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6일 수요일

자본주의, 성장, 평가.. 그리고 영원하고 궁극적인 것

들어가며..


우리는 자본주의 체제하에 살고 있다. 체제의 단점이 많이 노출되고 있어서 이를 보완할 여러가지 대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럼에도 이 체제의 뿌리가 당분간은 바뀌지 않을 것이다.

자본주의 몸에 흐르는 피는 돈이다. 자본주의 이데올로기 하에서 돈은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해주는 매개체이고 물질과 서비스의 가격을 평가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능력 그 자체다.

사람들은 때로는 돈을 동경하고 또 때로는 돈의 미천함에 치를 떨기도 한다. 돈으로 돌아가는 세상에 대해 굳이 고개를 저으며 혀를 차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돈을 부정하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에 아랑곳하지 않고 인간이 조개껍데기를 사용하면서 부터 현재까지 돈의 힘은 굳건히 유지되고 있다.

물론 자본주의의 폐해도 있고 고쳐져야 할 부분도 분명히 있지만 이번 에세이에서 그런 주제는 다루지 않고 조금 다른 포인트의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자본주의 시스템의 핵심은 '성장'과 '평가'


'평가'라는 개념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떻게 작용하는 메카니즘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한다. 기업체를 먼저 살펴보자. 기업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생활하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도록 상품과 서비스를 적시에 공급하고 이윤을 추구한다.

기업에 모인 사람들은 그런 상품과 서비스를 잘 만들어서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팀을 만들어서 일을 한다. 각자 맡은 임무를 나눠 좋은 제품이 나오도록 힘을 합해 일한다. 팀에는 팀원도 있고 팀원들을 관리하는 매니저들도 있다. 팀단위 매니저 위에는 조직 규모에 따라서 본부장, 사장 등의 상부 인사들도 있다. 기업에 따라서 이 구조는 조금 다를수도 있다.

기업에서 팀 구성원들은 중간 관리자들에게 평가를 받는 존재들이다. 이들은 간혹 서로 평가를 주고 받기도 한다. 팀장은 다시 자신의 상부 보스에게 평가를 받고, 중간 보스들은 기업의 대표자에게 평가를 받는다.

기업에서는 돈을 쓰고 직원을 고용한 것이기 때문에 이들이 제대로 효율을 내고 있는지 늘 체크해야 한다. 평가에 있어서 말단 사원이 가장 자유롭지 못하며 평가를 받기만 할 뿐 평가를 할 권한은 없다. 물론 최근에는 팀원이 팀장을 평가하는 회사들도 있지만 이는 보편적이지 못하며 팀장도 급여생활자라는 관점에서는 사원들끼리 평가를 주고 받는 것과 다르지 않다.

자본이 사람을 평가한다


그러면 기업 구성원 모두를 평가하는 대표자는 평가에서 자유로울까? 대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대표자는 구성원들을 독려하고 회사내 여러가지 자원을 배분한다. 그렇게 생산한 제품의 평가를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받는다. 그리고 주주들에게 경영성과를 평가 받는다.

물론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경영자나 개인 회사를 경영하는 경영자라면 소비자의 평가는 받는다 치더라도 간섭하고 평가를 가할 외부 주주들은 없으니 이 이야기는 논외다.

아무튼 경영자는 매 분기 실적을 주주들에게 보고해야 한다. 그리고 올해 실적은 작년보다 좋아야 하며 내년 실적은 올해보다 좋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 경영자는 시장 점유율을 확대 하거나 신규 시장을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사업을 키워야 한다. 그게 힘들다면 비용을 줄이거나 제품 가격을 올려 매해 실적 향상을 꾀해야 한다.

모든 기업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 경영자의 KPI는 재무제표 개선에 있다. 재미있는 점은 말단 사원으로 갈수록 다양한 업무 영역의 KPI가 적용되지만 경영자의 경우는 어떤 회사든 KPI가 거의 비슷하다는 점이다.

대개 기업이 성장을 하다보면 커다란 자금 수요와 인재수요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비공개 적으로 투자를 받아 외부 자금을 유치하거나, 공개적으로 증권시장에 상장하여 자금을 조달 받아야 하는 단계가 온다. 혹은 외부의 부채를 끌어다 쓰기도 한다.

