 것 같습니다. 명백하게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문제가 있고, 그것이 추후 큰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거나 실패를 불러오는 것이라면 당연히 상대방 기분을 생각해서 입을 닫기 보다는 그것을 들춰내서 고쳐나가는 게 맞겠지요. 그러나 제가 본문에서 지적한 부분은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맞춤법으로 상대를 지적할 때는 말싸움이 터지기 직전이거나, 말싸움이 터지는 와중이며 상대를 깔보기 위할 때 발동됩니다.

      물론 제 자녀에게 교육을 시키는 상황이라면 저는 자녀가 맞춤법을 잘 지키도록 틀린 부분을 지적하고 교육하겠지만 말입니다.

      다 큰 성인들끼리 맞춤법을 지적하기엔 저 조차도 틀리는 맞춤법이 너무나 많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일 걷입니다. 빈도의 차이일 뿐 누구나 맞춤법을 틀리게 돼 있습니다. 한국어가 꽤 어렵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