상장을 하는 중요한 이유 중 또 하나는 창업자가 자신의 지분을 안전하게 exit 시키기 위함에 있다. 그리고 더 높은 가치를 평가 받으며 필요시 언제든 시장에서 지분을 현금화 할 수 있다는 장점도 꼽을 수 있다.

암튼 이런 저런 이유로 주주나 채권자가 제공하는 외부 자금 지원을 피해서 사업을 하는 기업이 시장에서 사라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적어도 자본주의가 사라지기 전까지는 그렇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비상장 법인이라도 주주들은 있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기업내 최고 실력자인 경영자를 평가하는 사람들은 경영성과가 저조하면 경영자 해임이나 급여 삭감 등의 방법으로 경영자를 문책할 수 있다. 이보다 소극적인 방법으로 보유 지분을 팔아치워 기업의 가치를 떨어뜨릴 수도 있다.

즉, 거대한 자본주의 체제는 물론이고 거기 속한 기업과 사람 등 구성물들도 모두 '성장'해야 한다. 성장을 가하는 중요한 요소는 '평가'다. 자본이 우리에게 내리는 심판이 평가다. 자본금이든 부채든 남의 돈을 끌어다 쓰면 이 돈들은 이제 경영자를 '평가'하기 시작한다.

그렇게 놓고 보면 기업 경영자도 소유 경영자가 아니라면 자본주의 최종 승자라고 할 수 없어 보인다. 자본주의 최종 승자는 주주들일까?

기업 생태계 최종 평가자 '소비자와 주주'


경영자를 평가한다고 했던 소비자와 주주를 한번 보자.

소비자를 평가할 사람은 없다. 소비자는 오직 평가할 뿐이다. 그러니 자의에 의해 소비 행위를 하는 소비자는 누군가의 지시를 받는데서 오는 스트레스와 평가 스트레스는 없다고 할 수 있다. 간혹 불량품을 구입하고서 받는 스트레스는 다른 이야기이니 논외로 하자.

소비자의 스펙트럼은 너무나 다양하다. 우리 모두가 소비자다. 나이가 많든 적든, 가난하든 부자든 우리 모두는 소비자다. 그러니 소비자라는 지위 자체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가치는 일단 이 글에서는 없어 보인다.

주주는 어떤가? 주주들은 이익을 얻기 위해 기업에 자본을 대는 사람들이다. 자본을 대는 방법은 부채를 제공하는 방법도 있다. 채권자와 주주의 입장은 법률적 성격이 다르기는 하지만 자본을 댄다는 측면에서는 입장이 비슷하다.

다만 채권자는 계약된 이자를 정해진 시기마다 받지만 주주는 기업의 경영 성과에 따라 자산가치가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고, 지급받는 배당 금액도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 회사의 소유자인 주주들은 경영자가 경영을 잘 하는지 특별히 감시하고 이들의 경영성과를 면밀히 평가한다. 이사회 위에 이사 선임이나 해임권한이 있는 주주총회가 있는 것이다. 즉, 기업의 최종 의사 결정 기구는 주주총회다. 말하자면 자본 흐름의 기본 메카니즘은 '평가'에서 오는 셈이다.

CEO타이틀을 달고 있으면 겉은 화려해 보이지만 결국 소유 경영자가 아닌 이상은 바지사장에 불과하고 CEO 개인의 자유도 제한된다. 늘 열심히 일해야 하고 평가 받아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전주(錢主)


주주나 투자가가 최종 승자라고 했지만 엄밀히 들어가면 투자가나 자본가도 여러 부류가 있다. 다른 사람에게 투자를 받아 2차 투자를 하는 투자업체 대표자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여기 고용된 펀드매니저들도 있을 것이다. 이 사람들은 엄밀히 말하면 자본주의 승자라고는 할 수 없다. 최종 승자는 자기 자본으로 기업이나 자산을 소유한 사람들이다. 그리고 결국 투자자들에게 돈을 제공하는 전주가 숨은 승자인 것이다.

개인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자본주의


자본주의 사회는 일하지 않고도 넉넉하게 즐기며 사는 소수 집단이 있다는 점을 잊으면 안된다. 이것은 비단 자본주의만의 문제는 아니다. 왕정 시대에도 풍요롭게 놀고 먹는 집단이 있었다. 봉건시대에도 그랬고 사회주의/공산주의 국가에서도 놀고 먹는 소수는 늘 존재했다. 이들은 노동의 존귀함을 대중에게 설파하며 모두가 노동의 가치만 아름다운 것으로 인지 하도록 세뇌시켰다. 그러면서 자기들은 노동하지 않고 풍요롭게 시간과 재화를 소비하며 살아간다.

그래도 자본주의는 이전의 시대들 보다 조금 나은 이데올로기라고 생각한다. 봉건제, 왕정과  같은 시대 배경 하에서는 개천에서 태어난 사람은 놀고 먹는 자리까지 올라가는게 거의 불가능했다. 태어난 혈통이 그 사람의 일생을 낙인 찍어버리는 것이다. 길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지금보다는 길이 없었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다르다.

많은 사람들이 양극화 때문에 힘들어 하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고달프게 살아가고 있지만 조금만 열심히 살고 길을 찾아보면 금방 놀고 먹는 방법을 찾고 또 그렇게 살아갈 수 있다. 물론 모두가 그렇게 될 수 없지만 노력하고 길을 찾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길이 열린다. 그리고 꼭 거대 자본가가 될 필요도 없다. 샐러리맨 급여 수준의 자유소득만 있어도 그 사람은 노동과 평가에서 평생 해방된다. 많은 사람들이 풍요로운 세상에서 다양한 기회를 접하며 사는 곳이 자본주의다.

자본주의는 영원할까?




자본주의는 성장을 기반으로 한다고 했는데, 무한정 성장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경제 기반은 지구에서 나오는 자원이기 때문이다. 성장은 복리로 이루어지는데 자원을 복리로 캐면 언젠가는 자원이 고갈된다. 그리고 재화의 확산은 필연적으로 시장포화를 불러온다.

수확체감하는 자본주의 생산/소비체계에 반하는 몇몇 수확체증 적용 분야가 있다. 수확체증 법칙이 가장 잘 적용되는 지식 정보 분야의 자원은 디지털 데이터와 네트워킹 그리고 데이터 베이스이지만 결국 여기도 핵심 자원은 사람이다. 사람은 식량 자원을 소모해야 한다.

다만, 인간이 우주를 개척하거나 슈퍼 푸드를 개발하면 인간은 영원히 성장하고 번영할지도 모른다. 아직 우주를 개척하지 못한 시대이니 무한 성장 기치에서 약간의 다른 가치를 가진 새로운 이데올로기가 등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시대에도 놀고 먹는 계층은 존재할 것이고 화폐도 존재할 것이다. 이는 인간 본성이자 인간 사회 구조 본능이라 영원히 바뀌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집단 체제를 이루면서 거친 자연과 싸워 이겨왔고, 공동의 힘으로 거대한 문명을 지탱했다. 집단 체제는 앞으로도 무너지지 않을 것이고 집단에서 거래나 노동력의 분산은 필연적이다. 그러면 새로운 이데올로기 하에서도 부의 집중은 다시 시작될 것이고 지불 가치의 유효성 역시 계속될 것이다. 그리고 체제변화 문제는 자본을 쥐고 있는 사람이 시대 변화에 어떻게 영민하게 대처하냐에 따른 대응 가능한 문제라고 본다.

노동은 나쁜 것이고 가치 없는 것인가?


지배 계층은 대중에게 노동을 하라고 선동하고 포장한다. 노동은 고귀하다고 까지한다. 그러나 인간이 70년 정도 살아가면서 놀고 먹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놀고 먹으면서 하고 싶은 일에 몰두해서 사회에 좋은 일을 하고, 또 즐겁게 살아가면 그게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물론 모두가 놀고 먹을 수는 없다. 경제적 가치는 노동에서 창출되기 때문이다.

모두가 노동에서 손을 놓으면 맛있는 음식도 즐길수가 없고, 예쁜 옷을 입을수도 없다. 그것을 생산하는 사람들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로 모두가 노동에서 손을 놓을수도 없다. 왜냐하면 이런 시스템 체계를 이해하고 사는 사람도 소수이거니와 다수가 이런 체계를 이해하고 있다고 해도 노동을 해야 먹고 살 수 있도록 사회를 쥐고 있는 사람들이 시스템 체계를 계속 업그레이드 해나가기 때문이다.

놀고 먹는 것이 아름다운 것이지만 자유소득을 얻기 전에는 반드시 노동을 해야한다. 자영업이든 샐러리맨이든 노동을 통해서 창출한 이윤을 모아 이를 투자해서 자유 소득자의 길로 가는 것이 옳다고 본다. 무조건 부모에게 상속을 받거나, 가진 것도 없이 놀고 먹고 하는 인간의 모습은 나도 반대다. 땀의 가치를 아는 사람이 자유 소득의 가치도 알고 이를 오래간 지킬 수 있는 법이다. "일하지 않는 자 먹지도 말라."는 말이 있는데 아직 자유소득을 창출할 만큼 자본을 축적하지도 않았으면서 놀고 먹지는 말아야겠다.

일단 일정 수준이상의 자본이 모이면 이 자본이 자본을 벌어들이기 때문에 돈이 % 기준으로 벌리기 시작한다. 가속도가 붙는다. 등가로 늘어나는 급여와는 비교가 안되는 것이다. 무일푼에서 자수성가로 억만장자가 되는 사업가나 투자가들의 비밀은 바로 꾸준함이다. 꾸준히 자산을 % 단위로 늘려가는 것이다. 10조원의 거부가 이듬해 10%의 자산 증가를 이루면 11조원의 재산을 소유하게 된다. 일반 샐러리맨이 급여 저축 마인드로 1조를 모으려면 얼마의 시간이 걸릴까? 아인슈타인이 복리가 핵보다 무섭다 했다. 누구나 복리 수익의 주인이 될 수 있다.

평가 받지 않고 평가만 하는 사람은 무한 자유인, 자유는 자아실현을 도와준다


그리고 자유소득을 누리기 시작하면 자아를 찾아 떠나야 한다. 자유가 주어졌다고 무한정 놀고 먹기만 하면 개나 돼지와 다를바 없다. 숨겨뒀던 자아를 꺼내 실현해 나가고 사회와 인류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또 소소한 일거리는 뭐가 있는지 찾아다니면서 즐겁게 사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자유인은 이런 일들을 하면서 누군가에게 평가 받지 않는다. 이것이 큰 이점이다. 스스로 선택할 일을 누구의 평가도 받지 않고 재미있게 할 수 있으며 원하면 언제든지 여행도 떠날 수 있고 사람도 만날 수 있다. 또 학교에 등록해 시간과 돈의 구애를 받지 않고 공부도 할 수 있다. 할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하다. 돈이 얻어주는 무한자유의 가치는 거기 있다.

왜 계속 놀고 먹는 이야기를 하는 것인가 하면 시대를 막론하고 사회 제도의 틀안에 갇혀서 인간의 재능과 존엄성이 억압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공산주의 사회에서는 모든 인간의 개성이 말살된다. 왕권사회는 왕말고 다른 인간은 인간도 아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사람을 줄세우고 줄을 선 순서에 따라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며 살아가야 된다.

앞서도 말했지만 모두가 노동을 중단하고 유유자적 할 수는 없다. 자유는 소수 선택된 사람이나 극도로 노력한 사람만이 얻는 선물이다.

내 위에 평가자는 없고 내가 최종 평가자가 돼 무한 자유를 누리며 산다면 비로소 인간 본성의 고귀함에 충실하거나 자아 실현을 위한 소일거리로 시간을 보내며 즐겁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자영업과 사업


일반적으로 자영업은 사업주 스스로 자기 사업체에 피고용주가 돼 일을 하는 방식으로 사장이 일을 멈추면 사업체도 곧 몰락한다. 사업은 시스템이 만들어져 있어서 창업주나 소유자가 장기간 자리를 비워도 알아서 굴러간다. 스스로 사람을 채용하고 비지니스를 진행하며 회계 장부를 작성하는 등 일 처리가 자동으로 돌아간다.

아마 많은 자영업자들의 꿈이 스스로 굴러가는 온전한 사업체를 만들고 이를 소유하는 일이 아닌가 싶다. 이 과정이 험난해도 일단 안착만 하면 이전에 느낄 수 없었던 굉장한 자유 시간을 얻을 수 있다. 자영업은 급여 생활자보다 개인의 자유를 보장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일의 성취감은 다른 이야기다.

그리고 사업의 영속성은 어떤가. 자영업은 수 많은 체계적/비체계적 위험에 노출돼 있다. 자영업을 하더라도 이런 리스크를 재빨리 감지하고 기민하게 움직이는 사람이면 지속적인 생존을 할 확률이 올라가지만 대부분은 대기업과의 싸움이나 정치경제 환경의 체계적 위험에 노출되는 순간 1년도 못 버티고 무너진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영업은 진입 장벽이 낮으며 그 경쟁도 치열하고 수익성이 떨어진다.

이미 일정 궤도에 오른 사업가는 자영업자 보다는 환경이 낫지만 사업가 역시 체계적 위험의 영향을 피할 수 없다. 사업가는 늘 매력적인 시장을 찾아야 한다. 시장만 잘 찾으면 한동안은 회사가 잘 성장한다. 반면 잘못된 의사 결정이나 시대의 변화로 아무리 큰 회사라고 해도 한순간에 역사속으로 사라질 수 있다. 그리고 큰 회사의 의사 결정자인 만큼 의사결정의 범위도 크고 무게도 무거울 것이다. 아까도 언급했지만 소유 경영자가 아니라면 주주들에게 매해 경영 성과에 대한 평가도 받아야 한다.

그래서 생각해 보건데 가장 이상적인 사업가는 기업 지분만 쥐고 있는 주주가 아닌가 생각된다.

사업과 투자


사업을 영위중인 시장에 발생한 악재로 회사 경영이 힘들어져서 사업을 철수하려면 이 철수 업무 또한 만만한게 아니다. 사람을 해고하거나 조직을 재편성 해야하고 신규 사업 발굴이 안 된 상태라면 기업은 큰 위기에 직면하기도 한다. 반면에 사업가를 평가하는 투자자들은 이보다 수월하게 사업 포트폴리오를 변경할 수 있다. 요즘에는 버튼 클릭 한번으로 철강회사 소유주에서 모바일 게임 회사 소유주로 순식간에 업종을 갈아탈수도 있다. 변화하는 시대에 기민하게 대처하기는 이보다 빠른 업무 영역도 없을 것이다.

그리고 투자가는 체계적 위험에 대한 대비도 빠르게 할 수 있다. 범국가적 위기가 발생할 징후가 보이거나 특정 자산에 대한 위험 회피가 필요한 경우 자산 배분을 다른 국가로 이전할 수 있으며 주식, 채권, 원자재, 외환 등을 넘나들며 투자 포트폴리오를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배분만 잘 해두면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자유를 누릴 수 있다. 투자 자산의 시세차익은 물론이고 배당, 이자 소득을 재투자해 자산을 더욱 늘리거나 더 큰 자유를 누릴 기회가 생긴다.

이자, 임대료, 배당소득은 불로소득인가?


이자, 임대료, 배당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개인에게 무한대의 자유가 주어진다. 그러나 이도 엄밀히 말하면 불로소득이라고는 할 수 없다. 종자돈을 모으기 위해 장기간 고생해야 한다. 또 투자 포트폴리오를 배분하기 위해서 머리를 싸매고 고민해야 하고, 거기다 나름대로 투자 스트레스도 있기 때문이다.

시장이 내 의사결정에 대한 부분을 평가하고 그 평가에 따라서 내 자산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임대업도 마찬가지다 임대 보증금은 가만히 앉아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관리해야 할 요소들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자유소득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그나마 자본주의를 살아가면서 투입하는 시간 중 가장 적은 시간을 투자하는 집단이 이 소득을 올리는 집단이고, 모든 의사 결정에 대한 자유와 책임, 그리고 지적 도전에 대한 즉각적인 재미까지... 본인이 스스로 기획하고 감당하기 때문에 성취감도 크다.

고위 공무원과 정치인, 그리고 성공한 샐러리맨


공무원이나 샐러리맨도 결국은 급여라는 종이조각(요즘은 컴퓨터 화면에 찍히는 숫자)과 인생의 소중한 일부인 시간을 교환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온전한 자유를 가진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 간혹 큰 회사에서 승승장구하여 임원이 되면 모든 것을 얻은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결국은 주주들의 고급 노예일 뿐이다.

고위 공무원은 어떤가? 그들은 자본가들의 자산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을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정책을 만들거나 법을 집행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힘을 행사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무소불위처럼 보이는 권력도 유통기한이 있으며 하나의 국가를 벗어나면 힘이 현저히 약해진다.

그에 반해 자본의 힘은 국가를 넘나들며 그 위력을 발휘한다. 심지어 자본이 한 나라의 정치나 경제를 뒤흔들수도 있으며 이는 자손대대로 대를 이어 증식될수도 있다. 자본의 주인이 바보짓만 하지 않고 기민하게 움직이면 그 힘은 영원토록 지켜질 수 있다.

너무 유명해지면 자유를 박탈 당한다


직업을 유지하는데 '인기'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하는 직업들이 있다. 정치인, 연예인 등이 그런 예인데, 이런 경우 직장인보다 더 높은 수준의 평가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직장인은 보통 한두사람에게 평가를 당하지만 이 사람들은 적게는 수백명 많게는 수천만명에게 평가 당한다. 아이러니 하게도 그래서 이들은 자유가 박탈당한다. 혹시 평가자들의 눈 밖에 나면 그 동안 누렸던 인기나 권력, 재력이 신기루처럼 사라진다. 영속성을 보장 받기도 힘들다.

자본주의 평가 체계에서 살짝 비켜간 직업들


이를테면 사회단체, 대학 등의 기관에서 일하는 직업들은 꼭 자본의 평가만 가지고 뭐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학교수의 경우에는 학생들로부터 평가를 받는 입장이지만 자신이 학생들에게 가하는 평가 권력이 절대적이기 때문에 대학 기구 내에서는 절대 권력자가 아닌가 생각한다. 하지만 그들도 대학 바깥에서는 돈이 필요하다. 석좌 교수가 아닌 이상 그들도 해고될 수 있으며 일을 꾸준히 해야 생계가 유지된다는 점에서는 이들도 꾸준히 누군가의 평가를 받고 있으며 개인의 자유를 100% 누리는 것은 아니라고 봐야겠다.

마치며..


자유는 돈으로 살 수 있지만, 명예나 올바른 가치관, 그리고 깊은 지성과 사람에 대한 사랑과 같은 것들은 돈으로 살 수 없다.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지만 그외에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고귀한 인간성이나 품성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자. 모든 사람은 죽고 죽음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 죽어서도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혜택과 풍요를 남기고 갈 수 있는 그런 가슴 따뜻한 사람이 되자.


제 경우 건강이나 가족과 같은 단어를 빼고 가장 중시하는 것이 '자유'입니다. 사고할 자유, 여행할 자유, 시간을 마음 껏 사용할 자유 모든 자유를 중히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자유안에서 제가 가진 취미나 세상을 위한 일들을 하며 살고 싶습니다. 특히 무언가를 만들거나, 별자리를 관측하는 등의 취미는 돈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런 일들을 즐기고 자아를 성취하려면 경제적 자유가 필연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유와 더불어 영속적이고 궁극적인 힘이 무엇인가 늘 찾고 있습니다. 결국은 우주겠죠. 현실에서 얻을 수 있는 영속성과 궁극성은 무엇인지 생각하다 보니 이런 생각들을 글로 풀어 쓰게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칫 직업에 있어서 중요한 다른 요소들을 배척한 것 같은 글이 되었습니다만 전혀 그런 의도는 없습니다. 그리고 또, 그런 여러가지 요소들을 모두 존중합니다. 모든 직업이 자유나 돈만 쫓지는 않을 것입니다. 경제적으로 곤궁해도 성취감이 큰 직업도 있고, 직업 내에서 큰 자아성취를 이루는 분들도 많을 것 입니다. 세상 모든 분들의 직업을 존중합니다.

개인적 생각을 에세이로 풀어내는 공간이며, 특정 직업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저와 제 가족, 그리고 제 후손들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고민하며 글로 풀어낸 것이니 글을 읽으면서 언짢은 분들이 없으셨기를 바랍니다.

2013년 2월 6일
송종식

댓글 14개:

  1. .....아....
    잊고 살던것을 생각나게 하시는군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오일매니져님 오랜만에 들러주셨네요^^
      올해 농사는 잘 짓고 계시죠~~~ 감사합니다^^

      삭제
  2. 나쁘게 말한다고 오해는 하시지마시구요,
    글쓴이는 자본주의를 신봉하는 우파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방문자님 안녕하세요^^

      공산주의자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자본주의를 신봉까지(?)는 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나 공산주의나 장단점이 있어서 이 이데올로기들의 장점들이 잘 조화된 새로운 체제가 나오길 개인적으로도 바라고 있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삭제
  3. 좋은 글 잘 봤습니다. 돈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맘껏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은 하는건 분명 즐거운 일이죠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네, 분명 그렇게 살면 좋겠지만 저는 아직 그 단계 까지 도달하지 못했네요. 방문자님과 저는 미래에 반드시 그럴날이 오리라 믿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삭제
  4. 안녕하세요. 평소 생각하고 있던 것과 너무나도 일치해 순간 소름이 돋을 정도였습니다. 저도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자유로, 먹기 위해 노동을 하지 않아야 비로소 진정한 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온전히 사는 게 아닌가 합니다. 사실 우리 사회는 노동의 신성을 끝없이 외쳐대고 있지만 이를 뒤집어 보면 결국 그러한 목소리를 내는 자들의 손발이 되어달라는 표현에 불과하지 않나하는 생각을 오래 전부터 해왔습니다.

    앞날에 좋은 일만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그렇습니다. 자아실현을 위해서는 자유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노동의 신성함 뒤에 숨은 자본가와 권력자들의 비열한 웃음을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스템이 잘 돌아가야 그네들은 손에 물 묻히지 않고 편하게 살기 때문에요.

      비슷한 생각의 독자분과 생각을 교류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항상 복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삭제
  5. 30대의 나이에 깊은 사유와 고민의 흔적이 느껴지는 글들입니다.

    오늘 블로그를 알게 되었는데 반갑습니다.


    궁극적이고 영속적인 것은 "정신" "영혼" 그런 것들이 아닐까요?
    우주 밖에서 인간을 보면 티끌보다도 작은 존재이지만
    그런 우주를 담을 수 있는 인간의 절대이성, 순수정신 등이 더욱 궁극적이고 절대적인거라 생각됩니다.
    정신세계에 한 번 도전해 보심이 어떨런지요?
    무슨 사이비 교주 같네요.
    불교의 공사상, 예수님의 절대사랑 등. 신앙에 대한 관심을 가져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정동한 선생님 반갑습니다.

      말씀해 주신대로 우주안에 영속적인게 과연 존재할까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제가 쓴글은 사회학과 경제학 중심의 글입니다.

      사고의 폭을 넓혀보면 영적인 부분이나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고귀한 가치가 경제적 영속성보다 우위에 있다는데는 공감합니다. 헌데 그것도 인간사안에서의 일이지요. 우주의 끝을 넘어서면 진정한 진리를 발견할수 있을까요..^^

      종교는 한번쯤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으나 요즘은 종교단체들이 사업/이익 단체가 됐다는 실망감이 커서요. 종교를 제대로 공부하고 싶으면 뭔가를 뛰어넘어야 될 것 같은데 그 뭔가가 아직 모르겠습니다.

      귀중한 조언 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6.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주식투자관련 검색을 하다가 블로그를 알게되었고, 오늘은 다른 카테고리의 글도 읽어보다가 제 모토인 '영원하지 않은 것은 추구할 가치가 없다' 와 비슷한 제목이 보여서 읽게 되었습니다. 저는 다른 경로를 통해 '경제적인 자유' 의 개념을 알고 추구하는 중인데, 프로필을 보니 생각보다 젊은(?) 분이시고, 요즘 유명한 'retrica' 를 개발하신 분과 친분이 있는 분이셔서 흥미롭네요. 종종 들려서 글 읽고 안부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하면서 즐거운 점 하나는 '생각이 비슷한 분들과 교류를 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외롭지 않은 기분이 드네요.

      모쪼록 목표로 하신 자유를 꼳 쟁취하시길 응원드리겠습니다.
      종종 인사나눠요. 감사합니다.

      삭제
  7. 너무 좋은글 입니다.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는 글이네요 ㅎㅎ
    지금은 공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20대지만 언젠간 꼭 경제적 자유를 얻고싶네요 ㅎㅎ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유튜브도 잘보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직장이 있다는 건 감사한 일입니다. 게다가 현재 20대라고 하시면 굉장히 이른 나이에 투자에 빨리 눈을 뜨셔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 열심히 다니셔서 소비를 최대한 억제하시고 일단은 수비를 잘 하셔야 하빈다 (저축)
      그리고 수비한 자금으로 안정적인 공격을 꾸준히 잘 해내시면 반드시 부자가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투자)

      큰 의사결정상의 실수나, 순간적인 탐욕에만 휩싸이지 않으신다면 잘 되실거에요.
      추워지는데 건강유의하시고 늘 응원합니다.

      삭제